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 삽질(외자의 허와실)

국제금융사기 피해 예방은 이렇게(6회)

AI독립군 2013. 1. 24. 12:23

국제금융사기 피해 예방은 이렇게(6)

2. 피해사례 및 사기수법

 

국내 투자·대출 이용 사기

외국은행 자금의 대출과 투자 유치는 다른 나라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절차와 노력이 요구되는 어려운 일입니다.

 

일면식도 없는 외국은행에서 또는 그 대리인이 나에게 그렇게 쉽게 그 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대출해 주려는지에 대해 일단 냉정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으며 비상식적 거래에 대해서는 우선 사기라고 간주하여 대응해야 합니다.

 

이런 엄청난 기회와 제의가 왜 나에게, 우리 기업에게 왔는가

우리가 그들과 어떤 관계가 있었는가

그들이 나를 어떻게 알고 투자자로 선택하였을까

내가 지금 자금압박을 겪고 있는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

이렇게 친절하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려는 이유는 뭘까

 

06.2 해양플랜트 제작업체 K대표는 자칭 CIA 동아시아 담당관이라는 내국인 H로부터 CIA가 관리하고 있는 후진국 정치 비자금 30조원으로 한국에서 펀드회사를 설립, 투자할 계획이라며 투자 참여 요청을 받았습니다.

 

K H가 평소 알고 지내던 고교 여자후배의 남편이라는 사실에 큰 의심없이 자신의 사업에 1천억원을 지원해 주겠다는 말만 믿고 리베이트 및 활동비 명목으로 19억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그러나 H는 전형적인 금융사기꾼으로 이미 경남 ○○조선업체에 대해서도 같은 방법으로 피해를 입힌 바 있었음이 밝혀졌고 결국 K도 자금난을 이기지 못해 파산하고 말았습니다.

 

05.7 섬유회사 K사장은 베냉공화국 펀드투자가 S로부터 베냉은행에 예치되어 있는 1,300만 달러를 한국에 투자할 계획인데 투자처 물색 등 도움을 주면 사례를 하고 싶다는 제의를 이메일로 받았습니다.

 

S는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는 다국적 기업이고 펀드를 주로 아시아에 전문으로 투자하고 있다면서 홍콩인 P, 말레이시아인 E 등을 소개하며 동 자금 인출에 도움을 주면 공동 투자하겠다고 유혹하였습니다.

 

이에 K는 자신이 직접 투자금을 활용할 목적으로 동 자금인출을 위해 필요한 증명서·베냉공화국 재무부어음 인출청구서 발급 신청 및 한국 투자절차 이행 활동비 명목으로 67,000달러를 송금하였으나 이후 연락이 두절되어 사기를 당하였습니다.

 

 

05.3 LA에서 변호사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는 미국인 J와 교포 L은 방한하여 국내 건설업자 L에게 9,700만 달러 예치증명서를 보여주며 이중 5,000만 달러 정도를 한국에 투자하고 싶다며 주선을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국내 건설업자는 아파트 시공자금 확보를 위해 이들 자금 국내 유치에 필요한 변호사 비용·체제비 등으로 1억원을 지불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업은 전혀 진척이 없었고 이 미국인들로부터 한달 후 재 방한 하겠다며 체재비 2만 달러 송금요청을 추가로 받으면서 사기임을 알고 당국에 신고하였습니다.

 

당국의 확인 결과 이미 국내 다른 건설업자도 미국변호사와 연계된 사기단의 자금 유치에 현혹되어 10억원 이상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04.9 서울에서 여행업체를 운영하는 P는 나이지리아 사기조직과 공모하여 자금난을 겪고 있는 국내 중소기업인 6명에게 외국은행으로부터 회사 운영자금 등을 대출해 주겠다며 접근하였습니다.

 

P는 중소기업인들에게 자신은 나이지리아 정부 경제 보좌관과 친분관계가 있다고 과시하며 나이지리아 소재 영국계 은행인 Union Credit Bank를 통해 대출을 알선해 줄 수 있다며 수수료 등 명목으로 11억원을 받아 나이지리아로 송금, 사취하였습니다.

 

그러나 UCB시카고의 유령회사였으며 동 사이트에 P명의의미화 3천만 달러 예치내용을 허위 게재해 대상자들을 속여왔으며 ○○건설도 170억원을 대출해 주겠다는 말에 속아 수수료 1 5천만원을 사취당하였습니다.

 

04.9 시민권자 L은 국내에 의류업체를 설립하고 아프리카 가나 사기조직으로부터 지원받은 네덜란드 AMRO 은행 명의 9천만 달러 위조 예치증서를 미끼로 국내 투자를 위한 동업자를 물색한다며 내국인에게 접근하였습니다.

 

국내 부동산업자 K 등은 L의 유창한 영어실력과 세련된 매너에 속아 L이 추진한다는 제주도 리조트 사업에 투자자로 참여하여 계약금 등 명목으로 7억원을 사기 당하였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