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팍다식 & 경제

포스트코로나 新마케팅,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

AI독립군 2021. 3. 2. 12:25

 

포스트코로나 新마케팅,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시장

- 2020년 중국 온라인 소매판매 큰 폭 성장, 라이브커머스·쇼트클립 등 온라인 소비구조 다변화 추세 -

온라인 시장의 새로운 마케팅 모델 중 하나 -

 

중국 정부의 내수확대 전략코로나 19로 인한 중국 내 소비 및 유통시장의 급격한 디지털 전환 추세에 따라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세분화  고도화되고 있다. 2020년 말 기준중국의 온라인 이용자는 98900만 명으로 '20 3월 대비 8540만 명이 증가했다또한 2020 온라인 판매 규모는 117600억 위안으로 집계돼 전년대비 10.9% 증가했으며이 중 실물 상품의 온라인 판매는 97600억 위안으로 사회 전체 소비재 판매액의 24.9% 차지했다. 2020 12월 기준 중국의 온라인 쇼핑 이용자는 78200만 명으로 같은 해 3월 대비 7215만 명이 증가해 전체 온라인 이용자의 79.1%를 차지했다.

 

중국의 온라인 시장의 새로운 마케팅 방식 중 하나로 주목받는 라이브커머스 산업은 생방송(直播)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유명 인플루언서(왕홍)가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2019년부터 성장하기 시작한 라이브커머스 산업은 ‘-오프라인과 실물소비라는 디지털 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며 크게 성장했다. 2020년의 라이브커머스 전자상거래업자 등록 수는 약 38800만 명이며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구입한 사람은 전체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66.2% 차지했고 이 중 17.8%가 전체 인터넷 쇼핑 이용액의 30% 이상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산업을 세부 분석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중국의 新마케팅 진출 전략을 점검해본다

 

2020년 중국 온라인 판매 동향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20 전체 소비재 판매액은 391981 위안으로 전년대비 3.9% 감소했다반면온라인 판매는 117600 위안으로 전년대비 10.9% 증가했으며  실물 상품의 온라인 판매는 97590 위안으로 14.8% 증가했고 전체 소비재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4.9% 전년보다 4.2% 늘어났다특히 식품 30.6%, 의류패션 5.8%, 생활용품 16.2% 크게 상승했다.

 

2020년 중국 실물 상품 온라인 판매액 월별 추이

자료 :  국가통계국 ,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2020 중국 라이브커머스(直播带货시장 분석  

 

코로나19 기존 오프라인 업종이 크게 타격을 입은 반면온라인 판매는 큰 성장세를 보였다. 이와 더불어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방식은 온라인 소비 촉진 측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통로로 자리 잡았다중국 인터넷정보센터(CNNIC) 따르면, 2020 12 기준 중국의 온라인 라이브방송 이용고객은  6 1700명으로 2020 3월보다 5703  늘어 전체 네티즌의 62.4% 차지했다이 중 판매와 연계한 ‘라이브커머스’ 생방송 이용자는 38000 명으로 2020 3월에 비해 19100 명이 증가했다.

 

2016~2020 온라인 라이브 방송 이용규모  비중

자료: 中 国 互 联网络 信息中心


중국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2020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누적 생중계 횟수는  2400 회를 초과했다. 또한 iimedia 따르면 2020 중국 생방송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9610 위안으로 전년대비 121.5% 증가했다. 2021년에도 중국의 전체 라이브커머스 산업 규모는 12012 위안에 달하는  고속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2017~2020 중국 생방송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자료: 艾媒咨 询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현황

 

2016 초기 타오바오징동  주요 플랫폼은 ‘생방송+콘텐츠+온라인판매 새로운 모델을 도입했다이후 2018 발전 단계에 접어들며 콰이쇼우(快手), 도우인(抖音 동영상 플랫폼이 기존 엔터테인먼트 숏클립 커뮤니티 기능에 타오바오티몰 쇼핑몰  3 판매플랫폼과 연동해 온라인 매출까지 일어나는 라이브커머스 판로를 열었다.

 

2019년은 중국 라이브커머스의 성숙기로 분류된다이 시기 라이브커머스 이용 고객  증가생방송 상품에 대한 정부 정책지원유명 인플루언서 등장 등으로 라이브커머스 인기가 폭발적으로 성장했고 특히 2020 코로나19 상황으로 홈코노미 경제 활성화로 온라인 생중계 마케팅 일상화가 지속돼 신흥 공유구매 플랫폼 핀둬둬(多多) 비롯한 SNS 플랫폼인 위챗샤오홍슈(红书등도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방식을 도입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플랫폼별 라이브커머스 도입 현황

자료 : 36kr,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별로 기능적 차별성이 있고 동일한 유형의 플랫폼 내에서도 이용자들의 연령관심사이용 목적이 상이해 효과가 각기 다르다. 2020년 타오바오도우인콰이쇼우티몰징동샤오홍슈 등 최근 라이브커머스로 각광받는 플랫폼별 시청자 반응 수를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기존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타오바오티몰 등)에 비해 소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도우인콰이쇼우)이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특히 도우인 라이브커머스는 타오바오을 제치고 소비자 히트지수 33.31 1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타오바오콰이쇼우징동 순이었다. 2020년은 정통 전자상거래 플랫폼뿐만 아니라 샤오홍수위챗비리비리(등 소셜네트워크 플랫폼들도 입국을 위한 생방송 + e커머스를 결합한 新마케팅 모델에 적극 진출하고 있는 양상을 보여준다.

 

2020 12월 기준타오바오·도우인·콰이쇼우 3 플랫폼의 TOP1000 왕홍의 총 상품 판매액(GMV) 가치를 측정한 결과 TOP1000 왕홍의 누적 판매액은  2557 위안이었다그중 타오바오 라이브 1068 위안콰이쇼우 1020 위안, 도우인 469 위안으로  41.77%, 39.89%, 18.34% 비중을 차지했다.

 

2020 6~12, 3 주요 플랫폼내 매출 순위 TOP 100위의 왕홍 수는 타오바오 45콰이쇼우 41도우인 14 순이었으며 해당 기간 왕홍의 판매금액 총액은 1130 위안 규모였다

 

2020 6~12 주요 플랫폼 라이브커머스 효과 비교

자료: 南方 财经 全媒体集 团 ,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상기  가지 수치를 토대로   도우인 생방송은 최근 시청자 반응 수가 가장 높으나 연간 총 상품 판매액(GMV) 비교하면 타오바오의 우세가 여전히 뚜렷하다이는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타오바오의 고객층이 소비 목적성이 높고 공급망지불-A/S-물류로 이어지는 안정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전환율이 높은 점이 원인으로 분석된다또한 타오바오는 라이브커머스에 활용되는 인플루언서(왕홍) 왕홍스타아나운서점포 방송  다양하게 분포돼 있는데 비해 도우인과 콰이쇼우는 쇼트클립 광고와 콘텐츠 위주로 판매로 직결되기 어려운 점이 여전히 존재한다.

 

라이브커머스 인기상품

 

2020 6~12 뷰티스킨케어라이프스타일(여성남성패션의류 식품(간식 저가의 소비재 제품이 생방송 판매에서 좋은 실적을 거두었다자오상증권에 따르면 콰이쇼우의 전체 판매액 400~500   식품이 40%, 생활용품은  30%, 화장품은  30% 차지했다. 판매액 상위 10위권 품목  휴대전화를 제외한 품목의 평균 단가는 200위안 이하로 저가의 소비재 제품군이 판매 효과를 크게 보았다

 

2020 6~12 중국 라이브커머스 판매 상위 10위권 품목

자료: 南方 财经 全媒体集 团

 

왕홍 인플루언서 영향력 비교  

 

라이브커머스 마케팅에서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판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인플루언서(KOL; Key Opinion Leader)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2020 6~12 GMV(총상품 판매액기준 상위 100위권 왕홍 총 매출액은 1130억 위안 규모였으며,  중 상위 10위권 왕홍의 매출액 효과는 630억 위안으로 집계됐다.

 

2020 6~12 GMV(판매액) 기준 상위 10위권 왕홍 정보

자료: 南方 财经 全媒体集 团 ,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라이브커머스 시장 확대에 따른 관련 규제 강화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산업이 급속히 성장함에 따라 허위 광고, 데이터 조작, 가짜 상품 유통 등 연관 문제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중국 국가시장감독총국이 2020 3분기 발표한 중국의 12315(소비자 신고전화) 통계 결과에 따르면온라인 생방송 관련 신고가 2 190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9.6% 증가했고 그 외 허위 선전판매후 교환 반품 애로소비자 오도 등 문제가 제기됐다중국소비자협회(中消) 따르면, 2020 중국 소비자의  플랫폼별 만족도는 타오바오티몰징동 등 전통 플랫폼의 쇼핑 만족도는 80점 이상으로 집계됐으나 도우인모구지에콰이쇼우 등은 중간 수준 그리고 핀둬둬더우위(), 후야(虎牙등에 대한 생방송 구매 만족도는 하위권으로 나타났다소비자의 라이브커머스 구매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점수는 79.2전체 쇼핑 체험 만족도 81.9점으로 인지도와 만족도가 좋은 편이었지만 향상될 여지는 여전히 남아있다.

 

증가하는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이용량에 따라 중국 각 정부 부처도 관련 규정을 제정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2020 7월 중국 인력자원사회부는 '인터넷 마케터(联网营销师)', '생방송 마케터(直播)' 직종을 신설했으며, 10 중국 시장감독총국은 《사이버 거래 감독 관리 방법》을, 11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은 《온라인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콘텐츠 서비스 관리규정》을 잇달아 발표하며 중국 내 라이브커머스 산업 체계가 정비되고 있다.  

 

2020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 제정 현황

자료 :  각 기관 발표 ,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시사점 및 전망

 

2020년 중국의 라이브커머스 산업을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다양한 신흥 플랫폼이 등장했고 판매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융화된 새로운 방식의 라이브커머스 상품화가 시도되고 있다. 1인 크리에이터의 시대에 이제는 방송 촬영과 방영도 전문 방송사의 영역이 아니며, 심지어 부동산 판매 라이브 방송이 등장할 정도로 '누구나, 만물이 생중계 판매되는 시대(人人皆直播万物皆可直播)'가 온 것이다

 

쇼트클립 동영상으로 시장을 선점한 도우인(바이트댄스) 또한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플랫폼에서 벗어나 자체 판매 채널을 공고히 하고자 노력 중이다. 2020 도우인 상점 매출 규모는 2019년 대비 876% 증가했으며, 2020 10월부터 기존과 같은 제3자 판매플랫폼(타오바오) 연동이 아닌도우인 자체의 상점 이용 비중을 높이고 있다. 도우인 관계자에 따르면, 단순히 상점을 개설하고 입점하는 것이 끝이 아니며 이후 최신 콘텐츠를 꾸준히 생산, 운영하는 노하우와 예산 전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독자적인 로컬 브랜드의 빠른 성장세 또한 눈여겨 봐야 한다. 2020년 라이브커머스 판매량 1~3위 브랜드 모두 중국 로컬 브랜드(FLORASIS(花西子), 1000만 건/퍼펙트다이어리(完美日) 983만 건/Three squerrels(三只松鼠) 450만 건)였으며그 외 로레알(7), 랑콤(9등 글로벌 명품 브랜드도 판매량으로 순위권에 올랐다 타오바오에서 발표한 11.11 타오바오 라이브방송 분석보고》에 따르면솽스이(11.11) 광군절 기간 동안 25만 개의 브랜드, 500만 개의 상점이 참가했으며 라이브 방송 이용고객은 약 3억 명으로 기록되었다또 억대 매출을 기록한 생방송 33천만 위안 이상의 매출 성과를 낸 생방송이 500여 개였으며 이 중 중국 로컬 브랜드 참여율이 53%나 됐다.

 

위와 같이 중국 온라인 시장은 수많은 글로벌중국 로컬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양상으로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산업에 대한 세부 분석을 통해 우리 기업은 기업별 제품특성 및 기업 상황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활용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인지도와 자금력 파워를 가진 글로벌 명품 브랜드와 가격경쟁력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로컬 브랜드 사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중국의 신흥 로컬 브랜드의 경우, 글로벌 메이저 화장품 OEM 기업과 제휴 생산해 단가를 낮추면서 동시에 중국의 최신 마케팅 방식(SNS, 라이브커머스)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초기 인지도를 확보하고 시장점유를 넓히는데 성공했다. 우리 기업도 라이브커머스, 쇼트클립 등 新마케팅 채널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토대로 맞춤형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변화의 흐름에 맞는 제품 및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내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자료统计产业研究院协会, 36kr, iimedia, 南方财经全媒体集淘榜人民邮电报, KOTRT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