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팍다식 & 경제/식품 정보(스타트업)

GLP-1s의 새로운 파장, 식품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을까?

AI독립군 2024. 2. 21. 09:00

GLP-1s의 새로운 파장, 식품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을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된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약물이 출시됨에 따라 식음료 제조업체는 이 최신 의약품 체중 감량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추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약물의 단기적인 영향은 제조 제약, 비용, 이상적이지 않은 사용자 경험으로 인해 제한되겠지만, 다음 단계의 약물이 식음료 소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에 대한 논의의 대부분은 식품 소비에 미치는 즉각적인 영향에 관한 것이지만, 다른 새로운 기술과 마찬가지로 차세대 약물은 효과, 사용자 경험 및 전반적인 환자 건강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제약 회사는 의약품이 연방 의약품 승인 절차를 거치는 데 수십 년이 걸리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 파이프라인을 측정한다. 그 결과, 내일의 GLP-1은 오늘 개발 중이다.

 

일라이 릴리는 레타트루타이드를 시험하고 있다. 지난 6월에 발표된 2상 임상시험 데이터에 따르면 이 약을 복용한 피험자들은 24주 후 평균 17.5%의 체중 감소를 달성했다. 참가자들은 비만이었고 당뇨병이 없었다. 48주 후, 연구 참가자들은 평균 24.2%의 체중 감소를 달성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비만, 2형 당뇨병 및 기타 심장대사 질환에 대한 1 1회 경구용 치료제인 에코진의 ECC5004 약물을 허가했다. 아스트라제네카에 따르면 임상 1상 시험의 예비 결과는 위약에 비해 시험 용량 수준에서 내약성이 우수하고 혈당 및 체중 감소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이자는 또한 경구용 GLP-1의 안전성과 효능을 테스트하고 있다.

 

생명 과학 시장을 다루는 간행물인 BioSpace는 제약 회사들이 GLP-1의 원치 않는 부작용을 해결하고 약물의 다른 잠재적 건강 혜택을 강화하기 위해 유망한 결과를 제공하는 제품 및 회사를 포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예를 들어 일라이 릴리는 근육량을 보존하면서 체지방량을 줄일 수 있는 약물을 개발하는 회사 베르사니스 바이오를 인수했다. 근육량 감소는 1단계 GLP-1의 부작용이다.

 

GLP-1이 단기적으로 식품 소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추정치는 다양하다. 이 주제에 대해 논평한 대부분의 식음료 업계 최고 경영자들은 그 영향이 미미하다고 설명한다. 새로 개발되는 기술이라면 그럴 만하지만, GLP-1 계열의 개발 속도는 우려할 만한 수준이다. 제조 측면에서만 보면, J.P. Morgan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2024년에는 GLP-1 제조가 두 배로 증가하고 2025년에는 50%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GLP-1과 관련된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현기증, 감염, 두통, 소화불량 등이 있다.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채택이 제한될 수 있지만 제약 업계가 약물의 부작용 프로필을 개선함에 따라 시장은 성장할 것이다.

 

미국 국립보건원은 미국 인구의 42%가 비만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추정한다. 2020년 미국 인구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성인 인구는 약 2 5,800만 명으로, GLP-1의 잠재 시장은 약 1 8,000만 명에 달한다.

 

이는 제약 업계에서 공략할 수 있는 거대한 시장이며, 이에 걸맞은 의약품 개발과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식음료 제조업체는 GLP-1의 잠재력이 실현될 경우 시장이 어떻게 될지 고려하고 준비하기 시작해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