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 삽질(외자의 허와실)

인도시장 떠오르는 10대 브랜드

AI독립군 2010. 9. 13. 10:45

 인도시장 떠오르는 10대 브랜드

 

- 4Ps 비즈니스 마케팅지 선정, 정수·통신·건강·물류·의류·교육·부동산개발분야 스타기업 나와 -

- 인도시장 수요변화 트렌드 분석, 브랜드 마케팅 좋은 참고 -

     

     

     

Kent RO : http://www.kent.co.in

 

 

 

 ○ 기후변화, 산업폐기물 등의 영향으로 강, 저수지 등 취수지 오염이 심해지고, 도시의 고층빌딩에서 쓰는 물탱크 등의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며, 설사 깨끗하게 정수한 물이라고 하더라도 낡은 수도관 때문에 수돗물에 대한 신뢰가 떨어짐.

 

 ○ 인도 물 정화에 새로운 의미 부여

  - 창립자이자 CMD Mahesh Gupta 15년 전에 이 발명품을 개발함.

  - 인도 최초로 RO 정화시스템을 도입했고, 불후의 명성을 얻음.

     

 ○ 앞으로 몇 달만 매체에 노출만 된다면 분명히 더 큰 회사가 될 것으로 보임.

 

SENATOR

 

 

 

  IT인력의 급증, 중산층의 소득 증가로 필기구 등 문구류 산업 증가세임. 기존의 품질이 좋지 않은 문구류 대신 품질이 좋은 제품의 수요 증가함.

 

 ○ 특수 필기구 마케터, 매일같이 언론에 노출돼서 흔히 볼 수 있는 브랜드는 아님.

     

 ○ 필기구 사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업이 될 목적으로 인도의 리딩 비즈니스 가문의 하나인 Modi그룹에 합작투자를 함.

  - 합작에 성공했고 안착함.

     

 ○ 시사점 및 투자 전략

  - 진학률이 높아지고, 사립학교가 늘어나며, 직장인들이 늘어남에 따라 중고급 문구류 수요가 증가함.

  - SSA(Sarva Shiksah Abhiyan : 공평한 교육기회를 주자) 프로그램으로 올해 예산 1500억 루피 책정함. 고급 문구류뿐만 아니라 저가 문구류, 교과서 제작용 제지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됨.

     

SAFEXPPRESS : http://www.safexpress.com/

 

 

 

  TNT Express, DHL 등 국제 물류업체가 주도한 인도 물류시장에 새롭게 부상함.

 

 ○ 물류산업은 신용이 생명이고, 광고가 해결책임 .

  - 최근 'Distribution Redefined'(분배 재정의) 캠페인으로 붐을 일으킴.

     

 ○ 세계, 국제 협력회사들을 포함한 고객 리스트를 확보함.

     

 ○ 인도의 환경을 감안한 차별적인 서비스

  - ISO 9002 인증을 받은 생활 방수 형 자동차 3000대 이상 확보해 배송함.

  - Indian Airlines, Jet Airways, Sahara Airlines 등과 연계해 항공 배송함.

     

ALLCARGO GLOBAL LOGISTICS : http://www.allcargoglobal.com/

 

 

     

 ○ 봄베이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업체로, 2204000만 루피 가치임.

     

 ○ 국제무대에서 성공한 인도 최초의 항만 물류업체임.

 

 ○ 시사점

  - 높은 경제 성장률, 대외무역량 증가, 국내 물류 인프라개선, 유통시장 현대화 추세로 인도 물류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거의 두자리수에 가까움.

  - 6100억 루피가 소요되는 인도해양개발계획(NMDP)을 입안해 향후 10년간에 걸쳐 주요 항만들의 인프라를 대폭 개선·보강하기로 함.

  - 인도 신항만 건설, 배후 물류유통단지 건설, 고속도로, 화물복합철도 건설, 화물의 컨테이너화 및 콜드체인 급증세에 주목해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가야 할 것임.

 

MICROMAX MOBILE : http://www.micromaxinfo.com/index.html

 

 

 

  1991년 창립해 그리 두각을 나타내지 않았으나 2년 전부터 폭풍같은 마케팅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서 7% 시장 점유율로 인도 시장 2위인 삼성의 뒤를 바짝 쫓음.

     

  2010년 아시아 컵부터 2010 IIFA 어워드까지 어디서나 이 브랜드를 볼 수 있음.

  - 업체 광고 로고로 하늘을 뒤덮고 시장을 달굼.

     

  7%의 시장점유율. 인도 시장 2위인 삼성의 뒤를 바짝 쫓음.

     

 ○ 낮은 가격의 확실한 포지셔닝을 가짐.
 

THE MOBILE STORE : www.themobilestore.in/

 

 

     

 ○ 인도 전자통신 분야에 적시에 진입에 성공함.

     

  200개 도시에 1300개가 넘는 직판점을 두고 신용과 가시성에서 높은 점수를 얻음.

     

 ○ 모바일 분야 시사점 및 투자 방안

  - 모바일 유저가 6억 명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함.

  - 이미 거대 업체들이 많이 있지만, 핸드폰의 짧은 교체 주기를 생각하면 신규 업체들이 진입해서 파고들 여지가 있음.

  - THE MOBILE STORE, MICROMAX MOBILE이 낮은 가격으로 성공한 점을 거울삼아, 인도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잘 파악하고 투자해야 함.

  - 2기 이상의 핸드폰 사용 유저, 기기를 자주 교체하는 유저가 늘어나는 추세임.

     

NUMERO UNO

 

 

 

 ○ 진 웨어라고 하면 리바이스밖에 몰랐던 나라에 신선한 바람을 불게 함.

     

 ○ 가격에 민감한 시장임을 감안해 독점 제공품을 사용해 좋은 품질과 가격으로 시장을 지배하고자 함.

     

 ○ 이미 높게 평가받는 브랜드지만 싸고 좋은 품질의 브랜드의 범주에 들어가기를 원함.

     

 ○ 시사점 및 투자 방안

  - 인도 시장의 특징을 감안해 낮은 가격으로 포지셔닝을 할 필요성이 큼.

  - 젊은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도시를 중심으로 1가구 1자녀 경향이 높아져 직장인이나 10대들의 고급 브랜드 선호, 구매력이 높아짐.

     

SHARDA UNIVERSITY : www.sharda.ac.in/

 

 

     

 ○ 고등교육을 엘리트만 받는 분위기인 인도 사회에 엘리트가 아니라도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희망을 줌.

     

 ○ 목적 : 품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고 산업을 위해 학생들을 준비시킴.

     

 ○ 잘 교육받은 관리자를 공급해 성공적인 사업 실행에 도움을 줌.

     

 ○ 시사점 및 투자 방안

  - 수익을 목적으로 교육에 투자를 한다는 점에 주목함.

  - 고등교육을 받는 계층이 많아짐으로 인해, 고급 인력이 많아짐.

     

MODI OMEGA : www.omega-pharma.be/

     

    

     

 ○ 코골이 방지 스프레이, 탈모 치료제로 대대적 마케팅

     

 ○ 피부제품에서부터 체중 &콜레스테롤 감소 약까지 모든 제품을 판매함.

     

 ○ 건강에 관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신뢰할 수 있는 업체'라는 모토로 마케팅

     

 ○ 시사점

  - 시장조사기관 닐슨이 2009 11, 12월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도시에 사는 인도인의 93%가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며, 62%가 숙면장애에 걸릴 위험이 높음.

  - 일년 내내 축제가 열리고 경적울리기가 일상적이어서 소음에 관대한 나라여서 숙면을 취하지 못해 소매 마케팅할 계획임.

  - 우리 기업들도 새롭게 떠오르는 거대 인도시장에서 헬스케어, 의료기기 등 분야에 발빠르게 진출해 시장을 선점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SVP : www.svpgroup.in/

 

 

 

 ○ 부동산 개발 브랜드의 과도한 광고 때문에 믿음과 신용이 바이어들의 중요한 결정요소가 됨.

 

 ○ 투명성과 프로젝트의 정기적인 완공으로 믿음과 신용 모두 만족시키고 차별화함.

 

  2009/10 회계연도에만 65만㎡를 완공. 부동산 브랜드의 신흥 강자로 부상함.

     

 ○ 시사점

  - 인도 부동산개발 시장은 개발업자의 과대광고,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 시장의 미성숙, 부동산 공법 및 소유권 제도 미정비, 부대인프라 열악, 부지매입난 등 공기지연, 시장자체의 불투명성이 높음.

  - 이러한 미비점때문에 부동산 마피아가 개입하고, 이를 활용해 개발업자들이 폭리를 취하는 구조가 대부분이어서 사회문제로 부각되는 경우가 상당함.

  - 복마전인 부동산개발시장에서 정직한 광고, 소비자에 대한 약속을 지키는 신용을 우선시하는 브랜드로 차별화시킨 것이 성공요인임.

  - 인도는 노후도시 개량, 도시인구의 급증으로 신도시 건설수요가 수요가 많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도 인도의 도시부동산 개발시장에 참여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임.

 

 

자료 : 4Ps Business and Marketing, Indialogisticsnews, 코트라 뭄바이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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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면 XX될걸요(협박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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