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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헬스케어 시장 급성장 추세

AI독립군 2018. 12. 4. 10:15

중국, 헬스케어 시장 급성장 추세



1. 시장개황
 

□ 최근 중국 소비수준 증가, 중산층 증가로 인해 중국인들이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는 추세임, 대건강(大健康 Comprehensive Health, 신체뿐 아니라 정신·사회·환경·도덕 등의 개념을 포함하는 포괄적 건강 산업), 쇼캉(小康)사회 등 국가차원에서도 국민들이 건강하고 질 높은 생활을 누리도록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중국 대건강(헬스케어) 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3조위안를 기록하여 세계 1위를 차지하였고 2020년까지 중국 대건강 시장규모는 8조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됨
- 이에 비해 중국의 1인당 대건강(헬스케어) 지출액은 미국, 일본, 한국 등에 비해 많이 낮은 수준인 만큼 중국 헬스케어 산업의 성장 잠재력이 큼


2. 분야별 헬스케어 시장 현황
 

□ 의료
   2016년 중국 의약품 시장 규모는 1,167억달러로 미국(4,617억달러)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함
   - 시장소비로 분석할 경우 미국 의료관련 총 지출은 전체 GDP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캐나다, 일본 등 국가도 역시 10% 이상을 기록함. 반면 중국의 의료 총 지출은 전체 GDP의 6.2%에 불과함

 

□ 건강보조식품
   2015년 세계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1,569억달러에 달하고 이 중 미국 건강보조식품 시장규모는 426억달러로 전세계의 27.2%를 차지하였음, 이에 반해 중국 시장규모는 221.3억달러에 그침. 2018년에는 2,000억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됨
   - 한편 2017년 중국정부가 발급한 건강보조식품 관련 생산허가증 건수는 2,317건에 달하고 시장규모는 7,000억위안을 넘어섰음



   - 중국의 건강보조식품 시장은 미국, 호주, 뉴질랜드 등 국가에 비해 시작은 늦은 편이지만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시장성도 상당히 큰 것으로 보임

 

□ 헬스
   최근 중국인들은 남녀 불문하고 건강, 몸매 가꾸기 열풍이 불면서 헬스 분야에 고급화 현상이 나타남. 특히 헬스는 사람들의 의식속에 품격 있는 삶의 기준으로 자리잡음. 이는 헬스 장비, 패션, 보조식품 등의 소비 상승을 가져옴
   - 2015년 중국 헬스장 시장규모는 700억위안을 기록하였고 2020년말가지 1,230위안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노인 건강산업
   2017년말 기준 중국 60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이미 2.41억명을 넘어서 총 인구수의 17.3%를 차지함. 2020년까지 중국 노인인구는 2.48억명을 돌파하여 고령화 수준은 17.2%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이 중 80세 이상 노인인구는 3,067만명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노인층은 발병율이 기타 연령층에 비해 높으므로 노인 의료서비스 시장 수요가 굉장히 거대함. 또한 시장경쟁에 따라 고품질 의료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점점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강양(康养)은 건강하게 노후를 보냄의 약자로 최근 중국에서 신조어로 부상하고 있음,
   - 최근 강양을 목적으로 기후 또는 공기가 좋은 지역을 찾는 노인층이 늘어나고 있음. 이로써 스포츠, 건강, 레저, 휴가, 웰빙, 실버산업 등을 전략사업으로 지정한 도시도 점점 많아 지고 있는 추세임


3. 시사점
 □ 건강을 중요시하는 중국 소비자들을 위하여 한국 기업들은 연령, 지역,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건강보조식품, 헬스의류, 피로회복 보충제, 여행용 텐트 등 고품질 헬스케어 시장 진출을 적극 모색할 필요가 있음. 끝


(자료원 : 중국비즈니스신문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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