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팍다식 & 경제/식품 정보(스타트업)

고기 소비 규범 인식의 다양성, 상황과 소비자 그룹의 영향력

AI독립군 2024. 2. 15. 13:57

육류 소비 규범에 대한 인식.....pdf
0.50MB

고기 소비 규범 인식의 다양성, 상황과 소비자 그룹의 영향력

 

'정상'으로 인식하는 기준은 개인과 소비자 집단에 따라 다르며, 육류 소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육류 소비 습관은 이러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새로운 연구에서는 다양한 소비자 그룹이 육류 소비에 대한 규범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살펴본다.

 

우리가 무엇을 먹고, 언제 먹고, 어디서 먹는지는 우리 삶의 다른 많은 행동과 마찬가지로 무엇이 정상인지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의 사회적 규범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따라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무엇을 먹어야 한다고 느끼는지를 형성한다. 반면에 우리의 개인적 규범은 우리가 따라야 한다고 믿는 규범을 반영하며, 어떤 의미에서 '내면화된 사회적 규범'이다.

 

육류에 대한 규범 인식은 복잡할 수 있으며, 사람마다 크게 다를 수 있다. 현재 기후 변화 및 동물 고통과 관련된 육류에 대한 인식은 채식주의자 및 비건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더욱 널리 퍼지고 있지만, 육식에 대한 문화적 규범은 여전히 많은 맥락에서 상당히 널리 퍼져 있다. 따라서 사람들이 정상이라고 인식하는 것은 집단마다, 그리고 개인마다 다르다.

 

식욕 저널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서는 육류 소비 수준이 규범을 인식하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영국 참가자 1205명의 표본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육류 섭취에 대한 규범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평가했다.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민감하다. 그러나 우리가 발견한 것은 사람들이 육류 섭취와 관련하여 정상적이고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상황과 육류 소비자 그룹에 따라 다르다는 것이다."라고 연구원 중 한 명인 소피아 울프스빈켈은 말했다.

 

서로 다른 소비 습관

 

샘플은 네 가지 유형의 참가자로 나뉘었다. 육류 애호가는 샘플의 33%를 차지했으며, 붉은색과 흰색 육류는 상대적으로 많이, 생선은 상대적으로 적게 섭취하고 육류 대체 식품은 거의 섭취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과잉 섭취자는 샘플의 8.5%를 차지했으며, 육류 애호가보다 적색 및 백색 육류와 생선을 가장 많이 섭취하고 육류 대용품을 더 많이 섭취했다(플렉시테리언과 비슷한 양).

 

셋째, 13.1%를 차지한 플렉시테리언은 육식주의자보다 적색육과 백색육을 가장 적게 섭취하고 육류 대체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45.3%를 차지한 중도파는 육식주의자와 비슷한 수준의 적색육과 백색육을 섭취하지만 육류 대체품은 거의 섭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범 인식

 

소비자의 육류 소비 습관은 육류 소비 규범을 인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육식주의자들은 육류 애호가, 온건주의자, 과식주의자들에 비해 육류 소비에 대한 서술적 규범(일반적으로 행해지는 행동에 대한 인식과 관련된 사회적 규범)을 가장 약하게 인식했다.

 

그러나 육류 애호가와 과잉 섭취자는 육류 소비에 대한 명령적 규범(행동 방식을 규정하는 사회적 규범)을 가장 강하게 인식했으며, 유연주의자는 가장 약하게 인식했다. 또한 육류 소비를 선호하는 개인적 규범도 가장 약했다.

 

반대로, 육류 기피에 대한 규범 인식은 유연주의자가 가장 강했고, 육류 애호가와 과식주의자가 가장 약했다.

 

육류 소비에 대한 동적 규범 인식(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규범에 대한 인식)은 유연주의자가 가장 강했고, 육류 애호가가 가장 약했다. , 유연주의자들은 육류 애호가들보다 육류 소비에 대한 규범이 더 많이 변화한다고 인식했다.

 

전반적으로 육류 소비를 선호하는 규범은 유연주의자와 온건주의자에 비해 육류 과잉 섭취자와 육류 애호가 사이에서 일관되게 더 강하게 인식되었다.

 

슈퍼마켓과 마찬가지로 레스토랑도 육류 소비가 일상적인 장소로 여겨졌다 .  이미지 출처 : DjelicS/ 게티 이미지

 

이 연구는 또한 육류 소비에 관한 규범을 선호하는 맥락과 그렇지 않은 맥락을 평가했다. 예를 들어, 설명적 규범은 직장 구내식당보다 레스토랑이나 슈퍼마켓에서 육류 소비를 훨씬 더 선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실제로 명령적 규범과 개인적 규범 모두 슈퍼마켓에서의 육류 소비가 식당이나 직장 구내식당보다 훨씬 더 정상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연주의자를 제외한 모든 소비자 그룹에서 육류 소비를 선호하는 설명적 규범은 슈퍼마켓과 레스토랑 환경에서 가장 강했고, 직장 구내식당에서 가장 약했다. 슈퍼마켓은 모든 그룹에서 명령적 규범과 개인적 규범에 있어서도 일관되게 가장 강하거나 강한 곳 중 하나였다. 반면, 직장 구내식당은 설명적 규범, 훈육적 규범, 개인적 규범에 걸쳐 육류 섭취와 관련된 규범 인식이 일관되게 가장 약했다.

 

"슈퍼마켓이나 레스토랑과 같은 식품 환경은 일반적으로 육류 제품과 옵션의 가용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가용성은 다른 사람들이 고기를 먹거나 선택하는 것을 보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고기를 먹는 것이 정상이라는 것을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육류의 가용성이 높아지면 다른 사람들이 육류를 선택하는 것을 볼 기회도 늘어날 수 있다." 울프스빈켈은 이렇게 말했다.

 

"식품 업계는 육식이 덜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직장 구내식당과 같은 환경에서 더 많은 식물성 또는 채식 공급을 실험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또는 식물성 및 채식 옵션을 기본 선택으로 설정하여 이를 더욱 강화할 수도 있다."

 

육류 대체품 규범

 

육류 소비와 이에 대한 규범 인식 사이에는 분명 강한 상관관계가 있었지만, 육류 대체품 소비가 반드시 육류 감소에 대한 규범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도 밝혀졌다.

 

예를 들어, 육류 과잉 섭취자와 채식주의자는 비슷한 양의 육류 대체 식품을 소비했다. 그러나 유연주의자들은 육류 감소에 대한 규범 인식이 강한 반면, 과잉주의자들은 그렇지 않았다. 육류 애호가와 온건주의자 모두 육류 대체품 소비는 없었지만, 온건주의자는 육류 애호가보다 육류 감소를 선호하는 역동적 규범을 더 많이 인식했다.

 

육류 소비 자체도 규범과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었다. 유연주의자들은 육류 감소에 대한 규범 인식이 가장 강했지만, 육류 소비량은 온건주의자들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출처: Appetite

'육류 소비 규범에 대한 인식이 상황과 육류 소비자 그룹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게시일: 2024 1 23

Doi: https://doi.org/10.1016/j.appet.2024.107227

저자: S. 볼프스빈켈, S. 라그호바, H. 다게보스, E. 드 베트, M. P. 포엘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