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팍다식 & 경제

중국 내수기업의 프리미엄 전략

AI독립군 2013. 11. 13. 11:15

중국 내수기업의 프리미엄 전략

 

 

 

 

목차

. 중국기업의 부상

. 약진하는 중국 내수기업 8

. 시사점

 

 

 

 

작성 : 유진석 수석연구원(3780-8218)

jinseok1.yoo@samsung.com

이동훈, 엄정명 수석연구원

최명해, 권혁재 수석연구원

한나라 선임연구원

 

 

 

《요 약 》

중국 내수기업이 정부의 산업생태계 지원정책과 자국시장을 배경으로 급부상

중국정부는 '자주창신(自主創新)'이라는 기치하에 자생적인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며 기업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중국의 R&D를 보면, 투자액이 2012 1,650억달러로 세계 2, 인력은 327만 명으로 세계 1위다. 또한 중산층 중심의 내수시장이 급성장해 중국기업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특히 상위 중산층이 폭발적으로 성장해 전체 가구 중 비중이 2012 14%에서 2022 54%로 증가할 전망이다. 중산층과 부유층 시장이 확대되자 중국기업은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로 대응하고 있다.

 

약진하는 중국 내수기업 8

수출에서 내수 중심의 소비주도 경제로 전환하고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내수시장과 밀접하고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의식주 및 인프라 관련 업종이 부상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들 업종에서 발군의 성과를 내고 있는 8개 기업을 선정해 그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① 이리(伊利): 중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도 알아준다

이리는 세계 12위의 중국 최대 유제품 기업이다.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에도 불구하고 이리는 내몽고와 동북 3성의 우수한 원유기지 선점, 전국적 영업망과 물류 네트워크 등을 기반으로 로컬기업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최대의 유제품기업 DFA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세계로 진출하고 있다.

 

② 톈스리(天士力): 중의약을 세계에 알리다

톈스리는 중의약을 현대의약과 접목하여 독보적 기술을 구축함으로써 제약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톈스리의 제품은 중국 국가공인(GMP)뿐 아니라 ISO 17025 국제표준을 취득했으며 아시아, 유럽 등 34개국에 상표를 등록했다.

 

NE타이거(東北虎): 전통의 美로 프리미엄을 지향한다

NE타이거는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조화로 세계적 주목을 받는 중국 명품브랜드다. 2005년 중국 최초로 세계 럭셔리 피혁 클럽인 덴마크 'The Purple Club'에 가입했으며, 현재까지도 유일한 중국회원이다. 중국 전통문화를 활용해 해외인지도가 상승하면서 2012 AT커니가 선정한 중국 제조 명품 브랜드로 등극했다.

 

④ 샹이번차오(相宜本草): 전통 중의학을 현대 화장품에 입히다

샹이번차오는 중저가지만 중의학과 천연소재를 활용해 프리미엄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했다. 그 결과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화장품 브랜드 중 글로벌 1위 기업 로레알에 이어 2위를 차지할 만큼 인기를 끌고 있다. 중의학 처방에 기반하되 현대적 이미지로 포지셔닝하고 있으며, 2선 도시 공략의 역발상 유통전략도 병행하고 있다.

 

⑤ 완커(萬科):도시가 원하는 주택을 만든다

완커는 지역별 특성에 적합한 주택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확보한 중국 최대의 민영주택개발업체다. 진출 지역의 다양한 특성을 '전통 주거', '도심', '교외' 등으로 구분하고 맞춤형 주택을 개발해 지역별 수요자의 기대를 충족하고 있다.

 

⑥ 랜드워셔(藍潔士): 친환경 기술로 사회문제를 해결한다

랜드워셔는 '물이 필요 없는 이동식 화장실'로 세계적 親환경 기업으로 부상하였다. 물 부족과 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친환경 사업을 전개하여 빌게이츠재단으로부터 자금 지원을 약속받는 등 다양한 투자처에서 자금을 확보하고 있다.

 

⑦ 골드윈드(金風科技): 다양한 지리 환경을 혁신의 발판으로 골드윈드는 중국의 다양한 지리·기후 환경에 맞춘 풍력발전설비로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그 결과 세계 최초로 6MW급 기어박스가 없는 '직접 구동 영구자석 풍력발전기'를 개발하는 등 풍력발전기 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기업으로 성장했다.

 

⑧ 홀리시스(HAT): '자주창신'으로 시대 요구에 부응한다

홀리시스는 혁신역량을 강화해 외자 경쟁사의 독점구조를 뚫고 자동화 분야에서 선진기업과 경합하는 기업으로 도약했다. 홀리시스의 혁신은 정부의 新산업정책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로, 최근 5년간 R&D 지출은 연평균 61% 증가했다.

 

한국기업 특유의 강점으로 중국적 가치를 실현해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수기업들은 이제 더 이상 과거의 이미지가 아니다. 거대 소비시장인 중국에서 약진하는 중국기업의 핵심 성공 키워드는 '중체서용', '구동존이', '민관협치'로 요약할 수 있다. 한국기업은 이러한 3대 키워드에 주목해 중국 내수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특히 우리의 강점인 첨단기술과 소프트 역량을 바탕으로 중국적 가치를 구현해 중국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내야 할 것이다.

 

 

 

 

 

. 중국기업의 부상

 

중국기업의 약진, 한국기업은 제자리

 

□ 중국기업의 글로벌 위상이 높아지는 가운데,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로 무장한 로컬기업들이 급성장

 

-『포춘』글로벌 500대 기업 중 중국기업(홍콩기업 포함) 2005 16, 2009 37, 2013 89개로 증가

ㆍ과거에는 중국석유천연가스(CNPC), 시노펙(Sinopec) 등 대형 국유기업 중심이었으나, 최근 기술력 등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온 민영기업들이 부상(2013년 화웨이 315, 레노버 329위 등)

ㆍ한국기업은 2005 11, 2009 14, 2013 14(2013년 삼성전자 14, SK 57, 현대차 104, LG전자 225위 등)

 

-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기업은 혁신역량을 강화하면서 선진기업제품의 모방을 뛰어넘어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로 승부

ㆍ『포브스』100대 혁신기업 중 중국기업은 2011 4, 2013 5(바이두 6, 텐센트 18위 등)인 반면, 한국기업은 전무

 

 

 

 

기업 성장의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중국정부

□ 중국정부는 '자주창신(自主創新)'1)의 기치 아래 자국 기업을 육성하며 미래를 준비

 

- 정부와 기업은 R&D 투자를 확대하며 자생적인 산업생태계를 구축

ㆍ중국의 R&D 투자: 2012 1,650억달러로 세계 2

중국의 R&D 인력: 2012 327만 명으로 세계 1

 

 

 

 

- 자국 기업 육성을 위해 독자기술 표준화, 금융 지원, 외국기업 참여 제한 등의 정책을 추진

'Made in China'에서 'Created in China'로 국가 목표를 전환

ㆍ내수 주도 성장을 위해 민영기업 지원을 강화

 

탄탄한 내수시장이 로컬기업 성장의 배경

 

□ 향후 중국이 소비대국으로 전환하면서 내수시장, 특히 중산층 시장의 급성장이 로컬기업 성장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작용할 전망

- 실질구매력(PPP) 기준, 연간 처분가능소득 6∼22.9만위안(0.9∼3.4만달러)의 중산층은 2012년 전체 가구의 68%에서 2022 76%로 증가2)

 

- 중산층 중 특히 상위 중산층3)이 폭발적으로 성장해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2 20%에서 2022 56%로 늘어날 전망

ㆍ상위 중산층 비중: 14%(2012)→ 54%(2022)

ㆍ하위 중산층 비중: 54%(2012)→ 22%(2022)

 

 

 

 

- 연간 처분가능소득이 22.9만위안 이상(3.4만달러 이상)인 부유층 비중은 2012 3%에서 2022 9%로 늘어나고, 이들의 소비 비중은 11%에서 25%로 확대

 

□ 상위 중산층과 부유층 시장이 확대되며 로컬기업은 '프리미엄급' 제품과 서비스로 대응

 

 

 

 

. 약진하는 중국 내수기업 8

 

의식주, 인프라 등 내수 기본업종에서 8개 기업을 선정

 

□ 중국경제가 소득 증가, 도시화 등으로 수출에서 내수 중심의 소비 주도로 전환되면서 의식주, 인프라 등 생활과 밀접한 업종이 각광

 

- 의식주와 관련하여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게 되고 그린·웰빙 소비가 확산되면서 질 좋은 먹거리, 건강 관련 비즈니스가 부상

 

- 부동산, 인프라, 환경 등 도시화 관련 산업도 발전할 것으로 예상

 

□ 이에 따라 내수시장과 밀접하고 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식의주(食衣住)"4) 및 인프라 관련 8개 기업을 선정해 그 성공요인을 분석

 

- 아직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위상은 미흡하지만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수기업을 중심으로 선정

 

 

 

 

 

1. 이리(伊利): 중국에서 통하면 세계에서도 알아준다

 

▶ 중국 최대 유제품 기업 이리그룹이 중국시장을 넘어 세계로 진출

- 양질의 제품과 전국적 유통망을 통해 중국 최대 유제품 기업으로 성장

- 최근 미국 DFA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양적 성장에서 질적 도약을 추진

 

□ 이리5)는 세계 12위의 중국 최대 유제품 기업

- 이리그룹은 총자산 198억위안(2012), 시가총액 843억위안(2013.9.23. 기준), 100여 개 자회사를 거느린 중국 최대 유제품 기업

ㆍ세계 최대 농업 및 식품 관련 상업은행인 네덜란드합작은행(RABO BANK NEDERL-ANDS)이 선정한 2013년 전 세계 20대 유제품기업 가운데 12위를 차지

 

- 우유, 아이스크림, 분유, 요구르트, 치즈 등 1,000여 개의 제품을 생산하며, 이 중 아이스크림 생산 및 판매는 19년째 중국 1

ㆍ이 외 초고온멸균우유(1), 분유, 분말 밀크티(이상 3 2005년 부터 로컬업체 1)도 생산 및 판매에서 업계 선두권을 질주

 

 

 

 

안전한 유제품 제공을 위해 우수 원료 확보, 전국 영업망 구축

 

□ 우수한 원유기지 선점, 전국적 영업망과 물류 네트워크 등을 이용해 2008년 멜라민 분유 파동을 딛고 로컬기업 1위를 고수

 

- 2000년대 중반부터 이리는 내몽고와 동북 3성 청정목장을 선점해 양질의 원유를 확보, 이로써 2008년 멜라민 파동에도 리스크가 최소화

 

- 전국적 영업망과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에게 신선한 제품을 공급

2006년부터 전국적 영업망 구축을 위한 활동(縱貫南北, 輻射東西)을 전개하여, 중국 전역 농촌에 25만 개의 점포를 개설

 

□ 이리는 정부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한발 앞선 국제화 전략을 구사하며 소비자 신뢰 제고 및 해외시장 진출에 주력

 

- 2008년 분유 파동 이후 중국정부가 분유 관리를 의약품 수준으로 강화하면서 유제품 업계의 구조조정이 가속화

ㆍ중국정부는 2008년 이후 관리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기업을 퇴출시켜 유제품 업체가 200여 개에서 128개로 감소했고, 향후 절반까지 줄이는 구조조정이 예상

 

- 그러나 이리는 이미 2006년에 업계 최초로 의약산업의 약품경영질량관리규범(GSP) 표준을 도입

 

이리의 국제화 전략

2013 7월 이리는 미국 최대 유제품 기업인 데어리파머스오브아메리카(Dairy Farmers of America, DFA)와 전략적 제휴에 합의

- 향후 DFA의 지분을 매입하고, DFA의 브랜드 파워를 활용하여 중국 및 세계시장 진출을 모색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

(자료: "伊利牽手美最大牛奶公司合作細節仍在談."(2013.7.4.).『每日經濟新聞』.)

 

 

2. 톈스리(天士力): 중의약(中醫藥)을 세계에 알리다

 

▶ 톈스리그룹은 중의약의 현대적 혁신을 통해 빠르게 성장

- 중국 전통의 중의약을 현대 의약과 접목하여 독보적 기술을 확보

- 중국정부의 지원과 혁신적 경영으로 세계시장 진출 확대

 

□ 톈스리는 전통 중의약과 현대 의약을 결합해 중국 제약산업을 선도

 

- 1994년 톈진(天津)에 설립된 톈스리그룹은 톈스리제약회사를 중심으로 2002∼2012년간 매출이 연평균 25.9% 성장

'중국 의약상장회사 최고경쟁력 20대 기업' '투자가치가 가장 높은 10대 의약 상장사' 2009∼2013년간 5년 연속 선정

 

□ 현대화된 중의약에 기반한 '복합처방단삼적환(復方丹參滴丸)' 등이 기업 성장의 주된 동력이고, 최근 사업영역을 웰니스 분야로 확대

 

- 복합처방단삼적환 외에도 중의약 '양혈청뇌과립(養血淸腦顆粒)',천연식물약 '쉐이린자(水林佳)' 등이 유명6)

 

- 최근 생활보건, 건강기능음료 등으로 제품군을 확대

 

 

 

 

전통 중의약 기술을 현대 의약에 접목

 

□ 중국 전통의 중의약에 기반한 독자적 기술경쟁력이 성공의 핵심 요인

 

- 톈스리의 경쟁력은 중국 전통의 중의약을 현대 의약산업에 맞게 발전시킨 데 있음

ㆍ톈스리의 제품은 중국 국가공인(GMP)뿐 아니라 ISO 17025 국제표준과 호주정부 승인(TGA) 등을 취득

 

- 중의약 연구, 제품개발 및 판매 등에서 국내외로 영향력을 빠르게 확대

2012년 기준으로 총 1,185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하버드대학, 일본 게이오대학 등과 공동연구를 진행

ㆍ또한 아시아, 유럽 등 34개국에 주요 상품들의 상표를 등록

 

□ 정부의 중의약 육성전략을 기업 발전의 계기로 적극 활용

 

- 중국정부가 중의약산업 육성에 적극 나서자, 톈스리는 40개 이상의 국가 핵심 신약 창조 연구 및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기술을 축적

2007∼2011년 중국정부의 새로운 중의약 주사제 가이드라인 수립 시 표준 정립 전 과정에 참여

ㆍ이 기간에 톈스리에서 개발한 중의약 주사제 두 가지만 정부의 사용허가를 취득7)

 

미국시장 공략에 나선 톈스리

▷ 톈스리는 1994년 회사 설립 직후인 1996년부터 자사 대표상품인 복합처방단삼적환 등의 상품을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진출시키기 위해 노력

- 2010 2차 실험을 마치고, 2012 9 3차 임상실험에 진입한 상태로서 향후 FDA 인증을 획득할 경우 중국 중의약의 국제적 신인도가 크게 높아질 전망

(자료: 톈스리 홈페이지 <www.tasly.com>)

 

 

3. NE타이거(東北虎): 전통의 美로 프리미엄을 지향한다

 

▶ 전통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조화로 세계적 주목을 받는 중국 명품 브랜드

- 브랜드 론칭 초기부터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으로 시장에 진출

- 중국 전통 방직기술과 디자인 코드를 활용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어필

 

NE타이거8)는 고급 화복(華服)9)을 주력 상품으로 하는 중국 최초의 럭셔리 브랜드

 

- CEO 겸 수석 디자이너 장즈펑(張志峰) 10년간 모피기업을 운영하며 축적한 기술과 자본을 바탕으로 1992 NE타이거를 설립

 

- 덴마크産최고급 모피를 사용하고, 중국의 전통문화 요소를 결합한 최초의 중국 로컬 럭셔리 브랜드로 성장

2005년 중국 최초로 세계 럭셔리 피혁 클럽인 덴마크 'The Purple Club'에 가입, 현재까지 유일한 중국회원

ㆍ해외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유럽, 미국 등 선진국 수출 규모가 전체생산의 70% 이상을 차지

 

- 2012 AT커니에서 선정한 중국 제조 명품 브랜드(Luxury Goods : Made in China)에 등극10)

 

 

 

 

중국 전통의 美를 강조한 명품 브랜드로 승부

 

□ 프리미엄 제품 이미지를 명확히 하고, 중국 전통문화를 활용하여 스토리가 있는 명품 브랜드로 시장에 진출

 

- 8,000달러 이상의 고가 제품의 경우, 연간 생산량을 2,000벌로 제한하는 한정품 판매전략을 구사하며 프리미엄 효과를 극대화

 

- 컨벤션 마케팅과 이벤트 마케팅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세계 정상급 브랜드와의 이미지 격차를 축소

ㆍ다양한 국제 행사에서 롤스로이스, 까르띠에, 디올 등 글로벌명품 브랜드 제품들과 동급으로 전시

 

- 원단부터 방직, 디자인까지 중국 전통의 미적 요소들을 적용하여 중국 소비자는 물론 외국 소비자들에게 어필

2008년 제11회 중국국제패션주간 S/S 컬렉션에서 중국의 4대 자수기법과 5대 색상(, , , , )을 이용해 제작한 예복 시리즈를 발표11)

 

발로 뛰는 CEO 장즈펑(張志峰)과 난징윈진(南京雲錦)의 부활

▷ 장즈펑은 사장되어가는 중국 전통의 직조기술, 섬유, 디자인 등을 제품에 적용하기 위해 매년 중국 각지를 수차례 여행하면서 전통 요소들을 발굴

"글로벌 시대에는 기존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문화의 융합이 필요하다.

우리의 디자인 콘셉트는 고대와 현대의 결합, 동양과 서양의 교감이다."

(2010 4 1 Jing Daily 인터뷰)

▷ 난징윈진은 비단에 구름무늬를 수놓는 중국의 전통 직물방식으로, 장즈펑이 NE타이거의 고급 디자인과 결합하면서 재조명

- 2007년 덴마크 왕자를 초청한 연회에서 난징윈진과 중국의 4대 자수 기법을 적용한 화복 컬렉션을 소개하면서 고급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

(자료: NE·TIGER Presents HUA FU Collection to Prince of Denmark. (2007.12.10.). PR Newswire.)

 

 

4. 샹이번차오(相宜本草): 전통 중의학을 현대 화장품에 입히다

 

▶ 중저가지만 중의학과 천연 소재 활용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

- 샹이번차오는 글로벌 브랜드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의 스킨케어 화장품기업

- 중국 전통의 문화적 자산을 현대적으로 승화하고, 과감한 마케팅으로 승부수

 

□ 샹이번차오는 중국인이 선호하는 화장품 브랜드 순위에서 글로벌 1위기업 로레알에 이어 212)를 차지할 만큼 인기가 급상승

 

- 1999년 설립13) , 중저가지만 약초 등 중국 전통의 천연소재를 사용한 프리미엄급 브랜드 이미지로 중국 소비자에게 각인

'샹이(相宜)'는 가장 부합한다는 의미이고 '번차오(本草)'는 명나라 의서 본초강목에서 차용한 것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풀'로 브랜드化

 

- 연구 개발, 원재료 구매 및 마케팅 전략만 구사하고, 생산은 상하이 지역 3개 공장(上海樂寶, 上海寶姸, 上海西西艾)에 위탁하는 선진 모델

ㆍ스킨케어 제품 점유율 순위(2012)14): 1 OLAY P&G(8.4%), 2위 로레알(6.5%), 3 AUPRES 시세이도(5.2%), 8위 샹이번차오(2.6%)

 

 

 

 

전통 중의학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소비심리를 간파한 마케팅 전략

 

□ 젊은 여성을 타깃으로 중의학 처방에 기반하되 현대의학적으로 보습, 미백, 탄력 등을 구현하며, 구입 가능한 가격대로 승부수

 

- 해외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위해 '번차오(本草, herb) 對非번차오'대결구도를 설정하며 중의학 성분을 부각

 

- 중저가지만 품질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2003년부터 상하이중의약대학(上海中醫藥大學) 기초의학원과 공동으로 연구개발

 

□ 로컬 브랜드와 차별하기 위해 현대적 이미지로 포장하여 목표 고객의 심리에 서구적 세련미로 호소하고, 역발상 유통전략도 병행

 

- 키엘, 프레쉬, 록시땅 등 글로벌 화장품 트렌드인 자연주의 콘셉트로 브랜딩하여 젊은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음

ㆍ월 처분가능소득 1,500위안 이하의 20∼35세 여대생 및 직장인들이 가격 대비 성능을 따지고 입소문을 중시하는 성향을 활용

 

- 업계에서는 4大도시 및 백화점이 최대 화장품 유통망이었으나, 샹이번차오는 2선 도시의 대형마트, 드럭스토어, 인터넷 등을 공략

 

시의적절하게 변신하는 유통채널 전략

▷ 샹이번차오는 제품 출시 초기에 월마트, 까르푸, 화룬완자(華潤萬家), 다상(大商), 화롄(華聯) 등 대형마트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

- 유통매장의 상품진열, 판촉방식 등에 대한 세밀한 관리는 물론, 미용 컨설턴트배치 등 적극적인 유통망 지원을 병행

2009년 시장 확산을 위해 홍콩계 드럭스토어인 왓슨스의 중국시장 확장전략과 궤를 같이하는 전략적 제휴로 인지도를 제고하며 동반성장

2011년부터 유통망이 포화상태에 달하자 타오바오(淘寶), 러펑왕(樂峰網) 등 인터넷 온라인 시장에 선도적으로 진입, 2012년 매출의 30% 차지

 

 

5. 완커(萬科): 도시가 원하는 주택을 만든다

 

▶ 중국의 다양한 지역 특성에 적합한 주택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확보

- 높은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실현하는 대형 주택개발업체

- 해외진출 및 기업 간 제휴로 축적한 해외 주택개발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

 

□ 완커는 지역별 특성에 적합한 주택을 개발해 빠른 성장과 높은 수익을 동시에 달성하고 있는 중국 최대의 민영 주택개발업체

 

- 2005∼2012년간 연평균 매출증가율이 38%(업계 평균 17%)이며, 2012년 영업이익률은 20%를 기록(업계 평균 13%)

1984년에 설립되어 1991년 중국 증시에 최초로 상장된 민영기업

2012년 주택소비자조사에서 가장 신뢰받는 주택개발업체로 선정15)

 

- 전국 53개 중대형 도시에서 주택을 개발하였으며, 내륙개발 정책에 맞추어 중서부 도시로 진출을 확대

ㆍ그간 소득 수준이 높은 연안지역16) 도시 위주로 진출해왔지만, 점차 시안(西安), 충칭(重慶) 등 내륙 주요 도시로 진출을 확대

 

 

 

 

중국의 다양한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주택을 개발

 

□ 진출 지역의 다양한 특성에 적합한 콘셉트를 개발하여 각 지역 수요자의 기대를 충족

- 진출하는 지역의 특성을 '전통 주거', '도심', '교외', '위성도시'등으로 분류하여 각 지역에 적합한 주택을 건설

 

 

 

 

□ 진출 지역 특성에 따른 개발 방식, 프로젝트 관리 기법 및 인력 양성 등의 분야에서 해외 경험과 노하우를 흡수하여 중국에 활용

 

- 주택 사유화가 허용된 1998년부터 해외 개발업체로부터 경영 노하우를 전수받고17) 있으며, 해외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 선진국18)으로도 진출

"중국은 부동산업이 발달한 국가의 경험과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왕스(王石), 완커 창업자)19)

 

 

6. 랜드워셔(藍潔士): 친환경 기술로 사회문제를 해결한다

 

'물이 필요 없는 이동식 화장실' 개발로 세계적인 親환경 기업으로 부상

- 2013 Fast Company 선정 세계 50대 혁신기업 38

- 사회공헌적 기술을 기반으로 자금을 유치해 R&D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 취약한 중국 위생을 해결하는 親환경 사업으로 글로벌 기부재원까지 확보

 

□ 랜드워셔는 중국 소비자 생활수준의 질적 제고를 최우선 목표로 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親환경 이동식 화장실 설비 제조기업

 

- CEO 우하오(吳昊) 1999년 증권사에서 관련 기업 M&A를 진행하면서 위생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물을 사용하지 않는 기술을 개발

2012년 매출은 약 700만달러로, 1만 개 이상의 랜드워셔 제품이 중국 전역에 설치

 

- 2008년 베이징올림픽(211), 2011년 시안(西安)세계원예박람회(325) 등 주요 국가 행사마다 이동식 화장실 설비 계약을 체결

 

□ 물 부족과 위생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親환경 사업을 전개한 결과 다양한 투자처로부터 R&D 자금을 확보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

 

- 태양열, 스마트 제어기능을 응용한 기술 등을 개발해 22개국에 특허신청

 

- 기술력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쌓이면서 자금대출이 용이해지고, 이는 다시 R&D 투자로 이어져 기술력이 제고되는 선순환 효과

2013 8월 중국 환경기업으로는 최초로 자체 특허를 담보로 900만위안 규모의 대출을 승인받음

ㆍ빌게이츠재단으로부터 650만달러의 자금지원을 약속받고,세계자원학회(World Resources Institute)의 투자를 유치하는 등 글로벌자금을 활용한 CSR 사업화의 성공 사례

 

 

7. 골드윈드(金風科技): 다양한 지리 환경을 혁신의 발판으로

 

▶ 중국시장을 기반으로 풍력발전기 분야의 세계적 혁신기업으로 성장

-MIT 테크놀러지 리뷰』의 세계 50대 혁신기업에 2년 연속 선정

지리·환경 대응 노하우로 세계적 기술력을 확보

 

□ 골드윈드는 풍력발전이 발달한 신장(新彊) 省을 기반으로 풍력발전기20)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민영기업으로 성장21)

 

- 세계 최초로 6MW급 기어박스가 없는 '직접구동 영구자석 풍력발전기'를 개발했고, 현재 10MW급을 개발 중

 

□ 중국의 다양한 지리·기후 환경에 맞춘 풍력발전설비 개발로 기술력을 축적하고, 전방통합전략을 구사하며 매출 안정화도 도모

 

- 기온, 풍속, 해발고도 차이 및 해상 풍력발전 등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설비를 개발하여 전 세계로 수출

ㆍ베이징과 독일 노인키르헨(Neunkirchen)에 연구소를 설립하여 기술력을 제고하고, 미국, 유럽, 동남아, 오세아니아 및 아프리카지역의 20여 개국에 수출22)

 

- 국내 발전소 공동설립과 해외 M&A 등 전방통합으로 매출을 안정화

ㆍ국내에서는 기술력이 부족한 국유 전력회사와 공동으로 풍력발전소를 설립하여 풍력발전설비를 판매

ㆍ반시스(VANSYSE, ) 인수를 계기로 유럽 지역에 1.5MW 완제품, 2.5MW 반제품 수출을 확대23)

 

 

8. 홀리시스(HAT): '자주창신'으로 시대 요구에 부응한다

 

▶ 자동화 기술의 국산화를 선도하는 홀리시스는 '자주창신(自主創新)'의 전형

- 혁신역량 강화로 관련 외자 경쟁사의 독점구조를 뚫고 중견기업으로 성장

新산업정책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

 

□ 홀리시스24)는 자동화 분야에서 선진기업과 경합하는 중견기업으로 도약

 

- 2000년대 초반 관련 제품(DCS, PLC, ATP )25)은 외자기업이 석권(90% 이상)했으나, 홀리시스의 성장으로 판도가 변화

2013년 현재 ATP 시장의 50%, DCS 시장의 12%를 점유하며 지멘스, 알스톰, ABB, 에머슨, 히타치 등과 경합

2008∼2012년 연평균 매출성장률: 24%, 순이익률: 15∼18%

 

 

 

 

□ 홀리시스의 혁신 노력은 정부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

- 자동화기술 연구의 시작(1996)은 정부의 '국가중점기술연구발전계획(973계획)'에 적극 대응한 결과26)

ㆍ정부정책의 방향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최근 5 R&D 지출을 연평균 61% 늘리며(2012 2.6억달러) 의약 및 환경보호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

 

. 시사점

 

선진기업으로 탈바꿈한 중국기업

 

□ 브랜드력과 기술력 등을 겸비하며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수기업들은 이제 더 이상 과거의 이미지가 아님

 

- 최근 중국기업이 출시하는 제품과 서비스는 예전의 '저가', '짝퉁'등과 확연히 다른 모습으로 변신 중

 

- 향후에도 중국기업의 프리미엄 전략은 지속될 것이고, 소개된 8개기업 외에도 무수한 고성장기업이 부상할 전망

 

중국 내수기업 성공의 3大키워드에 주목

 

□ 거대 소비시장인 중국에서 약진하는 중국 내수기업의 성공 키워드는'중체서용(中體西用)', '구동존이(求同存異)', '민관협치(民官協治)'27)

 

 

 

[중체서용: "중화로 중화를"] 전통과 현대의 융합, 동서양의 조화를 제대로 중화(中和)28)시켜 소비자에게 '중화(中華)'적 자긍심을 고취

 

- NE타이거는 중국 디자인의 전통美를 전 세계에 알림과 동시에 중국전통의 직물방식마저 재발굴함으로써 중국인의 자존감을 고양

 

- 샹이번차오와 톈스리는 중국 전통의 의약과 의술을 현대 과학기술과 접목해 중국적 독창성을 구현하여 소비심리를 자극

 

[구동존이: "다양성에서 최적해를"] 광대한 국토, 다양한 기후, 다문화, 다민족 등 세계 최대 다양성으로부터 최적해(最適解, optimal solution)를 도출

 

- 세계 최고의 풍력 기술을 보유한 골드윈드는 중국의 다양한 지리 및 기후 환경을 천혜의 실험장으로 활용

 

- 주택건설의 블루칩인 완커는 지리적, 문화적 특성에 적합한 주택을 건설함으로써 주택상품 포트폴리오를 선순환적으로 구축

 

[민관협치: "民이 끌고 官이 밀고"] 창업자나 경영진의 기업가정신과 정책 지향(Policy-friendly)의 사업방향 설정은 성장의 또 다른 원동력

 

- 개인창업, 국유기업 전환 등 다양한 배경에도 불구하고 성공의 이면에는 창업자와 경영진이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창의적 도전정신을 발휘

ㆍ랜드워셔 CEO는 증권사 출신, 샹이번차오 설립자는 중의학 전공자, NE타이거 CEO는 고졸 재봉사, 톈스리 부총재는 美FDA 출신

 

- 독자기술 개발 장려,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이라는 정부정책과 궤를 같이하는 전략을 전개

ㆍ홀리시스의 의약분야 진입, 톈스리의 신약 개발, 랜드워셔의 환경표준 제정 참여, 이리의 안전한 먹거리 제공 등

 

한국 특유의 강점으로 중국적 가치를 구현해 내수시장을 공략

 

□ 빠른 속도로 선진화되는 중국 소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접근방법으로'중체서용'의 의미를 되새길 필요

 

- 중국 내수기업 8選의 성공요인을 보면, 중국 소비자는 과거의 중국전통을 현대적으로 구현한 제품과 독창성에 열광

 

□ 한국기업의 강점인 첨단기술과 소프트 역량은 중국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낼 강력한 도구

 

- 중국인들이 한국의 드라마, K, 음식, 패션, IT 제품 등을 선호하는 이유는 동양적 가치가 현대적 세련미로 승화되었다고 보기 때문

ㆍ중국 문화를 적절히 해석한 애니메이션 <쿵푸팬더>는 개봉일 관객 수 4,000만 명을 돌파하며 중국 영화 사상 최고 기록을 수립(<아바타> 3,600만 명, <탕산(唐山)대지진> 3,620만 명)

 

- 서구기업이 인지하기 어려운 문화적 코드를 한국기업의 강점으로 제대로 구현한다면 우리만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ㆍ중국의 다양성 속에서 새롭게 발굴해야 할 중국적 가치야말로 중국 내수시장 공략의 지름길

 

□ 한편 한국기업은 '리코노믹스'29)를 기회의 창으로 활용하고, 정부도 측면지원을 강화

 

- 한중 미래비전 공동성명(2013 6)에서도 제시된 바 있는 '인문유대교류' 강화 추세를 활용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

 

- 현재 진행 중인 韓中FTA 협상에서는 비관세장벽 완화,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내국민 대우 등 투자환경 개선을 요구할 필요

 

 

                                                                                                               

1) '자주창신(自主創新)'은 독자적인 기술개발을 장려하는 중국정부의 정책기조

2) Barton, D. et al. (2013). China's next chapter. McKinsey Quarterly, No.3.

3) 상위 중산층(upper middle-class)은 연간 처분가능소득 10.6∼22.9만위안(1.6∼3.4만달러) 계층,

하위 중산층(mass middle-class)은 연간 처분가능소득 6∼10.6만위안(0.9∼1.6만달러) 계층

4) 중국에서는 한국, 일본 등과 달리 의식주(衣食住) '食衣住(스이주)' 순서로 부름

5) 중문 명칭은 네이멍구이리실업그룹주식회사(內蒙古伊利實業集團股有限公司), 영문 명칭은 Inner

Mongolia YILI Industrial Group. Co., LTD. 본사는 네이멍구 후허하오터(呼和浩特) 市에

위치. 1993년 국유기업에서 주식회사로, 1996년 상장회사로 전환. CEO는 판강(潘剛)

6) 양혈청뇌과립은 혈액 보충 및 간 기능 강화를 도와 두통, 현기증, 불면증 해소에 효과가 있고,

쉐이린자는 각종 간 질환 치료에 도움을 줌

7) 國信證券(2011.4.26.). "天士力: 一季報顯示强勁增長, 健步進入收獲期".

8) NE타이거는 'North East Tiger(東北虎, 동북 호랑이)'의 약칭

9) 화복(華服)은 중국 한족의 전통 의복에서 유래된 것으로, 중국 전통 의복을 통칭

10) Armoudom, P. (2012). Luxury Goods: Made in China. A.T.Kearney.

11) 고애란 외 (2009). "중국 패션 브랜드 분석". 한국패션협회.

12) 2012년 바이두 조사 결과(로레알 7.4%, 샹이번차오 4.8%, 에스티로더 4.7% )

13) 설립자 펑솨이(豊帥)는 중의학 전공자

14) 중국화장품넷업계센터(中國化粧品網行業硏究中心)

15) "16大品牌大開發商57個項目萬科排名居首位". (2012.5.5.).『新華網』.

16) 주장(珠江)삼각주는 광둥(廣東) 등 중국 동남부 연안, 보하이만(渤海灣)은 베이징 등 동북부 연안,

창장(長江)삼각주는 상하이 등 중동부 연안 지역

17) 사유화 초기에는 홍콩의 선홍카이 프로퍼티(新鴻基地産), 2000년대 후반부터는 미국의 펄트 홈스

(Pulte Homes)와 협력

18) 2010년 이후 M&A를 통해 홍콩과 싱가포르에 진출하였고, 미국에서는 부동산 개발 사업을 위한

합작사도 설립

19) 2차 도시토지학회 아태지역정상회의(2屆城市土地學會亞太地區峰會)에서의 발언(2013.6.27.)

20) 부품 및 기자재(블레이드, 타워, 증속기, 베어링, 발전기, 인버터), 터빈 및 감시진단 장비.

최근 과잉설비와 정부지원 감소로 실적이 하락하고 있지만 '최후의 승자'로 부상할 전망

21) 풍력발전기 분야에서 세계 최대 기업, 기타 장비까지 포함할 경우는 세계 3

22) 2012년 말 기준으로 누적 400MW 풍력발전기를 수출, 세계 최대 풍력발전기 수출 기업

23) 전 세계 풍력발전 10대국 중 6개국이 유럽 지역에 위치. EU는 총발전에서 풍력의 비중을 2012

6.5%에서 2020 12%로 확대할 목표를 가지고 '유럽 풍력 이니셔티브(The European Wind

Initiative)'를 추진하고 있어 풍력발전산업의 성장성이 높음

24) Hollysys Automation Technologies Ltd.

25) DCS(Distributed Control System)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는 산업 플랜트의 자동

제어 및 감시에 사용하는 장치.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는 열차 자동방호 솔루션

26) '973계획' 19973월 중국정부가 비준한 생물·항공·정보·자동화·신소재·에너지 등 분야의

혁신을 위한 국가중점기술연구발전계획

27) 中體西用: 중국의 전통적 가치를 바탕으로 서양의 과학과 기술을 도입하여 부국강병을 꾀함

求同存異: 차이점을 인정하면서도 같은 점을 추구

民官協治: 민간과 정부가 서로 협조하여 다스린다는 의미

28) 'melt'의 의미로, 서로 다른 성질이 섞여 새로운 성질을 띠는 것을 의미

29)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내세우는 경제정책으로 소비 증대를 위해 도시인구 및 중산층 확대정책을

추진하고, 산업구조조정을 위해 과잉설비 해결 및 高부가산업 육성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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