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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영유아시장을 잡아라

AI독립군 2016. 3. 16. 00:04

중국 온라인 영유아시장을 잡아라

- 80, 90后 부모 소비행태에 주목 -

- O2O 시장 발전에 맞는 마케팅 방향 수립해야 -


 

 

□ 영유아시장 정의

 

 유아동 시장은 0~12세 영유아와 어린이가 소비주체가 되는 시장이며, 부모의 임신, 출산, 양육 등 단계에서 수요로 하는 모든 상품 및 서비스를 포함하는 시장임.

  - 1980년대, 1990년대 출생 인구의 결혼과 출산 절정기 진입에 따라 중국은 또 한 번 베이비붐을 맞이함.

  - 동시에 중국의 0~14세 인구가 2012년부터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향후 몇 년간 플러스 성장을 유지해 그에 따라 시장규모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임.

 

 영유아산업과 영유아동산업의 최대 차이점은 연령층과 소비주체임.

  - 유아동시장은 0~12세 영유아와 어린이가 소비주체인 것에 비해 영유아시장은 임산부와 영유아(태아시기부터 6살 이하)가 소비주체임.

  - 영유아시장의 주요 품목은 산모용품, 분유, 영양간식, 기저귀, 수유용품, 세면용품, 유모차, 가구, 완구, , 안전의자, 의류 및 액세서리 등 11개 분류로 구성됨.

 

 두 자녀 정책의 전면 시행에 따른 출산 및 소비붐으로 영유아시장의 빠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 중국 유아동산업연구센터의 통계에 따르면, 2018 3조 위안 규모에 달할 것이며, 향후 3년간 복합 성장률은 14.5% 수준일 것으로 예상됨.

  -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상품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신세대 부모들의 모바일 전자상거래 사용으로 전체 영유아시장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구매 비율은 더욱 높아질 전망임.

 

 

□ 온라인 시장 현황

 

 ○ 2000년부터 러요우윈잉통(友孕). 리지아바오베이(宝贝) 등 영유아상품을 중심으로 하는 온라인 쇼핑몰을 비롯한 각종 온라인 플랫폼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온라인 영유아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함.

  - 영유아시장 관련 온라인 플랫폼은 육아 관련 정보공유 및 지식 자문, 교육상품 및 서비스, 상품 판매, 생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서비스와 제품 판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함.

 

 종합플랫폼이 영유아시장에 진입하면서 온라인시장이 중요한 소비의 장으로 성장했으며,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와 포털사이트를 결합하는 방향으로 발전과 세분화가 이루어짐.

  - 2010년을 시작으로 타오바오(), 징동(), 수닝() 등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영유아 시장에 진입함.

- 온라인 지불시스템과 택배업의 발전 역시 온라인 영유아시장의 확대에 큰 영향을 미침.

 


○ 최근 몇 년간 영유아상품 온라인시장 교역규모는 원만한 성장으로 오프라인 시장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시장 침투율 역시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차세대 베이비붐의 도래와 국제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따라서 온라인 영유아시장의 발전 공간 역시 거대해지고 있음.

 

 아이리서치(iResearch)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온라인 영유아시장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품목은 영유아용 의류(25.4%)였으며, 그 뒤로 완구(14.8%), 산모용품(12.5%), 기저귀(12.0%) 등이 높은 비율을 차지함.

  - 그 외의 상품군은 비슷한 수준으로 분포됐으며, 영양간식, 세면용품, 스킨케어 제품, 수유용품 등 틈새시장의 성장이 나타남.

 

 주요 플랫폼 운영방식 


- 종합 플랫폼은 포털사이트 검색이나 기존 고객의 플랫폼 내 검색을 통한 상품페이지 유입이 다수였으며, 수직 플랫폼은 커뮤니티나 SNS를 통한 유입이 두드러짐.

 

 

□ 온라인 시장 고객 분석

 

 빠링허우(80). 지우링허우(90) 세대 젊은 부모들이 온라인 영유아시장의 주요 소비층임.

  -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영유아상품 구매의 주요 소비군은 25~35세의 청년층으로 나타났으며, 타오바오 통계에 따르면 여성 54%, 남성 46%의 비율로 여성의 비율이 조금 더 높은 수준임.

  - 신세대 고객층은 높은 가격을 감수하고서라도 안전성과 품질이 보장된 제품을 선택하는 경항이 있음.

 


- 영유아상품 온라인 쇼핑 사용자 중 대학 본과 이상 고학력자의 점유비가 60%였으며, 가정소득 기준 월 1만 위안 이상 소득자의 점유비가 40%를 초과함.  

- 온라인 쇼핑 사용자들은 중국 내에서 상대적으로 경제가 발달하고 보편적으로 주민 소득과 인터넷 보급률이 높은 화동, 화북, 화남 지방을 위주로 분포됨.

 


○ 온라인 쇼핑 사용자들은 제품 선택에 있어서 상품군별로 상이한 구매행태를 보임.

 

  - 분유, 기저귀 상품군은 시장 내에서 구매 집중도와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편으로 플랫폼 내에서 직접 검색을 통한 상품페이지 유입이 두드러졌으며, 구매자들은 일주일 동안 평균 14개 페이지로 비교적 적은 수의 상품페이지를 탐색한 후 구매를 결정함.

 

  - 유아용 의류시장은 고도의 세분화가 이루어졌으며, 구매자들은 1주일 동안 평균 67개 상품페이지를 열람한 후 구매를 결정해 선택의 폭이 매우 넓었음.

 

  - 유아용 목욕용품은 시장 세분화 정도와 브랜드 집중도가 높지 않았으며, 대량 판매 외에는 상품 간 관련 상품 추천을 통한 구매 의존도가 높아 시장공간과 진입 기회가 큰 것으로 나타남.

 

 

□ 발전 전망

 

 영유아산업 관련 '전자상거래+커뮤니티' 추세의 발전으로 콘텐츠와 상품을 겸비한 플랫폼들이 형성될 것

  - 종전에는 출산 및 육아 관련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티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분리됐으나, 향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정보교환, 온라인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겸비한 일체화된 플랫폼 조성이 확대될 전망임.

  - 정보교류 활성화에 따라서 사용자들은 제품에 대한 평가와 신뢰도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됐고, 향후 온라인 커뮤니티는 사용자들의 플랫폼 충성도, 수요도, 재구매율을 제고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것임.

 

 관련 품목의 다양화와 함께 의료, 금융, 교육 등 서비스류 상품이 시장 확대 방향으로 주목됨.

  - 영유아시장의 상품은 수요층을 둘러싼 다원화를 거듭할 것이며, 수요의 주력군인 여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특히 육아를 시작한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상품이 등장할 것임.

  - 영유아 관련 온라인 플랫폼들은 부분 사용자의 수요를 겨냥해 파생상품을 내놓을 것이며, 판매되는 상품은 사물 상품을 기본으로 모영시장의 수요층과 관련된 의료, 금융, 교육 등 여러 분야의 서비스 상품으로 확대될 것임.

 

 소비 추세가 온라인에서부터 오프라인으로 방향이 확장돼 관련 분야의 혁신을 유도할 것임.

  - 미래 온라인 영유아시장의 소비양상은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될 것이며 소비층을 둘러싸고 넓은 범위의 거대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임.

  - 징동무잉(), 홍하이즈(孩子), 미야(蜜芽) 등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 및 플래그십스토어를 설립하고,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던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온라인 사이트 운영 및 공식 쇼핑몰 혹은 제3방 플랫폼 입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온라인 판도를 넓혀나갈 것임.

 

 

□ 시사점

 

 두 자녀 정책을 비롯해 각종 유리한 정책들의 출범, 모바일 온라인 사용 범위의 확대에 따라 향후 온라인 모영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지속할 전망임.

  - 중국은 두 자녀 정책 출범 이후 제4차 베이비붐을 맞이해 이미 뚜렷한 인구 성장을 나타내고 있음. 중국 인구는 향후 몇 년간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며, 그에 따라 관련 시장의 규모도 성장할 전망임.

  - 모바일 온라인의 발전과 보급으로 젊은 부모들은 온라인상에서 관련 정보를 얻거나 상품을 구입하는 것에 익숙해졌고, 편리한 사용환경이 주는 이점에 의존해 앞으로도 전체 시장에서 온라인 플랫폼의 비중은 확대될 것임.

 

 빠링허우, 지우링허우 세대 젊은 부모들은 비싼 가격을 감수하더라도 안전하고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 중국 내 생산되는 산모용품 및 유아용품은 수차례 불거진 품질 문제로 인해 신뢰도가 매우 낮아졌으며, 그에 따라 수입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

  - 현재 중국 모영시장 내에 한국 제품의 비중은 크지 않은 편이나, 한국의 제품이 안전성과 품질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판매량도 지속 증가하고 있음.

 

 영유아시장은 고객의 생명주기가 짧은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각종 관련 플랫폼과 연계, 커뮤니티 및 출산 및 육아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상품 개발을 통해 고객층을 넓힐 수 있음.

  -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관련 정보와 지식 등을 얻는 비중이 확대되고 있으며, 고객 간 정보교류를 통해 제품 선택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장과 관련된 각종 플랫폼들을 통한 제품 노출이 효과적인 홍보방법이 될 것임.

 

 

자료원: iResearch, 타오바오지수(), ,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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