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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 기반 트렌드의 현재 상태와 전망”

AI독립군 2024. 6. 5. 08:29

“식물 기반 트렌드의 현재 상태와 전망

 

최근 몇 년 동안 식물성 식품 트렌드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 하지만 마침내 정점을 찍은 것일까, 그렇다면 식물성 식품 산업이 쇠퇴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없을까?

 

F1 레이싱의 전설 루이스 해밀턴부터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식물성 식품의 장점을 찬양하면서 최근 몇 년 동안 식물성 트렌드는 멈출 줄 몰랐다. 그리고 동물 없는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은 유명인 뿐만이 아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소비자가 비건 채식을 실천하고 있으며, 1월은 비건 채식 운동을 기리기 위해 '비거너리'로 브랜드명이 변경되었다.

 

실제로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 Statista 27개 유럽연합 회원국 중 18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재 약 662만 명이 비건 채식주의자로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식품 업계 일각에서는 식물성 식품 트렌드가 주춤하고 있으며 심지어 쇠퇴하고 있을 수도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사실일까?

 

식물성 트렌드는 정점에 이르렀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예상대로 단순한 예 또는 아니오 보다 더 복잡하다. 하지만 식물 기반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징후는 분명히 있다. 2023년 인수합병 활동에서 식물성 식품 트렌드의 상승세가 둔화되고 있다는 첫 번째 분명한 징후를 확인했다.

 

오그마 파트너스의 파트너인 마크 린치는 "2023년 영국 식물성 식품 기업들은 특히 어려움을 겪었으며, 주목할 만한 기업 3곳이 경영권 인수에 실패했다."라고 말했다. "지난 6월에는 비건 푸드 그룹(이전의 VFC) Meatless Farm을 인수했고, 7월에는 VBites Plant and Bean을 인수했으며, 12월에는 VBites가 경영난에 빠졌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하지만 이러한 인수는 식물 기반 산업의 매우 특정한 영역과 관련이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변화는 식물성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라이프스타일에서 완전히 벗어나기보다는 식물성 식품의 종류와 더 관련이 있을까?

 

"식물성 식품은 젊고 진화하는 카테고리로서 소비자의 니즈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라고 Better Nature CEO이자 공동 설립자인 크리스토퍼 콩은 말했다. "지난 5년 동안 육류 대체 식품의 폭발적인 성장은 육류의 맛과 식감을 재현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와 함께 새로운 기호 식품으로 포지셔닝한 것이 주효했다. 이러한 제품은 참신하지만 다양성이 부족하여 판매량 증가에 제한이 있었다."

 

또한 많은 식물성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재료와 가공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도 매우 크다. 특히 많은 식물성 제품이 초가공 과정을 거친다는 사실에 대한 우려가 컸다. 이로 인해 소비자 신뢰에 대한 도전으로 '식물성 반발'이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콩은 "오늘날 소비자의 절반(49%)이 육류 대체 식품이 지나치게 가공되어 있다고 우려하는 등 건강이 이 카테고리를 주도하고 있으며, 초가공 식품에 대한 조사가 계속 증가하면서 이러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대신 고단백질, 장 친화적 등 영양학적 이점이 있는 홀푸드 제품을 찾고 있다."

 

식물성 산업에 도전이 되고 소비자들의 구매를 억제하는 또 다른 문제는 일부 식물성 제품의 가격이다.

 

"생활비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식료품 쇼핑 비용을 줄이려고 하고 있으며, 가장 먼저 포기하는 품목은 육류, 유제품, 식물성 육류 대체품을 포함한 고가 품목이다."라고 비건 소사이어티의 미디어 및 홍보 책임자인 Maisie Stedman은 말했다.

 

반대로 크리스토퍼 콩이 앞서 언급했던 홀푸드는 소비자 선호도 측면에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스테드먼은 "2022 6월에 실시한 '더 적은 비용으로 비건 생활하기' 캠페인에 따르면 쇼핑객의 3분의 1이 생활비 부담으로 육류와 유제품 소비를 줄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슈퍼마켓의 가격 비교 조사에서는 말린 렌틸콩, 땅콩버터, 구운 콩과 같은 비건 단백질 공급원이 계속해서 가장 저렴한 옵션인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설명한다.

 

그렇다면 식물 기반 산업의 다음 단계는 무엇이며 변화하는 수요에 어떻게 적응할까?

 

식물성 식품 산업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소비자 수요의 변화는 식물성 식품을 완전히 멀리하는 것이 아니라 식물성 식품 영역 내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진화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이는 업계에 상당한 도전 과제를 제시하는데, 그 중 첫 번째 과제는 경제성이다.

 

비건 소사이어티의 스테드먼은 "많은 사람들이 돈을 어떻게 쓸지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으며, 매주 가게에서 지출하는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육류와 육류 대용품을 보다 예산 친화적인 비건 옵션으로 대체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돈을 어떻게 소비할지 우선순위를 정하고 있으며, 주간 쇼핑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육류와 육류 대용품을 보다 경제적인 비건 옵션으로 대체하고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식물성 식품을 더 저렴하게 만드는 것이 식물성 업계만의 책임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비건 소사이어티의 캠페인, 정책 및 연구 책임자인 클레어 오글리는 "비건 소사이어티는 모든 정책 입안자와 정당이 기후 목표를 달성하고 모든 사람, 지구, 동물의 이익을 위해 보다 지속 가능한 식물 기반 식품 시스템으로의 관리되고 정당한 전환을 지원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다음으로 식물성 산업이 직면한 도전은 의심할 여지없이 일부 식물성 제품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다.

 

"초가공은 오늘날 업계가 직면한 가장 큰 도전 과제 중 하나이다."라고 Better Nature의 콩은 말한다. "하지만 도전이 있는 곳에는 기회도 있다. 업계로서 우리는 초심으로 돌아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가공을 거친 천연 식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템페 발효와 같은 '올드 스쿨' 생산 방식을 통해 영양, , 식감을 살리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굴 버섯 줄기나 감자 전분과 같이 보다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더 나은 식감을 제공하는 새로운 재료도 등장하고 있다."

 

마지막 과제는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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