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사기 피해 예방은 이렇게(2회)
목 차
1.국제금융사기 소개
2.국제금융사기 최근 동향
3.나이지리아 금융사기 유래•수법
4.아프리카 사기조직 특성 및 활동실태
3.나이지리아 금융사기 유래·수법
유 래
◎나이지리아는 1960년 영국에서 독립한 이래 28년간 군부통치를 거치는 과정에서 정치·사회적 불안으로 경제적 빈곤이 가중되면서 국민들 사이에 배금주의 풍조가 만연하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고질적인 정치불안과 경제난을 피해 유럽과 북미로 이주하였으나 구직이 어려워지자 현지 범죄조직과 연계하여 각종 범죄행위에 가담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유럽과 북미 각국은 나이지리아 범죄조직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대대적인 단속과 함께 범죄 조직원 및 불법 이민자들을 대거 추방하였습니다.
◎그러나 추방위기의 범죄 조직원들은 불법 체류하며 계속 범행을 자행하거나 제3국으로 진출하여 범죄조직을 구성, 금융사기 등 더욱 지능적인 범죄행위를 자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나이지리아 범죄조직은 생계형 가족단위 범죄 집단에서 출발하여 오늘날 전세계에 걸쳐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한 국제범죄조직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범죄분석가들은 70~80년대초 나이지리아 당국이 수입 절차상 필요사항을 허가하는 과정에서의 과도한 권한남용 때문에 나이지리아 금융사기가 발생하게 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시 막대한 오일 달러가 아프리카 최대 산유국인 나이지리아로 대량 유입되어 넘치는 달러로 인해 정부와 민간의 구매수요가 급증하게 됨에 따라 막대한 양의 물자를 해외에서 들여오기 시작하면서 공무원과의 유착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담당 공무원이 허가권 등을 과도하게 남용하자 수입업자들이 뇌물을 제공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불법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사기행각을 자행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 법
◎나이지리아 금융사기는 통상 비자금 이체 또는 투자· 대출 등을 미끼로 일정액의 선불 수수료를 요구하는 수법을 사용하고 있어‘선불사기(Advance Fee Fraud)라고 하며 나이지리아 형법 제419조에서 이를 사기죄로 규정하고 있어 통상「419사기」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나이지리아 선불사기는 가나, 카메룬, 베냉 등 경제적으로 낙후된 서아프리카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선불사기를 통상 ‘나이지리아 금융사기’라고 통칭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연 1억불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나 피해자들이 수치심, 당국의 처벌 또는 범죄조직의 보복 등을 우려, 신고를 기피하고 있어 정확한 통계는 알 수 없는 실정입니다.
◎그러면 이 선불사기 조직들은 어떤 수법을 이용하고 있을까요?
⇒먼저 이 선불사기는 전혀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거액의 돈을 손쉽게 벌 수 있다는 뜻하지 않은 연락(편지·FAX·이메일)을 받으면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들은 정부 고위직 관료 또는 유력인사를 사칭하거나 믿을만한 공문서 발송 및 수신자부담 전화 제공등 각종 사기수법을 동원하여 신뢰를 얻기 위해 노력합니다.
⇒상대방이 믿는다고 판단되면“엄격한 심사를 거쳐 당신이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연락과 함께 극도의 신뢰와 보안유지를 당부하며 실명계좌 통보를 요청합니다.
⇒이후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보증금·세금·인지대·활동자금 및 뇌물 등 갖가지 명목으로 수천에서 수 만 달러까지 요구하기 시작합니다.
⇒극히 일부사람들만 사기로 의심하여 현지 교민이나 기관을 통해 은밀한 조사를 시도하기도 하지만 피해자 대부분이 거액의 반대급부에 비하면 선수금은 얼마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송금합니다.
⇒만일 피해자가 송금을 주저하면 증빙서류를 보여주면서 현지를 방문하여 물품을 확인시켜준 후 해당 정부기관에 선수금을 직접 납부하라면서 현지 방문을 유도하기 까지 합니다.
⇒이때 현지를 방문하면 사기조직에게 납치되어 돈을 강탈당하거나 심지어 목숨까지 잃는 사례도 발생한적이 있습니다.
4.아프리카 사기조직 특성 및 활동실태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사기조직은 마피아나 야쿠자, 삼합회 처럼 고도로 조직화되거나 엄격한 위계·규율은 존재하지 않지만 공동체 의식이 강한 범죄조직입니다.
◎이들은‘가족’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외부인들이 조직안으로 침투하거나 상세한 조직정보를 입수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다음과 같은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조직의 특성
① 조직원 2~5명 정도의 소규모·폐쇄적 조직으로 조직원 간에‘한식구’라는 의식으로 똘똘 뭉침
② 조직원들은 통상 같은 종족이나 부족·학교동창·친구와 같이 철저하게 검증된 인물로 구성됨
③ 범행후에는 조직을 일시 해산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재집결함
④ 역할을 세분화하여 분담하며 범행 전모에 대해서는 조직원들에게도 비밀을 유지함
⑤ 검거된 조직원으로부터 다른 조직원들에 대한 추가정보를 입수하기 어려워 단속기관이 조직의 전모를 밝히는데 어려움이 있음
⑥ 위변조된 여권 또는 신분증을 사용하며, 국적 및 신분을 세탁하는데 매우 뛰어남
⑦ 당국의 추적을 피하고 조직 유지·보호를 위해 다양하고 지능화된 범죄수법과 특히 체류국 법체계의 허점을 이용함
⑧ 부패한 공무원들에게 거액의 뇌물을 제공하여 유착관계를 형성함
⑨ 조직원들의 교육수준이 높은 편이며 사회경험이 풍부하고 기본적인 법률지식도 가지고 있음
⑩ 조직강화를 위해 거액의 돈을 주고 전문가를 특별 채용 하거나 변호사 등의 자문을 받음
◎오늘날 나이지리아 외에 코트디부아르, 베냉, 카메룬 등 다른 아프리카 범죄조직들도 선불사기 등 각종 금융사기에 개입하고 있지만 여전히 나이지리아 범죄조직들이 선불사기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관련 나이지리아 금융감독기관은 2003년도에 개최된 인터폴 회의에서 참가국 138개국중 122개국이 자국내에서 발생한 금융사기 사건에 나이지리아인들이 개입되어 있다고 응답한 사실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아프리카 금융사기 조직들은 통상 2~5명의 소규모로 움직이며 이들 중에는 관계당국의 전자메일 추적을 피하기 위해 전산전문가나 법률 전문가, 회계사 등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터넷 발달로 동일 패턴의 사기메일을 불특정 다수에게 동시에 살포하고 우리 나라도 2000년 이후 무역업자 뿐만 아니라 주부, 학생 등 일반인들도 거금을 벌 수 있다는 아프리카 금융사기에 현혹되어 2천만 달러 이상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아프리카 사기조직과 연계된 우리 해외교포가 투자를 가장하여 국내 입국, 사기 피해자를 직접 접촉하거나 내국인이 직접 이들 조직과 공모하여 사기범죄를 자행하는 등 활동양태가 더욱 지능화·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3회 예고>
피해사례 및 사기수법
손가락 버튼 누르고 가는 블로거님들…….
만사형통, 부귀영화, 무량대복 기원합니다.
아니면 XX될걸요(협박 ㅎㅎㅎ)
'국제금융 삽질(외자의 허와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한 방식에 의한 수출입대금결제 (0) | 2010.09.14 |
---|---|
인도시장 떠오르는 10대 브랜드 (0) | 2010.09.13 |
수출입은행의 수입자금대출 Q&A (0) | 2010.08.31 |
무역금융 총론(5회) (0) | 2010.08.25 |
무역금융제도(의의 및 특징) (0) | 2010.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