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육이나 배양육 육성, 니혼햄 신사업으로 매출 100억엔으로
日本ハムは代替肉や培養肉などの新規事業で2030年度をめどに売上高100億円を目指す。このほど新 規事業推進部を設立した。高齢者向け商品を開発する「ウェルネス事業」、代替肉や培養肉を扱う「エ シカル事業」、ECサイトで商品を直販するDツーCなどの「エンタメ事業」を3本柱と位置付け、2 3年度までの3カ年で事業モデルを構築、収益源に育てる。
니혼햄은 대체육이나 배양육등의 신규 사업으로 2030년도까지 매출 100억엔을 목표로 한다. 최근 신규사업추진부를 구성했다. 고령자를 위한 상품을 개발하는 「웰빙 사업」, 대체육이나 배양육을 취급하는 「 윤리적 소비 사업」, EC사이트에서 상품을 직판하는 D2C등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3개축으로 자리 매김을 해 23년도까지 3개년에 사업 모델을 구축, 수익원으로 성장한다
新規事業の背景には少子高齢化や健康志向の高まり、国連の持続可能な開発目標(SDGs)対応した消費 動向の変化、デジタル技術の進展に伴う販路多様化などがある。
신규 사업의 배경에는 저출산 고령화나 건강 지향의 고조,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
에 대응한 소비 동향의 변화, 디지털 기술의 진전에 따른 판로 다양화 등이 있다.
ウェルネス事業では、認知症の予防につながるイミダゾールジペプチドを使った機能性表示食品を商 品化し、21年度にも発売する。イミダゾールジペプチドは食肉のたんぱく質から抽出したもので、
「自社の食肉の知見を生かし、高齢者向けの商品開発を強化する」(畑佳秀社長)。今後、咀嚼(そしゃく)が困難な人向けやアレルギー対応向けの商品開発を強化する。
웰빙 사업에서는, 치매의 예방으로 이어질 이미다졸 디펩타이드(imidazole dipeptide)를 사용한 기 능성 표시 식품을 상품화해, 2021년도에도 발매한다. 이미다졸 디펩타이드는 식육의 단백질로부터 추출한 것으로, 「자사의 식육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의 상품 개발을 강화할 것」(하타 요시히 데 사장). 향후, 씹는것이 곤란한 사람용(개호식품)이나 알레르기 대응용의 상품개발을 강화한다.
エシカル事業では現在国内のみで販売している植物由来代替肉の大豆ミートブランド「ナチュミート」 の海外展開を目指す。米国、インドネシア、マレーシアへの展開を視野に入れ、日本からの輸出か現 地生産かは検討段階。現在、国内向けの大豆ミート販売は年間数億円にとどまっている。
윤리적 소비 사업에서는 현재 국내에서만 판매하고 있는 식물기반 대체육의 콩고기 브랜드 「나츄 미트」의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한다. 미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로의 진출을 염두에 두고 일본으 로부터의 수출 또는 현지 생산여부는 검토 단계, 현재 국내용 대체육 판매는 연간 몇 억엔에 그 치고 있다.
エンタメ事業では自社のホームページや会員制交流サイト(SNS)を拡充。「従来の大量生産、大 量販売など店頭で買うような商品とは異なり、直接のニーズに対応する新しい販売方法を構想してい る」(畑社長)。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는 자사의 홈 페이지나 회원제 교류 사이트(SNS)를 확충.「종래의 대량생산, 대량판매 등 매장에서 사는 상품과는 달리, 직접적인 요구에 대응하는 새로운 판매 방법을 구상 하고 있다」(하타 사장).
日刊工業新聞2021年6月2日
일본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대체육을 비교
参考にした企業7社と製品一覧
1) マルコメ 大豆のお肉 | https://www.marukome.co.jp/daizu_labo/
2) 大塚食品 ZEROMEAT(ゼロミート) | https://zeromeat.jp/
3) 伊藤ハム まるでお肉! | https://www.itoham.co.jp/product/product/serieslist.html?catid=248
4) 日本ハム NatuMeat(ナチュミート)https://www.nipponham.co.jp/products/other_ham_sausages/
5) 米久 お肉屋さんの大豆MEAT | https://www.yonekyu.co.jp/Portals/0/brand/airmeat/
6) イオン vegetive | https://www.topvalu.net/vegetive/
7) NEXT MEATS NEXT焼肉(ネクスト焼肉) | https://shop.nextmeats.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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