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國際金融 財源
1.金融財源의 分類
금융재원이란 다른 말로 자금의 원천을 말하며 여기에는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종류가 구분된다.
가. 금융자원의 현금흐름 자체가 회사내부냐 외부냐에 따라 내부금융과 외부금융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부금융이란 회사 자체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서 기존의 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각종 충당금으로부터 발생한다. 이에 반하여 외부금융이란 회사의 외부로부터 발생하는 현금의 흐름으로서 주식 등의 발행, 차입 등이 이에 해당한다.
나. 현금흐름의 시작이 국내에서 시작되느냐, 해외에서 시작되는냐에 따라 국내금융과 국제금융으로 구분된다. 즉, 국내에 존재하는 자금조달원으로부터 조달하는 것이 국내금융이요, 해외에서 존재하는 자금조달원으로부터 조달하는 것이 국제금융이다,
다.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의 구분이다. 직접금융이란 회사자체가 직접 자금시장으로부터 각종의 유가증권 등 발행을 통하여 조달하는 방법이요, 간접금융이란 중간매개인 금융기관을 통하여 조성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라. 공적금융과 사적금융이다. 공적금융이란 자국정부, 자국 각종 공공기간으로부터 나오거나 해외정부, 해외정부의 각종 공공기간 또는 국제기구를 통하여 나오는 금융을 말하며 사적금융이란 공적금융기관 이외의 일반 상업은행, 투자회사, 증권회사, 개인을 통하여 나오는 금융을 말한다.
위와 같은 기준에 따른 분류에서 보듯이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금융재원을 분류할 수 있으나 본 교재가 다루고자 하는 것은 국제금융 재원이며 특히 해외건설과 관련된 국제금융재원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한다.
2. 金融財源의 種類와 內容
가. 直接金融
1)公的金融
공적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직접금융은 거의 제한되어 있다. 후에 설명한 프로젝트 화이낸스의 경우를 제외하고 직접 자본금 또는 출자금의 형태로 시공자에게 지원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발주자에 대하여는 국제 지역개발기구인 ADB(아시아개발은행), IDB(이슬람개발은행), EBRD(유럽부흥개발은행) 등에서 직접투자의 형태를 취하기로 한다.
2)私的金融
가) 株式 및 株式關聯證券
①海外株式
해외에서 주식을 발행하여 그 인수자금을 외화의 형태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외화형태의 주식을 직접발행하여 해외증권거래소에 직상장하여 외국인간에 거래가 가능토록 한 예는 없다. 이는 아직까지 자본시장에 대한 규제가 가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외국자본에 의한 국내기업 소유제한 조치가 철폐되지 않는 한 주식의 해외 직상장이 곤란하기 때문이다. 물론 외환관리법령에 의거 재경원의 허가를 받고 해외증권거래소의 직상장 요건을 갖추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한전, 포철, 삼성 등 일부 대기업에서 이미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주식의 해외발행이 차입금과 달리 차입기간 및 약정금리의 지급이 필요 없는 양질의 국제금융재원 조달방법이 틀림없고 금명간 우리나라가 OECD가입이 확실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앞으로 각 기업이 관심을 갖고 연구해 볼 만한 사항이다.
② 株式 關聯證券
주식관련증권은 외국의 투자자가 직접 주식을 취득하는 대신에 주식예탁증서, 주식연계형 채권 등을 통해 간접적인 자본참여를 가능케 하는 제도이다. 이는 특히 현재 가장 활발한 형태의 직접금융제도로서 외환관리규정에 의거 발생자금의 용도, 발행 한도, 발행자격 등의 제한이 있다.
A. 預託 證書(DR)
a. 意味
예탁증서(Depositary Receipt)란 국내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이나 채권을 국제간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증권대체 결제증서이다. 주로 주식을 원주로 사용하여 국내보관기관에 예탁하고 원주를 표방하는 증서를 발행하여 해외의 증권거래소 또는 장외시장을 통해 외국인간에 거래한다.
b. DR 發行의 長點
발행사의 측면에서 보면 변제의무가 없는 자본조달로 재무구조 개선이 가능하고 배당금의 원화로 지급됨에 따라 다른 유가증권 발행과는 달리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이 없으며 예탁은행이 주주의 역할을 함으로써 주주관리에 편리한점 등을 들 수 있다.
투자자의 측면에서 보면 국내주식 가격변동이 증시 DR가격에 반영됨으로써 해외에서 직접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는 편리성이 있고, 예탁은행을 통해 해당기업의 정보를 수취하거나 실질 주주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어 주권 행사가 편리하며 투자자금의 회수를 필요로 할 때에는 즉시 매각할 수 있어 유동성을 높일 수 있는 점 등이 장점이다.
c. DR의 種類
DR은 발행지에 따라 유럽에서 발행되는 EDR(
또한 발행형태에 따라 회사자체의 발행요청에 의한 신청 방식(Sponsored)과 외국투자가의 요청에 따라 발행되는 비 신청방식(Unsponsored)이 있다.
d. 發行 事例
DR은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발달된 상품이기 때문에 ADR 의 규모가 제일 크다.
EDR은 동아건설이 발행한 예가 있고 대부분은 EDR과 ADR의 결합형태인 GDR로 삼성, 기아, 현대, 한솔 등이 발행한 예가 있다.
B. 株式連繫形 債券
a. 海外 轉換私債(CB)
1. 意義 : 전환사채(Convertible Bond)란 주식으로 변경시킬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으로서 전환사채의 소지자는 일정한 조건하에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이런 전환사채는 국내와 해외에서 모두 발행될 수 있는데 해외에서 발행된 전환사채가 해외 전환사채이다.
2. 長短點 : 발행사 측면에서 볼때 CB는 만기가 대부분 장기로 발행되기 때문에 안정적 장기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이 되며 전환권을 부여하는 대가로 보통의 채권 발행 보다 낮은 비용으로 자금조달이 가능하며 소지자가 전환권 행사시 타인자본이 자기자본으로 전환됨에 따른 재무 개선 효과 등이 있다. 발행사 측면에서 본 단점으로는 주식전환시 지분율 약화에 따른 경영권 침해의 우려가 있다는 점이다.
한편 투자자의 입장에서 보면 주식시장 침체시에는 채권투자에서 이득이 생기고 주식시장 상승시에는 전환권을 행사하여 이득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만기전 환권이 부여된 경우(Put Option부라 함)에는 전환에 실익이 없을 경우 만기전 상환권 행사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3. 發行事例 : 동아, 우성, 건영, 금호 등 건설업체와 대우, 삼성, 유공 등 여러기업이 가장 활발하게 발행하고 있는 해외 유가증권의 하나이다.
b. 海外 新株引受權附 私債(BW)
1. 의의 : 신주인수권부 사채(Bond with Warrant)란 사채 발행후 일정기간내에 정해진 행사가격으로 채권발행 회사의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를 말하며 해외에서 발행된 신주인수권부 사채를 해외 신주인수 권부 사채라 한다.
2. 종류 : 거래형태에 따라서는 사채권과 신주인수권의 분리가 가능한 분리형과 비분리형으로 구분된다. 또한 주금 납입형태에 따라 현금으로 신주의 주금을 납입하는 현금불입형과 신주인수권부 사채의 상환으로 주금납입에 갈음하는 대용납입형이 잇다.
3. 長短點 : 발행사측에서 보면 CB의 경우와 같이 장기자금조달, 재무구조 개선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 신주인수권의 행사가 투자자의 판단에 따라 이루어짐에 따른 재 무관리상 불확실성의 존재, 신주행사가 행사기간말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음에 따른 주가관리 어려움 등이 있다.
투자자의 측면에서 보면 주식가격 상승시 신주인수권 행사에 따른 자본이득 발생효과, 신주인수권만의 분리유통 가능에 따른 시장가치의 증가 등 장점이 있는 반면 주식 가격 하락시 신주인수권 가치가 더 하락함에 따른 위험, 현금불입형의 경우 신주 인수 자금 필요 등 단점도 있다.
4. 發行事例 : 유공, 대우, 삼양사 등에서 발행한 사례가 있다.
나) 海外 債券
장기에 걸쳐 안정적인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중 가장 보편화된 것이 채권으로서 직접금융의 하나이다.
특히 장기에 걸쳐 자금이 소요되는 건설업에 있어 자기의 신용을 바탕으로 채권을 발행하여 시장에 매각함으로써 조달하는 자금은 매우 안정적인 자금이다. 이런 채권을 해외에서 발행하여 해외시장에 매각하여 외화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해외채권이다.
① 海外債券의 종류
A. 유로債와 外國債
a. 유로채(Euro Bond)란 발행채권의 표시통화국 이외 지역에서 발행되어 국제적인 인수단에 의해 인수되고 국제적인 투자가를 대상으로 판매되는 채권을 말한다. 즉 영국에서 발행되는 미국달러 표시채권, 독일에서 판매되는 스위스프랑 표시채권과 같은 것이다.
유로채는 다시 표시통화에 따라 유로달러채, 유로엔채, 유로마르크채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b. 외국채(Foreign Bond)란 채권표시 통화국내에서 해당통화국의 법규와 절차에 따라 발행 판매되는 채권을 말한다.
외국채는 다시 통화에 따라 미달러화로 발행되는 양키본드(Yankee Bond), 엔화로 발행되는 사무라이본드(Samurai Bond), 파운드화로 발행되는 불독본드(Bulldog Bond) 등이 있다.
B. 金利에 따른 分類
해외채권은 다시 금리조건에 따라 변동금리채와 고정금리 채로 구분된다.
a. 변동금리채(Floating Rate Note)는 만기까지 일정기간마다 적용금리가 변동되는 채권을 말한다.
b. 이에 비해 고정금리채는 만기가지 금리가 고정되는데 이 고정금리채는 다시 고정금리를 일정기간마다 지급하는 채권(Straight Bond)과 만기에 지급할 원금을 고정금리로 할인하는 방식의 제로쿠폰채(Zero Coupon Bond)가 있다.
C.保證有無에 따른 分類
보증채란 은행, 정부, 모기업 등이 원금상환을 보장하는 형태로 발행되는 채권이며 이에 반해 무보증채는 발행회사의 신용에 의해서만 발행되는 채권을 말한다.
D.發行方法에 따른 分類
해외채권은 발행방법에 따라 공식적으로 증시에 상장하고 투자자를 모집하는 공모방법과 제한된 투자자 사이에서 투자자를 모집하는 사모방식이 있다.
② 變動金利附 債券(FRN)
A. 長點
변동금리채는 고정금리채와 달리 국제금리가 불확실한 경우에도 자금조달이 용이하다. 또한 신용도가 낮은 경우에도 발행이 가능하며 신용도에 따른 가산금리 격차도 고정금리채권에 비해 적다. 한편 FRN은 여러 가지 금융기법을 활용하여 발행자별 특성에 맞출 수 있다.
B. 滿期
일반적으로 만기 7년 이하의 단기 또는 중기채로 발행되나 그 이상의 만기인 장기채의 경우 소지인의 중도상환 청구가 가능한 Put Option 이 결합된 형태가 일반적이다. 경우에 따라 아예 만기가 없는 영구채(Perpetual)가 발행되는 경우도 있다.
C. 金利
변동금리채의 이자조건은 대부분 기준금리(Reference Rate)에 차입자의 신용도, 만기 등에 따라 정해지는 가산금리 (Spread)가 합산되어 결정한다. 기준금리는 주로 런던은행간 예금금리인 Libor가 주로 이용된다.
D. 發行事例
동아건설, 현대건설 등 건설회사와 기타 종합상사, 대기업, 금융기관 등이 활발한 발행실적을 보이고 있음.
③固定 金利債券(SB)
A. 양키 본드
a. 長短點
양키본드의 장점은 유동성이 높은 유통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대규모의 중장기 자금조달이 가능하다는 점, 발행수수료가 낮다는 점 등이다. 단점으로는 신용 평가기관으로부터 우량의 등급(통상 "A" 이상)을 받아야 발행이 가능하며 발행절차가 복잡하다는 점 이다.
b. 滿期
주로 장기의 기간동안 기채가 가능하며 최소 7년부터 최장 30년까지 발행이 가능하다.
c. 金利
금리는 해당기간 미국 재무성증권(Treasury Bill) )의 수익율에 가산금리를 지급하는 방법으로 결정된다. 이자는 대부분 후급방식으로 매 6개월 또는 1년마다 고정 금리를 지급하게 된다.
d. 發行事例
한국전력, 포항제철, 삼성전자, 한국통신 등 일반기업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이 발행한 실적이 있다.
B. 유로본드
a. 長點
발행채권에 대한 규제가 없으며 신용 평가기관의 신용등급 여부에 관계없이 발행이 가능하고 각종 통화로 발행할 수 있는 외에 발행절차가 비교적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b. 滿期
주로 10년 이하의 중단기가 일반적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30-40년채까지 발행되고 있는데 한국계는 대부분 5-7년 만기가 일반적이다.
c. 金利
양키본드의 경우와 대체로 동일하다.
d. 삼성반도체, 삼성전자, 포항제철, 한국전력 등이 발행한 사례가 있다.
④ 海外 交換社債(EB)
교환사채(Exchangeable Bond) 란 발행자가 보유하고 있는 유가 증권을 대상으로 그 유가증권과 채권을 교환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으로 해외에서 발행된 교환사채를 해외 교환사채라 한다. 교환사채는 국내기업이 국내에서 발행된 실례가 있으나 해외에서는 아직까지 발행된 실례가 없으며 기업이 보유한 우량주식을 이용하여 해외증권을 발행할 수 있다는 점과 금번 외환 관리규정 개정시 근거조항(외환관리규정 제 10-78조 4)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볼 때 향후 해외차입에 활용될 수 있다.
⑤其他 債券
최근 들어서면서 여러 가지 채권발행 형태가 발달됨에 따라 새로운 형식의 채권발행방식이 계속 개발되고 있다. 그 중에서 중요한 것 몇 가지만 소개한다.
A. MTN
Mid-Term Note의 약자로서 일정한 채권발행 한도를 설정하고 그 범위내에서 중장기 채권의 발행이 가능한 프로그램 이다. 주로 은행 등 금융기관이 많이 이용한다.
B. NIF
Note Issuing Facilities의 약자로서 MTN과 거의 동일하나 다른 점은 발행자가 요청시 항상 발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인수 약정이 붙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인수에 대한 대가가 가산되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으나 항상 중장기 자금의 조달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은행 등 금융기관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C. 제로쿠폰 債券(Zero-Coupon Bond)
만기에 지급할 원금을 고정금리로 할인하여 발행하는 방식으로 이자쿠폰이 없다는 의미에서 제로쿠폰채라고 불린다. 주로 세계은행 등 초일류 신용등급을 가진 경우에만 가능하다.
다) 商業 어음(Commercial Paper)
1년 이내의 단기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국제금융시장에서 상업어음을 발행하여 할인방식으로 매각함으로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여기에는 미국시장에서 발행되고 유통되는 USCP와 유로시장에서 발행되고 유통되는 Euro CP가 있다.
① USCP
미국 상업어음시장에서 발행되고 유통되는 상업어음으로서 거대한 유통시장의 존재로 말미암아 유동성이 크고 조달 코스트가 저렴하다. 그러나 신용 평가기관의 신용등급이 필요하여 신용등급이 높은 기업에게는 유리하나 신용등급이 낮은 기업에는 불리해 진다.
② Euro CP
유로시장에서 발행되고 유통되는 상업어음으로서 자금조달코스트 면에서는 USCP보다 열세이나 신용평가기관의 신용등급이 필요 없고 각종 통화로 발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나. 間接金融
1)公的 間接金融
주로 국제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자금으로 그 대부분은 발주자측에 제공되고 시공자측에 제공되는 경우는 프로젝트 화이낸스나 구매자금융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거의 이용이 불가능한편이다. 이하에서 주로 발주자에게 제공되는 금융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가)主要 國際金融 機關의 資金
① IMF 및 世界銀行그룹
A. 國際通貨基金
외환의 안정과 무역의 확대를 통해 세계경제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외환에 대한 규제조치의 철폐와 다자간 결제제도를 확립하며 단기적 국제수지 불균형을 보전하기 위하여 정부를 대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기구이다.
B. 國際復興開發銀行(IBRD)
세계은행(World Bank)이라고도 불리며 당초 설립목적은 전후복구와 개발도상국을 상대로 장기적인 개발금융을 전담하기 위하여 설립된 은행이다. 주로 IMF 회원국정부나 정부기관 또는 회원국의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하는데 1991년 경상 가격 기준으로 1인당 GNP가 4,465달러 이하인 회원국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에 주로 지원된다.
C. 國際開發協會(IDA)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장기 저리의 개발 자금공여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원칙적으로 1인당 GNP가 740달러(1990년 경상가격기준)이하의 최빈국 정부를 대상으로 하여 35-40년간 무이자 대출을 하고 있다.
D. 國際金融公社(IFC)
민간 해외투자자와 협조하여 개발도상국의 민간기업에 대해 투자 및 융자를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일반적으로 수혜국가의 제한이 없으며 전력, 운수, 관개 등 기초부문을 제외한 가맹국의 수익 높은 생산적 민간기업의 신설 또는 확장재원을 제공한다.
특히 프로젝트 화이낸스 방식에 의한 투융자로 유명하다.
E. 國制決濟銀行(BIS)
본래 은행의 국제간 자금결제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나 각국 중앙은행에 대한 담보대출, 할인어음, 환어음, 재정증권 및 단기채권 할인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F. 其他
개발도상국에 대한 투자보증을 위한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국제간 투자분쟁 해결을 위한 국제투자분쟁 해결본부(ICSID) 등이 있다.
② 地域開發 金融機關
A. 아시아 開發銀行(ADB)
아시아 지역소재 회원국의 경제 및 사회개발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은행이다. 주로 개발도상 회원국의 정부 및 정부기관, 지방공공단체, 민간기업 등에 장기의 자금을 지원하며 선진국 정부, 수출금융기관, 상업은행, 보험회사 등과 협조 융자도 실시하고 있다.
B. 아프리카 開發銀行(AfDB)
아프리카 제국의 경제사회 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설립된 은행이다. 원칙적으로 측정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직접대출, 전대자금대출, 출자, 보증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C. 아프리카 開發基金(AfDA)
아프리카 개발은행의 투자활동분야를 교육, 직업훈련등 경제발전에 필수적인 분야에까지 확대 지원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주로 이 지역 프로젝트에 대해 장기 무이자의 자금을 제공한다.
D. 유럽 復興銀行(EBRD)
중부 및 동부 유럽국가의 정치 민주화와 경제개혁 지원을 위하여 설립된 은행이다. 시장경제 체제로 전환을 추진중인 구 공산권 국가의 하부구조, 국영기업 민영화, 금융기관의 구조조정 등을 위한 투융자가 주업무이다.
E. 其他
이슬람제국의개발을 위한 이슬람개발은행(IBD), 중남미 제국의 개발을 위한 미주개발은행(IBD), 안데스지역 국가개발을 위한 안데스개발공사(CAF), 카리브지역 개발을 위한 카리브개발은행(CDB), EC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유럽 투자은행도(EIB) 지역개발을 위한 금융기관에 해당한다.
③ 主要國 輸出信用機關
각국이 자국의 해외투자, 수출 등을 촉진하기 위하여 설립한 특수은행으로 수출 및 투자보증, 보험뿐만 아니라 자국상품 매입자에 대한 직간접 융자도 실시하고 있어 해외건설 장비나 기 자재를 해당국으로부터 수입시 실질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국제자금 조달재원이다. 특히 미국의 수출입은행(EXIM), 일본의 수출입은행(EIBJ), 프랑스 무역은행(BFCE)등이 유명하다.
2) 私的 間接金融
일반의 상업은행 또는 투자은행 등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적 금융가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금융을 말한다. 은행은 영업활동의 일환으로 일반공중 또는 금융시장에서 장단기의 자금을 조달하여 기업체에게 자금을 대출하기도 하고 투자도 하게 된다. 사실상 해외건설업체의 경우 외화증권 발행 등 직접금융에 의해 자금을 조달하는 것과 함께 금융기관 차입이 가장 중요한 국제금융재원의 하나이다.
가) 國內銀行 海外支店 및 海外現地法人으로부터의 金融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국제금융을 통한 새로운 수익원 개발을 위해 대부분의 국내은행은 세계 주요국가의 도시에 지점 또는 현지법인의 형태로 진출하여 영업을 하고 있다. 이들이 제공하는 자금은 해외 현지금융으로서 사용자격, 용도, 차입조건 등이 외환관리규정 제11장에 의해 규제되고 있다.
현지금융은 자금용도에 따라 운전자금과 수출입금융(흔히 T/R 금융이라고 함), 시설자금 등의 형태로 구분되며 또한 담보유무에 따라 보증신용장(Stand-by L/C) 에 의한 융자, 본사신용에 의한 융자 등으로 구분된다.
나) 現地 外國銀行
현지국은행 또는 제3국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차입하는 방식이다. 이 또한 대부분 외환관리 규정상의 현지금융 규제를 받게 된다.
이들로부터 융자를 받을 때에는 국내와는 달리 미리 상당한 거래 실적 및 신용을 쌓아야만 하며 융자시에도 기업자체의 현금흐름 분석 등 철저한 신용조사를 거친 후 자금을 차입할 수 있다. 특히 대출의 종류, 기간 등이 국가 및 은행에 따라 다르며 법률제도 및 상관습이 상이함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3)其他 間接國際金融 財源
간접국제금융 재원으로서 앞에서 설명한 것 이외에도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는 리스, 보증, 보험제도 등이 있으나 이중 리스를 제외하고는 자금원으로서의 역할은 미미하기 때문에 리스를 중심으로 설명하기로 한다.
리스란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특정인에게 특정 물건을 빌려주고 그 사용료를 받는 것인데 특히 고가의 장비인 경우 직접 구매하는 대신 리스를 활용함으로서 일시에 거액자금을 조달하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다.
리스는 크게 금융리스(Financial Lease)와 운용리스(Operation Lease) 의 두 가지로 구분되는 데 금융리스는 일종의 현물융자로서 리스회사가 대여한 장비의 보수운영에 관여하지 않는 반면 운용리스는 대여 후에도 리스회사가 계속 애프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리스의 장점은 직접 자금조달이 필요하지 않음으로 현금흐름의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점 외에도 세무상 각종 혜택이 부여되는 수가 있어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http://cafe.naver.com/ardc 방문하세요.
'국제금융 삽질(외자의 허와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금융재원 활용방안(최종) (0) | 2010.02.20 |
---|---|
MT103/23의 정의(ICBPO) (0) | 2010.02.16 |
MT760 의 정의(예제로본....) (0) | 2010.02.09 |
국제금융재원 활용방안(3) (0) | 2010.02.05 |
국제금융재원 활용방안(1) (0) | 2010.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