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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육류 대체 식품을 신뢰하고 불신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AI독립군 2024. 6. 11. 09:00

소비자들이 육류 대체 식품을 신뢰하고 불신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새로운 산업으로서 육류 대체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다양한 육류 대체 식품을 신뢰하기도 하고 불신하기도 한다.

 

비건 및 채식주의자 육류 대체 식품은 서구에서는 아직 비교적 새로운 현상이다. 심지어 이를 생산하는 가장 오래된 회사조차도 1만 년에 이르는 축산업보다 훨씬 짧은 기간 동안 존재해 왔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채식에 익숙해지려면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

 

'소비자 인식' 단체인 ProVeg International의 연구에 따르면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그 이점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완전한 채택을 위해 신뢰 수준이 충분히 높아지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한다.

 

일부 소비자는 왜 식물성 단백질을 신뢰하지 않나?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신뢰도는 예전보다 높아졌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프로베그의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소비자의 46%가 식물성 단백질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었거나 증가했다고 응답했지만, 39%의 소비자는 여전히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프로베그 인터내셔널의 소비자 및 시장 조사 매니저인 엘사 구아다라마는 신뢰는 소비자의 '식물성 대체 식품에 대한 지식과 경험'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지난달 베를린에서 열린 스마트 단백질 클로징 컨퍼런스에서 "신뢰는 소비 증가와 상당히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말했다.

 

구아다라마는 신뢰는 식물성 단백질 섭취의 실제 안전성보다는 공급망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가격 평등과 식물성 육류

프로베그의 이전 연구에 따르면 식물성 육류의 소비자 채택을 가로막는 주요 장벽 중 하나는 비용이다. 간혹 가격 평준화가 달성되기도 했지만, 전체 시장에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육류 산업이 식물성 식품보다 더 많은 보조금을 받기 때문에 원가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프로베그의 CEO Jasmijn de Boo는 말했다.

 

"신뢰와 관련된 문항을 살펴보면 '무결성' '추적 가능성' 47%로 여전히 높은 동의율을 보이며 최하위 두 가지를 차지했다. 반면, 소비 안전성과 라벨링의 정확성은 각각 57% 56%의 동의를 얻어 '신뢰'의 상위 두 가지 요인으로 꼽혔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이를 개선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추적성과 신뢰할 수 있는 인증은 식물성 대체 식품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이미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해조류 단백질보다 양식 육류를 더 신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프로베그의 조사에 따르면 배양육은 식물성 다음으로 소비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육류 대체 식품 카테고리로 꼽혔다. 이는 Quorn과 같은 회사가 수십 년 동안 시장에 나와 있는 훨씬 더 확립된 카테고리인 해조류 단백질을 능가하는 수치다. 반면, 배양육은 아주 최근에야 상업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그 마저도 싱가포르에서만 판매되고 있다.

 

배양육에 대한 신뢰는 배양육에 대한 긍정적인 언론 보도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구아다라마는 제안했다.

 

배양육 상용화

배양육은 EU와 영국을 포함한 다양한 지역에서 시판 승인을 신청했지만, 미국, 싱가포르, 이스라엘에서 승인되었다. 이 중 배양육이 상업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곳은 싱가포르뿐이다.

 

심지어 반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곳도 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는 최근 배양육 생산을 금지했다.

 

"미디어의 힘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생각한다. 배양육에 대한 언론 보도가 너무 많았고, 배양육이 육류의 다음 단계로 여겨졌기 때문에 배양육에 대한 긍정적인 미래 지향적 접근이 영향을 미친 것 같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그녀는 배양육을 소비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들은 실제로 남성과 잡식성이라는 다른 연구 결과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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