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에 얼마나 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할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시장, 자금, 팀, 경쟁, 가격, 피드백, 품질, 마케팅, 법률 등의 요소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스타트업은 혁신적이고 성장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험적이고 위험한 성격을 띠고 있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가정을 검증하고 학습하면서 진화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시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스타트업의 실패율은 매우 높으며, 다양한 출처와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타트업 지놈이라는 조사기관은 10개 중 9개의 스타트업이 실패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인 시카르 고시는 벤처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 중 10개 중 7.5개가 실패한다고 말했다. 미국 노동부는 새로운 비즈니스 중 10개 중 2개가 첫 해에 실패한다고 발표했다. 스타트업의 실패 원인은 다양하고 복합적일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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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은 혁신적이고 성장 가능한 비즈니스라고 하면서, 실험적이고 위험한 비즈니스라고도 한다. 그럼 스타트업은 실험실인가? 아니면 도박장인가? 스타트업의 실패율을 측정하는 방법도 제각각이고, 스타트업의 실패 원인도 너무 당연하고 흔한 것들을 나열하고 있다. - 시장의 수요가 없는 제품을 만들면 실패한다고? 그건 스타트업이 아니라, 어떤 비즈니스든 마찬가지이다. - 자금이 바닥나면 실패한다고? 그건 스타트업이 아니라, 어떤 인생이든 마찬가지이다. - 적절한 팀을 구성하지 못하면 실패한다고? 그건 스타트업이 아니라, 어떤 조직이든 마찬가지이다. 스타트업의 실패를 피하기 위한 방법도 너무 추상적이고, 실천하기 어렵다. -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을 만들고, 효율적인 자금 관리를 하고, 다양하고 역량 있는 팀을 구성하고, 경쟁력을 갖추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제품의 품질과 마케팅을 향상시키고, 법적 문제를 준수한다고? 그런 걸 다 할 수 있다면, 스타트업이 아니라, 이미 성공한 기업이다. 결론 스타트업의 실패율과 원인, 그리고 대처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신뢰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전략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
[본문]
오늘 주제의 내용은 “Failory”라는 스타트업 실패 사례를 공유하는 데 중점을 둔 플랫폼이자 커뮤니티에서 도전과 좌절에 직면한 기업가와 스타트업 창업자가 얻은 귀중한 인사이트와 교훈을 통해 작성된 귀중한 정보를 정리 요약하였다.
스타트업 실패 통계
- 스타트업 10개 중 9개는 실패한다(출처: Startup Genome - 2019년 보고서에서는 12개 중 11개가 실패한다고 주장).
- 벤처 지원을 받은 스타트업 10곳 중 7.5곳이 실패한다(출처: Shikhar Ghosh).
- 신규 비즈니스 10개 중 2개는 운영 첫해에 실패한다(출처: 노동부).
- 스타트업의 1%만이 Uber, Airbnb, Slack, Stripe, Docker와 같은 유니콘 기업이 된다(출처: CB Insights).
- 최초 창업자의 성공률은 18%이다(출처: Exploding Topics).
이는 스타트업 실패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설명 중 일부다. 이러한 통계는 분명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잘못된 맥락에 적용하면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데이터의 출처와 수백 명의 성공한 스타트업 창업자 및 실패한 스타트업 창업자와 직접 대화를 독특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실패에 대한 문제를 조명해 보려고 한다.
스타트업이란 무엇이며 왜 실패하기 쉬운가?
가장 넓은 의미에서 스타트업은 개발 초기 단계에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다. 그러나 이 정의는 너무 일반적이어서 오해의 소지가 있다. 새로운 미용실도 초기 개발 단계에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이지만, 스타트업 커뮤니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용실은 스타트업이 아니라고 말할 것이다.
스타트업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다:
- 혁신: 스타트업은 충분히 새로운 기술, 제품 및 서비스, 시장 등 이전에 시도되지 않았던 가정을 테스트하고 있다.
- 성장: 스타트업은 선형적인 성장보다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확장 가능하다. 이는 일반적으로 기술이 레버리지(일반적으로 0에 가까운 한계 생산 비용)를 제공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스타트업은 본질적으로 잠재력이 있는 비즈니스 실험이다. 즉, 실제 스타트업은 정의상 실패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가정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이러한 가정이 틀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스타트업이 혁신적일수록 가정이 더 위험하고 실패할 가능성도 더 높다.
이러한 새로운 종류의 위험을 기존의 전통적인 창업 위험(재무/현금 흐름 위험, 운영 위험, 팀 위험, 마케팅 위험 등)에 더하면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예시: 신규 스타트업과 비스타트업 프로젝트 비교
고객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새로운 IT 컨설팅 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다. 신생 기업이고 기술을 다루고 있지만 스타트업이 아니기 때문에 스타트업에 해당하지 않는다:
1. 정의상 혁신적이지 않습니다. 전 세계의 다른 IT 컨설팅 회사가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선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시간당 보수를 받으므로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개발자를 고용하고 매출과 비슷한 비율로 비용을 늘려야 한다.
어느 날, 모든 고객이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에 시간을 투자하기로 결정한다.
이 프로젝트는 스타트업 프로젝트다:
1. 혁신적 - 새로운 방식(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2. 확장 가능 -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해도 소프트웨어 운영 비용이 선형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
컨설팅 비즈니스가 실패할 가능성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제품보다 낮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아직 제품 시장에 적합성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단 검증되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는 인적 자본 대신 기술을 활용하여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기 때문에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얼마나 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할까?
따라서 스타트업 실패율에 대해 이야기할 때 한 가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일반적으로 신규 비즈니스의 실패율(신규 미용실과 같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포함)에 대해 이야기하는 건가?
- 아니면 혁신적이고 확장 가능한 비즈니스 아이디어의 실패율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 건가?
모든 신규 비즈니스의 실패율
정부 기관의 통계 자료는 주로 신규 비즈니스의 실패율과 관련이 있다. 이는 프로젝트가 기존 비즈니스에 가까운 경우 유용하다.
이 경우 기본 실패율은 90%보다 낮을 것이다. 이 경우 가장 많이 인용되는 통계 중 하나는 노동부에서 발행하는 비즈니스 고용 역학 보고서다:
- 1년차 말까지 20%의 실패율
- 2년차 말까지 30%의 실패율
- 5년차 말까지 50%의 실패율
- 10년차 말까지 70%의 실패율
대부분의 신규 등록 비즈니스는 진정한 스타트업이 아니므로 혁신적인 사업을 시도하는 경우 첫해에 실패할 확률이 20%에 불과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참고: 일부 기사에서는 이러한 통계를 스타트업과 관련하여 인용하고 있는데, 이는 오해의 소지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샤크 탱크를 통과한 기업의 실패율은 어떨까요? 6%만이 문을 닫았다.
스케일업 실패율
벤처 캐피탈 펀드의 통계는 주로 실제 혁신적이고 확장 가능한 스타트업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벤처 펀드는 주로 성장 단계의 스타트업, 즉 스케일업에 투자한다.
이들은 진정한 스타트업 이지만, 대부분 스타트업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 제품 시장 적합성 탐색을 통과한 기업이다. 이들은 사람들이 자신이 제공하는 제품을 원한다는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있다(이 증거가 벤처 캐피탈을 유치하는 방법이다).
즉,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보다 실패율이 낮을 수 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강사 시카르 고쉬는 WSJ 기사에서 벤처 지원 기업의 75%가 투자자에게 현금을 돌려주지 않으며, 이 중 30~40%는 투자자가 초기 투자금을 잃는다고 말한다(그는 2000개의 벤처 지원 스타트업에 대한 데이터 세트를 가지고 작업하고 있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0.05%만이 벤처캐피털의 투자를 받는다고 하니(출처: Fundable), 이 통계는 대다수의 신생 기업, 특히 초기 아이디어 단계에 있는 기업에는 적용되지 않다.
모든 스타트업의 실패율:
초기 단계(아이디어 단계)의 스타트업은 위험과 실패율이 가장 높다. 이러한 종류의 프로젝트는 많은 부분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실패율 통계에 대한 정확성을 주장하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초기 단계 비즈니스는 창업자, 가족, 친구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펀드나 데이터 세트를 관리하는 다른 기관으로부터 자본을 조달하지 않는다.
많은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 프로젝트는 법인 등록도 하지 않는다.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기 위해 법인을 설립할 필요는 없다.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하면 법인이 필요하다.
스타트업 10곳 중 9곳이 실패한다는 통계는 스타트업 게놈 프로젝트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최근 보고서에서는 12곳 중 1곳만 성공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통계의 정확한 정확성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중요하지 않다. 실패한 스타트업 창업자들과의 인터뷰 모음과 스타트업 묘지에서 볼 수 있듯이 스타트업은 매우 위험하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하지만 스타트업 성공 사례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 보람도 그만큼 크다.
실패율에 대한 시사점
스타트업 투자자를 위한
그렇다면 엄청난 실패율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수익성을 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공한 스타트업이 실패한 스타트업의 실패를 만회하기 때문이다.
스타트업 펀드의 포트폴리오가 100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다면, 수익의 대부분은 한 개의 투자(이상적으로는 유니콘)에서 발생하고, 그 다음으로는 성공했지만 규모가 크지 않은 9개의 회사에서 발생한다. 성공한 스타트업 10개가 90개의 실패를 상쇄하고도 남는다.
이는 스타트업 투자자들이 홈런을 치는 기업을 찾고 있으며, 그 기업을 찾기 위해 대부분의 투자에서 손실을 감수할 의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업자는 야망과 확장성을 보여주지 못하면 스타트업 엔젤과 VC로부터 투자를 받기 어렵다.
그렇다고 해서 VC의 투자 기준에 맞지 않는다고 해서 아이디어가 가치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의 성공적인 창업자가 되는 것이 전통적인 대형 스타트업이나 재택 스타트업의 실패한 창업자가 되는 것보다 훨씬 낫다.
기업가를 위한
무언가 혁신적인 일을 하고 있다면 틀릴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세상은 매우 복잡하며, 대부분의 아이디어(그리고 그 아이디어에 담긴 가정)는 잘못된 것으로 판명된다.
트위터가 동영상 공유 및 소셜 네트워크 생태계를 뒤흔들기 위해 Vine을 인수했다가 몇 년 후 결국 앱을 종료한 것이 좋은 예이다.
하지만 단순히 실패할 확률이 90%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은 건전한 사고방식으로 보이지 않는다.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 평균이 90%라고 해서 이 수치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바꿀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가장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개념을 소개한다:
아이디어 단계의 스타트업용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찾고 있다. 이 단계에서는 린 스타트업의 원칙이 매우 중요하다. 목표는 가능한 한 빠르고 저렴하게 가정을 검증하고 필요한 경우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MVP, 검증 실험 및 검증된 학습의 의미를 잘 파악해야 한다. 구축 과정에서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원칙에 익숙해지고 고객의 피드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고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다음은 스타트업 게놈 프로젝트에서 얻은 몇 가지 결과다:
- 스타트업은 대부분의 창업자가 예상하는 것보다 시장을 검증하는 데 2~3년 더 오래 걸린다. (여기서 시사하는 바는 현금 흐름/가용성 문제로 인해 제대로 된 테스트를 해보기도 전에 프로젝트가 중단될 수 있다는 것이다.)
- 창업자들은 제품-시장 적합성 검증 전에 지적 재산의 가치를 255% 과대평가한다.
- 1~2회 회전하는 스타트업은 3.6배 더 나은 사용자 성장과 2.5배 더 많은 자금을 조달한다. 0회 또는 2회 이상 피벗하는 스타트업의 성과는 훨씬 더 나빴다. (이는 최대 두 번의 피벗을 시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리소스를 확보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후기 단계의 스타트업을 위한 팁
가장 큰 함정 중 하나는 조기 확장이다. 이는 스타트업 여정 초기에 (넓은 의미에서) 리소스를 과도하게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타트업 게놈 프로젝트는 스타트업 단계를 네 가지로 나눈다: 발견, 검증, 효율성, 확장. 이 프로젝트는 조기에 확장하는 스타트업을 일관성 없는 스타트업이라고 부른다. 다음은 연구 결과의 몇 가지 예이다:
- 일관성이 없는 스타트업은 발견 단계에서 3.4배 더 많은 코드를 작성하고, 효율성 단계에서는 2.25배 더 많은 코드를 작성한다.
- 일관성이 없는 스타트업은 효율성 단계에서 3배 더 많은 자본을 조달하고 규모 단계에서는 18배 더 적은 자본을 조달한다.
- 일관성이 없는 스타트업이 스케일 단계에 도달하기 전에 자체적으로 보고한 기업 가치는 1,000만 달러다. 일관된 스타트업은 80만 달러를 보고한다.
- 일관성이 없는 스타트업은 발견 및 검증 단계에서 유료 사용자 수가 75% 더 많다. 일관된 스타트업은 규모 확장 단계에서 50% 더 많은 성과를 낸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6가지 이유
스타트업 실수 기사에서 전문을 읽어보실 수 있는 80개 이상의 실패한 스타트업 프로젝트의 창립자들과의 심층 인터뷰에서 가장 일반적인 실패 이유는 다음과 같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1) 마케팅 문제(56%)
마케팅 실수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으며, 제품 시장 적합성 부족이 가장 큰 문제였다. 사람들이 여러분이 제공하는 제품을 원한다는 확신이 들기 전에는 많은 시간과 리소스를 투자하지 말고 빠르고 저렴하게 가정을 검증하고 필요한 경우 방향을 전환하라.
2) 팀 문제(18%)
도메인 지식 부족, 마케팅 지식(및 계획) 부족, 기술 지식 부족,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지식 부족과 같은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다. 팀 내 마찰, 동기 부여 부족, 가용성 부족도 흔하지만 덜 치명적인 문제다.
3) 재정 문제(16%)
인터뷰에 참여한 창업자 중 50% 이상이 프로젝트에 대한 예산이 없었고 75%는 자체적으로 자금을 조달했지만, 16%만이 실패의 원인으로 재정 문제를 지적했다. 이는 개념을 테스트하고 검증하는 데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노력이 필요함). 이미 검증된 개념을 성장시키려면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재정적인 문제는 주로 후기 단계의 스타트업에게만 발생 괴롭히게 된다.
4) 기술 문제(6%)
인터뷰에 응한 대다수의 스타트업이 어떤 종류의 기술을 핵심으로 삼고 있지만, 큰 걸림돌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가장 큰 실수는 마케팅 가정이 검증되기 전에 값비싼 기술(개발자 시간)에 과도하게 투자하는 것이다.
5) 운영 문제(2%)
대부분의 인터뷰 대상자와 같은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의 경우 운영상의 문제는 당연히 드물게 발생한다. 하지만 실제 제품을 다루는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6) 법적 문제(2%)
법적인 문제는 대부분 과대평가되어 있으며 실패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하지만 식품 및 금융과 같이 규제가 심한 산업은 여전히 법적 장애물이 존재한다.
면책 조항: 인터뷰한 대부분의 프로젝트는 새로운 전통 비즈니스가 아닌 진정한 스타트업이며, 어떤 형태의 기술(보통 소프트웨어)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저희의 결론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가까운 신규 프로젝트에는 그다지 유용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설문조사가 아닌)정성적 인터뷰를 해석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므로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
산업 및 분야별 창업 실패율
Office of Advocacy의 통계에 따르면 전통적인 비즈니스의 경우 신규 비즈니스 실패율은 산업 전반에 걸쳐 매우 유사하다.
통계두뇌연구소는 업종별로 4년 동안 운영한 후 폐업하는 신규 비즈니스의 수를 추적하는 다른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실패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정보 산업으로 언뜻 보기에는 의외일 수 있다. 그러나 정보 산업은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고 실제 고위험 스타트업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평균 실패율이 높아질 수 있다.
위의 통계는 아이디어나 비즈니스가 전통적인 비즈니스에 가까운 경우 유용할 것이다. 진정한 혁신 기술 스타트업의 경우 업종별로 분류된 실패율 통계는 유용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 게놈 2019 보고서의 이 그래픽은 매우 유용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스타트업을 하위 분야로 나누고, 스타트업이 주로 받는 초기 단계의 자금과 5년 동안의 퇴출을 기준으로 해당 분야가 성장 중인지, 성숙 중인지, 쇠퇴하고 있는지를 측정했다:
애그테크 및 새로운 식품 agriculture (농업)+technology(기술)
실패한 프로젝트 예시: Poultry Exchange
Agtech 스타트업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과제는 얼리어답터가 부족한 성숙한 전통 산업에 새로운 기술(특히 디지털)을 도입하는 것이다.
블록체인
실패한 프로젝트 예시: 300Cubits
블록체인은 분명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변동성이 크고 투기적인 코인 시장의 현실과 잠재적 이해관계자들이 기술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건전한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이 어렵다.
AI, 빅 데이터 및 분석
실패한 프로젝트 예시: Roadstar.ai
곤경에 처한 업계 대기업 중 하나: MapR
AI의 장기적인 잠재력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만, 이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충분히 빠르게 찾는 것은 어려운 과제임이 입증되었다.
가장 유명한 AI 스타트업 중 상당수(예: OpenAI)는 비즈니스 팀이라기보다는 기초 과학 연구팀과 비슷하다. 이 분야의 많은 투자자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첨단 제조 및 로봇 공학
공식적인 통계는 아니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로봇 스타트업의 실패율이 99%에 달한다고 한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로봇 스타트업이 매우 어려운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려 하기 때문"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하위 분야가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최고의 선택일까?
위의 스타트업 하위 분야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자금을 구하기에는 가장 좋은 분야일 수 있지만(인상적인 팀이 있다면), 자생적인 비즈니스를 만들기에는 가장 어려운 분야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핫한 하위 분야는 스타트업 업계 전반의 철학을 드러낸다. 가장 어려운 기술적 도전과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실패할 가능성도 가장 큰 분야이기도 하다.
즉, 디지털 미디어나 에듀테크 분야에서 유니콘이 될 가능성은 낮고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는 것은 더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분야에서 자생력을 갖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이 오히려 더 현실적일 수 있다.
그렇지만 창업자라면 업계 트렌드보다는 자신의 전문 분야에 따라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자주 묻는 질문
스타트업 성공률은 얼마나 되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스타트업의 90%가 실패하며, 이는 스타트업 성공률이 약 10%라는 것을 의미한다. 혁신적인 기술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다른 전통적인 비즈니스까지 고려하면 이 비율은 훨씬 더 높다.
스타트업은 왜 실패할까?
스타트업이 문을 닫게 되는 가장 일반적인 영역은 빈도 순으로 다음과 같다: 마케팅, 팀, 재무, 기술, 운영, 법률이다.
첫해에 실패하는 스타트업의 비율은 몇 퍼센트인가?
미국 노동국의 비즈니스 고용 역학 보고서에 따르면 첫해에 실패하는 스타트업의 비율은 20%에 달한다. 대부분의 신규 비즈니스는 진정한 스타트업이 아니므로 혁신적인 일을 시도하는 경우 첫해에 실패할 가능성이 20%에 불과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스타트업이 실패하면 어떻게 되나?
실패가 끝이 아니다. 실패한 스타트업 창업자 중 현재 성공적인 벤처를 운영하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알면 놀랄 것이다. 또 다른 일부는 프로젝트에서 습득한 기술 덕분에 좋은 일자리를 찾기도 한다. 실패할 때마다 여러분의 역량과 성공 가능성은 높아진다.
최종 결론
스타트업은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위험하지만, 큰 잠재력에는 큰 위험이 따른다. 금전적 수익뿐만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발전과 혁신의 잠재력도 있다. 그러니 실패의 위험 때문에 낙담하지 말고 대담하게 도전하라.
스타트업과 신규 비즈니스 실패율에 대한 혼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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