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혁명 McKinsey의 'The evolution of commerce media: Navigating a new era in advertising' 보고서를 토대로 들여다본 현재 광고업계는 역사상 가장 격동적인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2025년까지 미국 커머스 미디어 시장이 1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는 단순한 광고의 진화가 아닌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등장을 의미한다. 혁신의 중심에 선 데이터 기반 생태계전통적인 광고가 대중매체를 통한 일방향 소통이었다면, 커머스 미디어 네트워크(CMN)는 고객의 쇼핑 행동과 광고를 직접 연결하는 양방향 플랫폼이다. 특히 주목할 점은 CMN이 소매업을 넘어 금융서비스, 여행, 심지어 헬스케어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