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 이 소비자 트렌드가 지속될 이유
장 건강이 전반적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장 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트렌드는 앞으로 어떻게 진화하고 성장할까?
장내 미생물 군집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가 높아지면서 최근 몇 년 동안 장 건강이라는 용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장내 미생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무엇이며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고 있다.
장내 미생물 군집이란 무엇인가?
우리 모두의 장에는 수조 개의 미생물 또는 박테리아가 살고 있다. 이를 통칭하여 마이크로바이옴이라고 한다. 장내 미생물 군집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두 가지 유익한 박테리아는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아이다. 장은 면역 체계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건강의 핵심으로 이해되는 만큼, 유익한 박테리아와 해로운 박테리아 사이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소화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장에 좋은 식품에 대한 트렌드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나?
장 건강은 의사와 영양사들에 의해 이해되던 것에서 정기적으로 언급되는 주류 주제로 전환되었으며, 소비자들의 이해도가 높아지고 매일 새로운 '장 친화적' 제품이 슈퍼마켓 진열대에 등장하는 등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장 건강은 식음료, 특히 기능성 식품과 음료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라고 시장조사기관 Mintel의 전문 영양 담당 부이사 Rick Miller는 말했다. "식음료에서 장 건강과 관련된 일반적인 영역인 기능적이고 임상적인 관리에서 벗어나 기능성 복부 팽만감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질환에 대한 일상적인 장 건강 지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식품에 함유된 프리바이오틱스란 무엇인가?
식품에 함유된 프리바이오틱스는 장(위장관)의 유익한 미생물 또는 유익한 박테리아를 지원하는 화합물이다.
식이 프리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소화되지 않는 섬유질 화합물로 위장관의 상부를 통과하여 대장에서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지원한다. 프리바이오틱스는 1995년 학계 연구자인 마르셀 로버트프로이드에 의해 처음 확인되고 명명되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아몬드, 바나나, 통곡물 밀, 옥수수, 호밀, 보리, 아마씨 등 다양한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식품에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란 무엇인가?
식품에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흔히 '유익한' 또는 '좋은' 박테리아라고 불리는 살아있는 미생물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생 요거트와 같은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최초의 프로바이오틱스인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는 1905년 불가리아의 의사이자 미생물학자인 스타멘 그리고로프가 발견했다.
장 친화적인 트렌드는 어떻게 발전해왔을까?
1990년대에 야쿠르트, 액티멜, 뮬러 바이탈리티와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우유 음료가 출시되면서 많은 소비자가 장 친화적인 식음료 제품의 개념을 처음 인식하게 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장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가 크게 높아졌으며, 이는 다양한 요인에 기인한다."라고 영국 야쿠르트의 마케팅 매니저인 레쉬마 파텔은 말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한동안 전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았지만, 과학적 발전으로 장 건강이 전반적인 웰빙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이 강조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장은 소화를 넘어 신체의 주요 기관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복잡한 시스템의 중심에는 장이 있다는 증거가 점점 더 많이 드러나고 있다. 또 다른 원동력은 치료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예방적 건강 조치에 대한 문화적 변화이다. 사람들은 질병이나 질환이 발병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점점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에 매출이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한때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의 구매로 여겨지던 것이 이제는 주류로 간주되고 있다. 마찬가지로 콤부차와 케피어도 건강 음료로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음료에서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음료가 되었으며, 전 세계 케피어 시장은 2024년 19억 9천만 달러, 콤부차 시장은 2024년 29억 7천만 달러로 추산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프로바이오틱스가 첨가된 식품 및 음료와 관련된 특허와 출원이 급증했다."라고 최근 Fi 웨비나 시리즈에서 Mintel의 Miller는 말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제품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다."
장 건강에 좋은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인체 기능에서 마이크로바이옴이 하는 근본적인 역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을 특별히 구매하는 소비자 트렌드가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장내 미생물 생태계는 장 건강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장-뇌 축 또는 장과 뇌 사이의 소통은 현재 과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있으며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널리 인식되고 있는 근본적인 기능 중 하나이다. 장-피부 축과 장-간 축은 연구와 이해가 시작되고 있는 다른 두 가지 연결고리이다. 또한 장 건강은 대장암 및 기타 만성 질환의 예방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위 건강 질환의 증가로 인해 소비자들이 약물 대신 자연적인 대안을 찾으면서 장 친화적인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원인일 수 있다.
"세계 위장병 학회는 전 세계 약 40%가 일종의 기능성 위장 장애를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라고 Mintel의 Miller는 설명했다.
"이러한 추세는 신뢰할 수 있는 목소리, 미디어 보도, 장 건강의 개념을 주류화한 인플루언서를 통해 가속화되었으며, 이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자주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라고 영국 야쿠르트의 파텔은 덧붙였다.
식품 제조업체들도 출시하는 제품의 종류를 더욱 창의적으로 바꾸고 있다. 장 건강 박사로 더 잘 알려진 메간 로시 박사가 설립한 건강식품 브랜드 Bio&Me는 장에 좋은 플랩잭 바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로시 박사는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표시된 인기 있는 바에는 첨가당이 많이 들어 있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첨가당이 들어 있는 것처럼 위장하기 위해 '코코넛 설탕', '현미 시럽' 등 이국적인 이름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과학적으로 보면 출처와 상관없이 우리 몸에서는 여전히 표준 설탕처럼 취급된다."라고 말했다. 장 건강 전문가인 저에게 이보다 더 인상적인 설탕은 없었기 때문에 Bio&Me의 마법을 발휘하여 맛 좋은 플랩잭 바를 만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습니다."
식품과 음료에 함유된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장이 전반적인 건강에서 차지하는 역할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가 계속 높아지면서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 및 음료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 그러나 제품이 만들어지고 판매되는 형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할 가능성이 높다.
"앞으로는 개인 맞춤형 장 건강 솔루션이 이 특정 분야의 길을 열어줄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Mintel의 Miller는 말한다.
실제로 Zoe와 같은 장 건강 브랜드는 이미 이러한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구현하고 있으며 빠르게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장 건강 개인화는 미생물 증식을 감지하는 호흡 테스트와 같은 최신 기술을 통해 더욱 발전하여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개별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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