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디트로이트 시 파산보호신청, 자동차산업 파장은 적을 것으로 예상
- 디트로이트 시 외곽에 있는 우리 기업 피해는 없을 것으로 전망 –
□ 디트로이트 시, 파산 보호 신청
○ 오랜 기간 재정위기에 시달려 온 디트로이트 시가 180억 달러에 달하는 부채를 감당하지 못하고 결국 지난 7월 18일(목) 미 연방법원에 파산 보호 신청
○ 디트로이트 시의 파산은 미국 내에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최대 규모의 지방정부 파산으로 기록될 예정
디트로이트 시 파산 보호신청을 발표한 Kevyn Orr 비상 재정 담당관
○ 스나이더 미시간 주지사는 기자회견에서 디트로이트 시의 재정위기는 과거 60년 이상 지속돼 왔으며, 이번 파산 보호신청이 매우 어려운 결정이었으나 결국은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고 발표함.
□ 디트로이트 시, 파산 원인
○ 디트로이트 시 파산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자동차산업 쇠퇴에 따라 인구가 계속해서 줄어든 것이 한 가지 원인으로 지목됨.
○ 1950년대 디트로이트 시 인구는 180만 명에 가까웠으나 2013년 현재 불과 70만 명으로 줄었으며, 이에 따라 세수가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파악됨.
○ 무려 180억 달러에 달하는 디트로이트 시의 부채 중 110억 달러는 무려 3만 명에 달하는 디트로이트 시 공무원 연금과 은퇴자 의료보험인 것으로 파악됨.
○ 미국 자동차산업 쇠퇴로 기업이 디트로이트 시에서 이전하는 경우가 빈번했고, 시 인구의 1/3이 극빈층에 달해 살인, 절도 등의 범죄가 극성을 부려 부동산 가격 역시 급격히 하락했음. 이로 인해 단기적인 시 운용자금조차도 마련하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됐음.
□ 미국의 지방정부 파산 사례
○ 디트로이트 시 파산 이전에는 2012년 캘리포니아주 스톡턴 시의 파산 규모가 가장 컸지만 스톡턴 인구는 현재 디트로이트 인구의 절반에도 못 미칠 정도로 작은 규모의 도시임.
다른 도시에 비교한 디트로이트 시 파산 규모
○ 2011년에는 앨라배마주 제퍼슨 카운티가 40억 달러 규모의 파산 보호 신청을 했고, 가장 최근에는 지난해 8월 캘리포니아주 샌버나디노가 4600만 달러의 적자를 기록한 후 파산 보호 신청을 한 바 있음.
□ 디트로이트 시가 미시간주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
○ Metro Detroit라고 불리는 디트로이트 시 및 디트로이트 시 인근 지역은 미국 자동차 산업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자동차산업에 특화돼 있으며, 미시간주 경제 전체로 볼 때는 약 4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됨.
주요 자동차 관련 기업이 있는 미시간 주
○ 우리 기업은 디트로이트 시가 위치한 Wayne 카운티가 아닌 이와 인접한 Oakland 카운티와 Macomb 카운티 지역에 다수 있어 이번 사태로 특별한 피해는 예상되지 않음.
○ 현재 신용평가기관 무디스에서는 디트로이트 시가 위치한 Wayne 카운티의 경우 Baa2로 평가해 투자부적격을 나타내고 있지만, 한국 부품 업체가 다수 위치한 Oakland와 Macomb 카운티의 경우 각각 Aaa, Aa1 즉 "stable 상태로"로 평가해 디트로이트 사태가 인근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임.
카운티 명 |
무디스 평가 신용점수 |
Oakland County |
Aaa |
Macomb County |
Aa1 |
Wayne County (디트로이트 시 위치) |
Baa2 |
자료원: 무디스
- 미시간 주에 진출한 40여 개의 한국 기업 중 Oakland 카운티에 17여 개, Macomb 카운티에 10여 개가 위치
미시간 주 진출 주요 부품업체 현황
카운티 |
공급품목/서비스 |
진출 목적 | |
American Chowel Industries, Inc. |
Oakland |
Welding Machine |
판매 |
CAP AMERICA |
Wayne |
Wiper, Blade |
판매 |
Daedong System |
Macomb |
Cable |
판매 |
Daeyee Tech USA |
Oakland |
Plastic Injection |
판매 |
Dipsol of America |
Wayne |
Plating |
판매 |
Dong-Ah Electric Components |
Macomb |
Temperature Controller |
판매 |
Dong Hwa USA |
Oakland |
Aluminum Wheel |
판매 |
Dongyang America |
Macomb |
Wiper System, Window Motors |
판매 |
DTR-DongA America |
Oakland |
Automotive Rubber Products |
판매/물류 |
Dymos of America |
Oakland |
Seat, Power training |
판매 |
DY Piston USA |
Wayne |
Piston |
판매 |
GNS America |
Ottawa |
Body, Chassis |
생산/판매 |
Hwashin Tech |
Macomb |
Automotive Stamping, Tooling, Dies |
판매 |
INFAC Corporation |
Oakland |
Cable |
판매 |
JM USA |
Wayne |
Housing, Aluminium Die |
판매 |
Keyang Electric Machinary |
Oakland |
seat, Motor |
판매 |
Kwangjin America, Inc. |
Oakland |
Window Regulator |
생산/판매 |
LG Chemical |
Ottawa |
Lithium Ion Battery |
생산/판매 |
Logos Logistics, Inc. |
Wayne |
Warehousing Service |
유통/물류 |
Mando corporation in America |
Wayne |
Chassis |
생산/판매 |
Markpro America |
Oakland |
Vinyl |
판매 |
Myunghwa Ind. Co., Ltd. |
Oakland |
Powertrain Parts |
판매 |
Nalara Corp. |
Oakland |
Warehousing and Quality Inspection |
유통/물류 |
Onegene America |
Wayne |
Sensor, Radiator |
판매 |
O &K Technology America |
Kent |
Electric |
판매 |
SAMJIN AMERICA Corp. |
Oakland |
Nuts and Bolts |
판매/법인 |
Saniltech USA |
Oakland |
Plastic |
판매/물류 |
Schaeffler USA |
Oakland |
Chassis, Engine parts, Bearing |
생산/판매 |
Semyung USA, INC |
Oakland |
Rubber Parts |
판매 |
Seoul Semiconductor Co., |
Oakland |
Lighting |
판매 |
Sungjin Fo-ma Inc. |
Washtenaw |
Forging &Machined Parts |
판매 |
SL America |
Macomb |
Head lamp, Rear Comb, Auto lever |
생산/판매 |
Valeo Electrical Systems |
Oakland |
Alternator, Starter Motor |
판매 |
자료원: KCAM(미시간 주재상사 협의회)
□ 현지 진출 주요 기업 인터뷰
○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 시 미국 빅3(GM, Ford, Chrysler)가 Ch11 파산 보호 신청을 한 여파로 다수의 한국 서플라이어들이 피해를 입었으나 이번 디트로이트 시 파산신청과 관련 한국 서플라이어의 직접적인 피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음.
- 국내 최대의 부품기업 중 하나인 H사는 디트로이트 시와 가까운 지역에 법인/공장을 설립해 운영 중이나, 이번 디트로이트 시 파산으로 인한 피해는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내부 자체적으로 예상되는 피해 요인을 파악 중
- GM에 윈도 레귤레이터 품목을 공급중인 K사는 빅3 Ch11 파산 보호 신청 시에는 상당한 피해를 입어 인력 감축, 긴축 경영 등의 긴급조치를 취했지만 이번 디트로이트 시 Ch9과 관련 단기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봄.
- 국내 최대의 부품기업 중 하나인 M사는 제동, 조향, 현가 부품을 빅3에 공급 중인데, 이번 디트로이트 시 Ch9과 관련해서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으며 최근 사태로 미국 자동차업계의 움직임에 예의주시하는 상태
○ 디트로이트 시내에 사무소/법인 또는 공장을 운영하는 한국 기업은 없으며, 대부분의 한국 기업은 디트로이트 시와 인접한 트로이 시, 노바이 시, 파밍톤힐스 시에 현지 베이스를 두고 비즈니스를 수행 중
□ 디트로이트 시 Ch9 파산 보호 신청 절차 및 향후 전망
○ 디트로이트 시에 대한 채권자 수는 현재 무려 10만 명에 달하며, 조만간 미 연방대법원에서 담당 판사를 지정해 정식 파산 절차를 밟아 나갈 것으로 예측됨.
○ 디트로이트 시 부채 중 상당수가 공무원 연금과 은퇴자 의료보험인 만큼 이번 파산으로 해당 예산에 큰 규모의 삭감이 전망됨. 이에 따라 무려 3만 명에 달하는 은퇴 공무원의 거센 반발이 예상됨.
○ 미국 연방 법원의 파산 선고에 따라 향후 디트로이트 시의 미래가 결정될 것이며, 미시간 주정부와 미 연방 정부가 시 운영에 더욱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Detroit News, NY Times, U.S News, 미시간 주재상사협회, Moody's, 코트라 디트로이트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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