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vs 식물성 단백질: 고령자의 근육 단백질 합성에 미치는 영향
단백질 섭취는 근육 단백질 합성이라고도 하는 새로운 근육 단백질 생성 과정을 자극하기 때문에 근육에 필수적이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수치가 동일하더라도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만 포함된 식사보다 육류, 특히 소고기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섭취한 식사가 이 과정을 더 많이 자극한다고 한다.
우리의 식품 시스템이 기후 변화로 인한 수요에 적응함에 따라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부터 섭취하는 단백질의 양은 동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부터 섭취하는 단백질에 비해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 식물성 단백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많은 이점이 있는 반면, 영양학적으로 부정적인 측면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영양학 저널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육류를 주 단백질 공급원으로 하는 전체 식품 식사를 섭취한 후 근육 단백질 합성이 식물성 단백질 식사를 한 경우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미노산과 근육 단백질 합성
이 연구의 결과와 그 실행을 이해하려면 먼저 근육 단백질 합성과 식이 단백질 사이의 역할과 연관성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 몸의 근육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단백질은 지속적으로 분해(오래된 단백질/손상된 단백질/불필요한 단백질)되고 합성된다. 그 결과, 2~3개월마다 근육의 단백질이 새롭게 재생된다. 이 과정은 골격근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근육 단백질을 유지하고 생성하려면 우리 몸은 식단에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이러한 단백질은 아미노산 형태로 근육 단백질의 빌딩 블록을 제공한다."라고 이 연구의 저자 중 한 명인 필립 핀커스(Philippe Pinckaers)는 말했다.
"총 20개의 아미노산이 있는데, 그중 일부는 신체가 스스로 만들 수 있고(비필수 아미노산), 일부는 신체가 스스로 만들 수 없는(필수 아미노산) 아미노산이 있다. 근육 단백질을 만들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모든 아미노산이 필요하지만,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식단을 통해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물성 단백질과 소고기의 차이점
이 연구는 65세에서 85세 사이의 16명을 대상으로 비건 식사 또는 소고기가 포함된 식사(대부분의 단백질이 소고기로부터 유래)를 먹은 후 근육 단백질 합성 비율을 테스트했다. 두 식사 모두 단백질과 에너지의 양이 정확히 같았다.
그 결과, 비건 식사보다 육류가 포함된 식사를 한 후 혈중 필수 아미노산의 양이 127%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식물 유래 단백질은 동물 유래 단백질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 함량이 적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같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더라도 식물 유래 단백질에서 섭취하는 필수 아미노산의 양이 적고 순환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양이 적다."라고 핀커스는 설명했다.
따라서 해당 단백질이 얼마나 소화 가능한지에 따라 달라진다. 식품에 같은 양의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더라도 소화율이 낮으면 혈액으로 공급되는 양이 줄어든다. 일반적으로 식물성 전체 식품은 동물성 단백질 식품에 비해 섬유질과 기타 영양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가 더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혈액 샘플 외에도 근육 단백질 합성률을 측정하기 위해 지원자로부터 작은 근육 조직 조각을 채취했다. 소고기가 포함된 식사를 한 참가자의 평균 근육 단백질 합성률은 비건 식사에 비해 47% 더 높았다. 실제로 16명의 참가자 중 12명이 비건 식단에 비해 소고기가 포함된 식사를 한 후 근육 단백질 합성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적 해결책
이 연구에서 소고기를 포함한 식사가 비건 채식보다 근육 단백질 합성을 더 성공적으로 자극했지만, 이는 연구의 여러 가지 특정 상황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전체 식품을 사용해야 한다. 육류를 섭취하지 않고도 근육 단백질 합성을 더 효과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잠재적 해결책이 있다.
"식물성 전체 식품을 섭취하는 대신 전체 식품보다 소화 및 흡수가 더 쉬운 식물성 단백질 분리물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아미노산 가용성이 증가합니다. 실제로 이것은 식단 외에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라고 핀커스는 말했다.
또한, "섭취한 단백질 공급원에 제한적인 필수 아미노산을 강화할 수도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실용적이지 않지만, 육류 유사체 제조업체에서는 1회 제공량에 충분한 양의 모든 아미노산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핀커스는 또한 더 다양한 단백질을 섭취하거나 단순히 식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젊은이와 노인
마지막으로 핀커스는 근육 단백질 합성에 있어서 나이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가 모든 사람이 육류나 동물성 제품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건강한 젊은 사람들은 단백질 섭취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며,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어느 단백질 공급원으로도 충분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연구에서 입증된 바와 같이, 노인이나 허약한 환자의 경우 문제가 더 복잡해진다. 이러한 사람들은 단백질 섭취에 덜 반응하며, 근육 단백질 합성을 충분히 자극하려면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덜 먹는다. 특히 입원 등으로 신체 활동량이 줄어들면 근육 건강을 위해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근육 단백질 합성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동물성 단백질이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육류 산업 소비자 단체인 비프 체크오프와 육류 생산업체인 비온 푸드 그룹이 부분적으로 자금을 지원했다.
출처: 영양학 저널
'건강한 노년층에서 잡식성 식사 섭취 후 높은 근육 단백질 합성 비율은 등소 열량 및 등소 질소 비건 채식 식사와 비교하여'
에 게시되었습니다: 14 11월 2023
Doi: https://doi.org/10.1016/j.tjnut.2023.11.004
저자: P. J. M. Pinckaers, J. 도미, H. L 페트릭, A. M. 홀베르다, J. 트롬멜렌, F. K. 헨드릭스, L. H. P. 후벤, J. P. B. 고센, J. M. X. 반 크라넨부르크, J. M. 센덴, L. C. P. G. M. 드 그루트, L. B. 버딕, T. 스니 더스, L. J. C. 반 룬
'얄팍다식 & 경제 > 식품 정보(스타트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 속의 나노플라스틱: 제거 기술 (70) | 2024.01.24 |
---|---|
생수에 수천 개의 나노 플라스틱, 인체 건강에 어떤 영향? (75) | 2024.01.23 |
식물 기반 모방품을 버릴 시간입니까? (62) | 2024.01.11 |
식품 과학의 미래, 2024년 IFT가 주목하는 네 가지 트렌드 (51) | 2024.01.09 |
2024년 식품 시장을 뒤흔들 3대 트렌드(Mintel보고서) (47) | 2023.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