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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품목 AI 리포트 소스류

AI독립군 2021. 2. 8. 16:44

 

유망품목 AI 리포트 소스류

Al 기술을 활용해 58 개국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GDP, 수입통관지수, 수입규모, 관세율 등 9개 지표를 평가하여 10 대 유망시장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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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드라마, K팝에서 시작된 한류에 대한 관심이 한식 등 한국문화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2020 년 코로나19 로 홈쿡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간편하게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한국식 소스에 대한 수요가 대폭 증가하였다.

 

2020 년 소스류의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25.8 %가 증가한 3억 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세부 항목별로는 떡볶이 소스, 치킨 양념 등이 포함된 기타 소스류 및 고추장의 비중이 각각 55.5%, 16 .9 %를 차지하여 소스류의 수출증가를 이끌었다.

 

Al 기술을 활용해 전세계 58개국을 대상으로 9개 지표를 평가한 결과, 소스류 수출에 중국이 가장 유망한 시장으로 나타났으며, 미국 및 러시아가 그 뒤를 이였다.

 

세계적으로 한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한국식 소스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K소스에대한 브랜드 강화 및 적절한 현지화 등의 노력을 통해 유망시장을 중심으로 수출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

 

1. 대세계수출동향

 

2020년 소스류의 수촐은 3 억 달러를 돌파하여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

 

- 수출액은 2017년부터 4년간 상승세를 보이며 연평균 14.9% 증가

* 對세계 소스류 수출액 및 증가율: ('17) 12.7% . ('18) 10.0% . ('19) 11.9% . ('20) 25.8%

 

- 코로나19로 인한 홈쿡 트렌드 확산과, 문화 부문에서 시작된 한류 열풍이 K푸드의 인지도

상승에 기여하여 2020년도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8% 증가

 

對세계 소스류 수출액 및 수출증가율 추이

주 : HS 210390 기준 자료 : 한국무역협회 국계무역통상연구원

 

세부항목별 수출액은 소스류의 하위 항목인 기타 소스의 비중이 55.5%로 가장 크며, 다음이 고추장(비중 16.9%)

 

- 기타 소스와 고추장의 수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대비 각각 33.6%, 35.2% 증가하여 한국식 소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

* 기타(HS 2103909090) : 수출액 167백만 달러, 총 수출 비중 55.5%, 전년 동기대비 33.6% 증가

* 고추장(HS 2103901030) : 수출액 50백만 달러, 총 수출 비중 16.9%, 전년 동기대비 35.2% 증가

 

2. 국가별수출동향

 

우리나라 소스류의 최대 수출시장은 미국이며 중국, 러시아, 일본 순으로 비중이 높음

 

- 對미국 수출 비중은 2020년 기준 전체 소스의 23.1%에 달하며 수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31.8%증가한 6,971만 달러 기록

 

- 중국, 러시아로의 수출 비중도 각각 20.2%, 8.3%를 자지하며 상위 3개 국가가 한국산 소스류수출의 50% 이상을 차지

 

국가별 소스류 수출액 및 비중(2020)

주 : HS 210390 기준, 비중은 총계 대비, 중가율은 전년동기비 자료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 2020년도 수출이 가장 크게 증가한 나라는 태국으로, 전년 동기대비 86.4% 증가하며 수출액이 974만달러에 이름

 

- 對인도네시아(57.2%), 對캐나다(53.9%) 수출도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며 수출액이 각각 279만 달러, 816만 달러를 기록

 

2020년 소스류 수출증가율 상위 3개 국가

주1 : HS 210390, 수출규모 100만 달러 이상 국가 대상 주2 : 괄호 안은 2020년 한국 수출액 순위 자료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3. 수입시장 점유율로 본 경쟁력

 

소스류 수입 3대 시장에서 한국산 점유율은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강보합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2,3위 시장인 중국과 러시아를 중심으로 상승세를 보임

 

- (미국 수입시장) 한국산 점유율은 2016 3.1%에서 2020 3.4%로 비슷한 수준 유지

 

-(중국 수입시장) 한국산 점유율이 2016 14.9%에서 2020 24.9%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018년부터는 점유율 1위를 유지하며, 경쟁국인 태국(점유율 2)과의 격차를확대

*한국의 수입시장 점유율 : ('16) 14.9% - ('18) 16.6% - ('20) 24.9%

 

-(러시아 수입시장) 2016 3.4% 수준이었던 한국산 점유율은 2020 10.4%까지 상승한 반면, 對러시아 소스류 최대 수출국인 독일은 2016 22.9%에서 2020 20.2%로 소폭 하락하며 한국과의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음

*한국의 수입시장 점유율 : ('16) 3.4% - ('18) 4.6% - ('20) 10.4%

 

주요 수입시장 내 한국 점유율 추이

주1 : HS 210390 기준, 주2 : 수입국가는 한국에서 해당 품목을 가장 많이 수출한 3개국, 주3 : 경쟁국가는 수입국에 해당 품목을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1위가 한국일 경우 차순위 국가), 자료 : 한국무역협회 Mytrade

 

4. Al 유망시장 잠재력 평가

 

◎ GDP, 수입증가율, 수입액 등 9개의 다양한 지표를 종합하여 평가한 결과 수출 잠재력이 가장 높은 시장은 중국, 미국, 러시아 등으로 나타남

 

소스류 수출 세계 10대 유망시장

주1 : GDP는 전망치, 수입증가율은 對세계 최근 3년 평균, 수입액은 2019년 對세계 기준 주2 : 수입통관지수는 해당 국가와의 상품무역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을 측정한 지표로, 높을수록 불리(World Bank) 주3 : 품목지표는 HS 210390 기준 자료 : 한국무역협회 Mytrade

 

코로나19로 인해 떡볶이, 라면 등 대표적인 간편식의 對중국 수출이 모두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소스류의 수출도 큰 증가폭을 보이며 중국 시장 내 지배력이 강화된 것으로 풀이됨

 

한국의 對중국 가공식품 수출증가율 비교

자료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한국산 식품과 소스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에 적합한 식품 개발을 위한 R&D 확대와 적절한 현지화 전략 및 K소스 브랜드 강화 등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힘써야 함

 

미국 소재 소스류 수입업체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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