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팍다식 & 경제

세계시장의 뉴 노멀(New Normal) 트렌드(최종회)

AI독립군 2010. 4. 15. 21:49

 

 

      2010년 세계시장의 뉴 노멀(New Normal) 트렌드(최종회) 

 

 

8. 인도

 

LCD TV (LG 전자)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중산층 고급시장의 최강자로 군림

  o 인도 LCD 시장 특징

     - 2010 LCD 시장 예상 규모는 250~300만대 수준에 달할 것

     - 최근 매년 2배씩 성장하는 시장

     - LG전자는 인도 LCD 시장의 26%를 차지

 

 마케팅 성공 비결

  o 인도인의 특성을 공략해 제품 개발 아이디어 발굴부터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까지 모두 인도법인에서 담당한 것으로 고급 제품군 중에서는 최초의 일관 기획, 생산된 로컬 제품

     - Step-up 군에 속하는 제품으로 LCD 제품 중 소비자로 하여금 고가 제품 진입을 유도하는 단계에 위치

      ※ 인도는 고가제품과 저가제품 판매비중이 7:3 또는 8:2로 구성

LCD 제품은 상위 2~30%가 구매하는 제품으로 고가품목

LG 전자의 Step-up군은 이 상위 제품 중 중-고급품 사이에 위치

  o 인도인은 TV 구입시 사운드를 매우 중시

     - 사운드를 극대화하기 위해 슬라이딩 방식 후면 스피커를 접목, 디자인과 사운드의 두 가지 요소를 동시에 최대한 살린 제품

  TV 광고도 인도인의 선호도에 맞추어 음악과 춤을 결합해 경쾌하게 제작, 글로벌 광고가 아닌 인도 로컬 전용광고 사용

 

※ 참고 사항

  o 인도는 아직까지 매스마켓 시장으로 대부분의 기업이 7~80%의 이윤을 중산층에 해당하는 고객군에서 창출하고 있음.

  o 그러나 인도의 중산층에 대한 정의를 위해서는 인도 중산층이 구매하는 제품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한국 국내에 인도 중산층에 대한 개념이 과대평가되어 있는 경향이 있음.)

     - 냉장고의 7~80%는 단문형 냉장고, 세탁기의 7~80%는 세탁조와 탈수조가 분리된 수동세탁기, 에어콘의 7~80%가 실내외기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음.

     - 인도 중산층이 구매하는 중고급품의 화장품 라인은 뉴트로지나, 폰즈, 클린앤클리어 또는 유사 가격대의 로컬 제품으로, 해당 제품군은 우리나라의 마트용 제품에 해당

※인도 대표 천연화장품 및 제약 기업(로컬)인 히말라야에서 생산하는 소형 나이트크림

(50ml)의 경우 75루피( 2천원) 수준으로 한국인들은 너무나 저렴하다고 느끼지만

인도 중산층은 중가 이상의 제품으로 인식

 

 

9. 체코

 

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

 

 09년 체코 중소형 승용차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이 전체 시장점유율 1, 3위 기록

  o 기아 Cee'd 14.4% 1, 현대 i301.4% 3

 

     - 07년까지 점유율 1위를 기록한 VW Golf는 ’09 4위로

       하락

  o 경제위기로 인해 소비자 성향이 품질대비 가격을 우선시

하는 성향으로 변화

 

 한국차의 품질대비 높은 가격만족도로 ‘09년도 새롭게 소개된 i20 i10 모델들도 인기 상승 중

  o 현지공장(현대:체코, 기아:슬로바키아)에서 생산되는 점을 부각 ‘MADE IN CZ’ 마케팅 전략

     - 2010년부터 현대차 현지법인에서 생산되는 기아 Venga 모델도 ‘CZEKIA’ 라는 광고 컨셉을 사용

  o 장기 보증기간을 통한 소비자 만족도 제고

     - 기아차는 7, 현대차는 5년의 파격적인 보증 기간 제공

 

 

10 헝가리

 

노트북 (도시바)

 

 저가 시장 열세로 중고가 시상에 중점

  o 헝가리 시장 점유율 4위를 차지하고 도시바는 ‘09년 시장침체 이후부터 중가 시장에 중점을 두고 18종의 모델을 출시

     - ACER 등이 저가 시장을 장악하고, 고가시장은 Apple, Sony

       강세

 

<헝가리의 브랜드별 노트북 출시현황>

 

가격대(U$)

Toshiba

Lenovo

HP

Acer

Asus

Dell

380~750

24

31

40

35

16

81

750~1500

18

7

7

1

2

22

1500~2000

2

2

5

1

-

2

2000이상

1

3

-

-

-

2

 

 

 

 

 

 

                                                                                  자료원 : Latop.hu, 2010. feb

 

 중가 시장 확대 위해 가격변동 없이 사양 UP

  o 중가시장의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가격인하 방침을 지양하고 사양 업그레이드를 통한 차별화에 역점

     - 저가에 강점이 있는 Acer 등과 차별화하는 한편, HP, DELL 등중가 모델들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전략

 

 

휴대폰 (소니에릭슨)

 현지 시장침체로 저가시장 공략했으나 실패

 

  o 경기침체로 시장여건이 어려워지자 저가 세그먼트까지 시장을 확대코자 기능을 단순화한 저가 핸드폰 출시

     - 가격대 : 66~99달러

     - 그러나 저가 세그먼트는 이미 경쟁사 브랜드 제품이 시장을

장약 (노키아 제품 가격 60~99달러)

     - 8개월 만에 저가 시장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짐

 

 이후 기존의 고자 세그먼트의 스마트폰 시장에 집중하는 전략을 선회

o 경쟁 제품 대비 부가 기능을 장착한 제품의 마케팅 강화

     - Xperia x 10 모델의 경우 PS 3 접속기능, 3.5 인치 와이드모니터, 고화질, 16:9 포맷, 12메가 픽셀 등이 장착되어 인기 모델로 부상

 

 

11. 베트남

 

화장품 (LG생활건강)

 

 중저가 위주의 베트남 시장에서 최고급 프리미엄 마케팅 전개

  LG생활건강은 유럽 명품 브랜드를 제치고 시장 점유율 16%로 베트남 화장품 1위의 입지 유지

  o 프리미엄 브랜드 육성 및 VIP 마케팅 실행

     - 최고급 잡지에 브랜드 이미지 광고 및 제품 PR/홍보

     - 08.12월 초고가 크림제품후 환유고제품 런칭과 동시에 520개를 720달러의 가격으로 1개월에 소진

     - 09.5 1,050달러의 가격으로 출시된오휘 “V-Selection” 370개 전량을 1개월 안에 판매

 

 신흥시장 최상류층을 타겟으로 하는 역발상 마케팅

  o 활발한 소비활동을 시작한 부유층을 위한 특별 판촉

     - 1:1 접촉을 통한 구매의사 타진, 제품 가격 지불 후 배송, 미남 모델이 제품과 베트남 최고급 십자수가 새겨진 판촉물과 꽃을 들고 고객의 집이나 사무실로 직접 배달

     - 최상류층 고객에게는 최고급 호텔에서 소수 인원만 초청한 Beauty class 등을 별도로 마련, 로얄고객으로 관리

  o 베트남은 중저가 시장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영역 개척

     - 고급제품 판매를 통한 고수익, 브랜드 이미지 개선 등 이중효과

 

화장품 (시세이도)

 

 유명 고급 브랜드 중 베트남 시장에 최초 진출 사례

 

  o 전국적인 유통망, 전문직원의 고품질 서비스, 베트남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 출시로 호응

     - 현재 호치민에 17, 하노이에 7개를 포함하여 총 27개의 판매점을 보유

 

 고급 브랜드 이미지로 중상류층 고객이 목표

  2010.2, 42백만불을 투자한 베트남 현지공장 준공

     - 아세안지역 첫 번째 공장이자, 전 세계적으로는 15번째 해외공장

     - 일본으로의 역수출, 아세아 지역 중산층을 위한 제품 생산에 주력

  o 베트남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전략

     - 현지 독점 유통파트너 활용 : 초기 브랜드 이미지 심기 및 신뢰성 구축에 효율적

     -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로고, 점포 위치, 점원의 복장 등에 통일성을 기하여 깔끔한 이미지 정립

     - 피부관리 전문제품 이미지 : 미백, 노화방지, 자외선 방지 전문제품 등의 출시, 피부관리 서비스 등을 통한 전문제품 이미지

  o 제품가격이 40~65달러 수준으로 다소 비싼 편임에도 불구, 고객층 확대 중

* 현지 대졸초임 수준 : 200~400달러

 

 

12. 인도네시아

 

휴대폰 (블랙베리)

 

 고가임에도 불구, 전체 휴대폰 시장에서 점유율 3

  o 인도네시아 핸드폰 시장점유율은 노키아(72%), 소니 에릭슨(9.6%), 블랙베리(4.3%),

삼성(3.3%)이 각각 1~4위 순위를 차지

     - ‘09 I-Phone의 가입자 수가 겨우 3만 명을 기록하는데 반해, B블랙베리의 이용자수는 약 50만 명을 기록

  o 국민소득 대비 고가의 핸드폰 구입 증가

     - 인도네시아의 ‘09 1인당 GDP 4,149달러로서 연소득의 12.8%를 고가의 핸드폰 구입에 사용하는 꼴

     - 소득대비 핸드폰 구입지출 비중은 이웃 아세안 국가보다 높음(태국 8.8%(GDP 7,998달러), 말레이시아 4.6%(GDP 13,551달러))

 

 블랙베리의 성공은 Mobile 인터넷 기반의 기능과 저렴한 인터넷 사용료에 기반

  o 블랙베리폰은 이메일, Messenger, Facebook 등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

     - 블랙베리의 모바일 인터넷 Pre-paid 사용료는 월 17달러로 무제한 서비스를 해주는데 반해, 유선 인터넷은 약 100달러에 달함.

 

LCD TV (LG전자)

 

 경기침체에도 불구, 인도네시아의 내수시장은 크게 위축되지 않고, 오히려 중-상위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이 다수 출시

 

  o 최근 가전제품들의 Trend는 중저가 제품 매출이 줄고, 오히려 중상위 계층 대상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

     - LCD TV, 홈시어터, 에어컨, 양문형 냉장고 등

 

 LG전자는 최근 스크린과 프레임이 하나로 합쳐져 있는 43/47/55 인치 'Borderless' TV를 출시

  o 가격대는 2천만~4 2백만 루피아로 상당히 고가의 제품에 속함

     - ‘09 LCD TV시장에서 LG의 점유율은 35% 1위를 기록하였으며, 그 뒤를 삼성(28%), 샤프(20%), 소니(15%)가 차지

 

 LG의 성공은 높은 품질과 특정 제품사양을 Targeting하여 경쟁력 있는 가격대를 제공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음

  LG 브랜드는 타 제품보다 기능적인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평가

     - 대형 고급제품에 주력함과 동시에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제품을 적정 가격대로 공급하는 전략 동시 구사

     - 현지에서 가장 선호도 높은 32인치 시장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을 공략하여, 2009년 전체 시장의 약 35%를 석권

 

백색가전 (파나소닉, 샤프)

 

 2010~2011년 간 신흥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 도입   

 

  o 파나소닉은 현지 중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원도어 소형 냉장고출시

     - 2010년부터 로컬 시장에 초점을 맞춘 중저가 냉장고

및 에어컨 등을 중점 생산 예정

 

 샤프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공기청정기를 출시

  o ‘08년 출시된 제품 가격대는 3.7~5.5백만 루피아로 고가였으나,

    09년 출시된 제품은 1.5~2백만 루피아대로 저렴

  o 중저가 제품 출시 전략을 취한 후, 샤프의 공기청정기 판매는 큰 폭으로 증가

 

     - 07 4,000, ’08 12,000대 판매에 이어 ‘09년 판매대수는 ’07년 대비 5배 증가한 20,000대를 기록

     - 시장 점유율 약 60~70% 정도에 달함

 

 

13. 태국

 

휴대폰 (블랙베리)

 

 고가 블랙베리폰의 대중화

  o 기업체 간부급들만 사용하던 블랙베리가 대학생 등젊은층에도 확산

 

     - 태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AIS 5년 전에 블랙베리를 태국에 처음

출시한데 이어 True Move DTAC도 최근 블랙베리 출시

  700~900달러의 고가임에도 판매량 확대 일로

     - 경쟁 스마트폰 제품인 삼성 옴니아 및 아이폰과는 비슷한

가격대이거나 낮은 편

     - 그러나 노키아 등과 비교해서는 50%이상 높은 가격

 

 연예인, 유명인사 등을 광고에 활용

  o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인기 패션상품으로 자리매김

  AIS는 블랙베리를 구매 시 AIS에서 제공하는 1만여 애플리케이션을 특별가격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패키지 제공

태국 블랙베리의 연간 판매량은 160,000

    - 2010 판매는 이보다 훨씬 많은 400,000~500,000대를 예상

 

화장품 (에뛰드)

 

 일본 브랜드 시세이도와 프랑스 브랜드 로레알을 능가하는 한국의 에뛰드 화장품

  o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현지 인기 증가

 

     - 에뛰드의 매년 성장률은 30% 이상

  o 에뛰드를 비롯한 한국제품의 인기상승으로 현지로컬 업체들도

한국산 원재료를 사용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홍보 확대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좁히는 마케팅 전략

  o “Etude Princess Contest"

     - 고객이 직접 참가하여 진짜 에뛰드 제품과 가짜를 구별하고, 진짜를 알아맞히면 선물 증정

  o 고급제품 이미지를 위해 백화점과 고급 쇼핑몰에 입점

     - 현재 태국 내 26개 백화점 매장에서 판매 중

 

 -아세안 FTA 효과로 가격경쟁력 제고도 노려볼 만

  2010년부터 한국화장품의 수입관세는 종전 40%에서 20%로 낮아지게 되었으며 7년 이내에 모두 철폐 예정

 

 

14. 말레이시아

 

자동차 (벤츠, 토요타)

 

 대대적인 가격인하

 

  o 벤츠는 최근 E220cdi 모델 가격을 92000링깃(2만유로) 할인하여 판매 증가

     - 전 모델 가격 10% 할인에 돌입

  o 이에 자극받은 타 제조업체도 5%~15%의 가격인하 예정

 

 토요타를 비롯한 일본자동차 제조업체들의 대부분은 중산층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돌리고 있는 추세

  o 심플하고 적당한 가격의 제품으로 노동중산층 소비자들 즉, 'volume zone'을 겨냥

  o 토요타의 경우 최근 3년간 가격변동 없이 모델의 다양화 전략을 통해 판매 증진

     - 그러나 최근에는 사양을 줄이면서 가격인하

     - 이미지 실추 없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가격선택권을 준다는 입장

  o 최근 출시한 J Variant는 똑같은 몸체와 디자인에서 에어백을 없애는 등 약간의 변화를 주는 대신 가격을 인하하여 베스트셀러로 등극

 

LED TV (삼성전자)

 

 첨단 LED TV를 출시 고가로 판매하는 동시에 기존 LCD TV 가격 인하

 

  o 일반 TV가 약 100~500링깃의 가격인 반면, 평면 TV는 가격이 최소 1500링깃으로 매우 높은 편

     - 첨단 LED TV가 처음 시장에 소개되면서 기존 LCD TV의 가격

인하

  o 일본 경쟁기업들이 제품가격을 직접적으로 인하하는 추세와는 달리 고사양의 신제품 출시 이후 기존 제품의 가격을 인하하는 방식으로 접근

     - 이러한 전략은 일본 경쟁기업들의 볼룸 존 전략을 견제하는 동시에 고급고가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이중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성공

  o 소비자들은 삼성의 첨단 LED TV를 고가로 구입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인식

     - 현지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 제고

  

 

15. UAE

 

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

 

 일본, 독일산 등 고가위주의 UAE 시장에 금융위기 이후 한국산 자동차가 시장 점유율 증가

  o 명품 브랜드를 선호하는 풍조가 강한 UAE 자동차 시장에서 최근 현대기아는 높은 품질을 기반으로 인지도 제고

     - 08년 하반기 현대는 두바이에 택시 550대 납품

     - 토요타 캠리, 닛산 알티마 등 일본제 중형차 위주의 시장에서

한국차가 성능을 인정받고 납품을 시작했다는데 큰 의의

 

 기아차도 최근 두바이 경찰에 모하비를 무상으로 1대 제공

 

  1년간 사용 후 추가 구매 여부 결정 예정

     - BMW, Benz 등 고급 브랜드 차량 위주의 경찰차 시장에

한국차가 진출한 첫 사례

 

 과거 저가 이미지에서 완전히 탈피

  o 제네시스 및 에쿠스는 고가정책을 유지하며 브랜드 이미지 유지

     - 기아차도 해외에서는 두 번째로 UAE에서 자사의 차세대 모델인 K7을 공개(‘09.12월 두바이 모터쇼)하는 등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입지 구축 중

 

패션 (한남교역)

 

 기존 중가 전략에서 탈피하여 제품 고급화로 고급 아바야(Avaya, 중동 여성들이 사용하는 몸을 가리는 천) 시장에서 성공

  UAE 아바야 시장에는 이미 한국의 많은 관련 회사들이 진출 중

     - 주요 진출기업 : 을화, 한남 글로벌 등

 

 현재 UAE 아바야 내수시장에서는 일본산 제품이 가장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으며 고가로 판매 중

  o 특히 금융위기 이후에는 중간 가격대를 형성하는 한국 제품의 수요보다는 고가의 일본제품, 저가의 중국 제품으로 시장이 양분되어 있는 상황

     - 중국 : $0.8 ~ 1.3/YD, 한국 : $1.1 ~ 1.8/YD, 일본 : $2.2 ~ 3/YD

 

 불리한 시장변화를 극복하기 위해 한남교역은 품질을 앞세운 최고가 제품시장에 과감히 도전

  o 기존 제품들보다 훨씬 품질을 높은 제품(품질을 높이기 위해 2~3번 이상 염색) 출시

     - 가격이 야드당 $28 이상으로 높음에도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며 프리미엄 시장 안착에 성공

 

 

16. 남아공

 

자동차 (현대기아자동차)

 

 중저가 시장에서의 차별화 전략 주효

 

  o 중저가 모델에 대한 소비자 인식변화

     - 무조건 싸면 좋다는 인식 약화

     - 인도, 중국산 자동차가 중류층을 대상으로 적극적 마케팅 활동을 대상으로 적극적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였으나 금융기관의 엄격한 대출심사 강화 및 낮은 중고차 밸류로 시장확대 실패

 

 한국현대차 i20 모델 인기, BMW 1 series로 대응

  o 현대 자동차의 i20 모델

     - 중소형 i20모델 투입 이후 시장점유율 지속 증가

 

<현대자동차 연도별 판매량/시장점유율>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판매량()

15,150

30,184

40,041

39.126

26,010

26,189

시장점유율(%)

3.2

5.3

6.1

6.4

5.4

7.2

 

  BMW, 1 Series로 현대의 인기몰이 견제 중

     - BMW는 기존에 없던 중소형 모델인 1600cc급 의 1 Series를 론칭하여 현지 시장 변화에 대응

 

 

17. 멕시코

 

자동차 (토요타, 혼다)

 

 소비경기 둔화 속에서도 일본제 고급차 판매 여전 

 

  o 세계 4위 명품 소비시장인 멕시코에서도 중산층 소비가 현저히 감소

     - 가장 영향을 받는 층은 중산층이나, 이전부터 고소득층만 구매해왔던 부동산 및 자동차 시장은 타 업종에 비해 피해강도가 미미

  o 일제 고급차 판매 양호한 실적 유지

     - 혼다의 고급 메이커인 Acura의 경우 ‘08.9월 출고량이 전년 동기대비 246% 증가

     - 09년 판매량은 전년보다 20% 감소하였으나, 저가형자동차 판매 감소율(40~50%)에 비하면 매우 양호한 수준

  o 일본 멕시코 간 FTA 이후 마쓰다, 스즈키 등도 대멕시코 수출 강화

     - 토요타, 혼다, 닛산 등은 멕시코 내 생산라인 증설로 점유율 확대 모색

     - , 최근 토요타 대량 리콜 사태로 이미지 훼손 불가피

 

LCD TV (LG전자, 삼성전자)

 

 

 한국산 LCD TV는 시장 축소에도 불구 오히려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놀라운 성과 거양

  o ‘08년 점유율은 삼성전자, LG전자가 각각 18%, 17%였으나 ’09.8월 점유율은 20%, 18%로 상승

     - 점유율 1위였던 소니는 32%에서 30%로 하락

 

 LG는 스크린과 프페임이 하나로 합쳐져 있는 'Borderless' TV로 현지시장 공략

  o 가격이 17,000페소(160만원)로 매우 높은 편이나, 높은 판매고 가랑

     - 멕시칼리와 레이노사로 이원화 된 LCD 공장을 통합하는 등 현지 LCD 생산에 집중한다는 방침

 

 삼성전자는 연이원 2800만명의 대형 유동인구를 확보하고 있는 중남미 최대공항에 독점 공급

  o 또한 삼성전자는 타후아나에 LCD모듈 공장 설립 추진을 물류 효율화 추구한다는 방침

  o 아울러 멕시코 최고의 축구단 중 하나인 치바스(Chivas)구단 소유의 최첨단 복합 스타디움에 최신 LCD제품 1천여대 공급 예정

 

 

18. 러시아

 

휴대폰 (베르투)

 

 휴대폰 (베르투)

 

  o 노키아의 자회사가 생산하는 베르투 휴대폰은 최고급 수제시계 컨셉을 응용한 고가품

     - 노키아사의 수석 디자이너인 프랭크 누보의 다자인,

백금이나 금을 입힌 케이스와 사파이어 크리스털 유리,

다이아몬드와 사파이어 등의 보석으로 장식된 것이 특징

  o 가격은 주로 4,000~10,000 유로 이내이지만, 제일 비싼 Signature Diamond 시리즈 모델 가격은 88,000유로에 달함.

     - 또한 싱글 에디션으로 출시된 Vertu Boucheron Cobra 모델은 320,000 유로에 팔린 사례도 있음.

 

 스위스 고급시계와 같은 고유 디자인 제품을 선호하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시장 공략

  o 월 판매량은 최고 100여대에 이르며, 연예인, 예술가 등 유명인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 집중

     - 각 부품이나 재표의 고급성, 고유성을 강조하여 다양한 기능보다 신분이나 성공의 상징으로 여길 수 있도록 홍보

 

LED TV (삼성전자)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으로 현지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보유하며 러시아 올해의 제품에 선정

 

  o 현지화 정책을 통한 국민브랜드로서의 위상 구축

     - 90년대 말 러시아 모라토리엄 선언 당시에도 꾸준한

마케팅 전개

  o 러시아의 사장변화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

     - 소득수준 향상, 서구 대형 유통점 진출 등을 계기로 고급

      제품 시장 형성

     - 고급제품 출시를 통한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 물류 및 서비스 지원체계 개선을 통해 고객층 확대

  o 현재 판매법인 설립을 통한 수익성 확보

     -통관, 운송 등을 직접 운영하여 투명성 강화 및 유통 단계 축소 등을 추진

 

 삼성 LED TV의 최고급 이미지

  o 기존 LCD에 비해 에너지 소모가 적고 친환경적인 LED TV는 특히 에너지 소비에 관심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 자극

     - 디지털 코쿠닝 현상과 함께 LED 시장에서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며 독주

     - LED TV는 기존 LCD TV에 비해 30%가량 가격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 급증

 

                                                                                                                                    -Kotra 정보

 

최종회 감사합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http://cafe.naver.com/ardc 방문하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