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프리미엄 아울렛, 그 성장의 비밀
● 명품족 유혹하는 거부할 수 없는 가격
-현재 미국에 있는 아울렛은 크게 두가지 컨셉
1) 팩토리아울렛(=공장 직영 아울렛): 특정 브랜드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팜
2) 여러가지 브랜드 매장들이 한 곳에 밀집해 하나의 대단위 쇼핑몰을 형성
-최근 트렌드는 일반 아울렛에 소위 명품으로 불리는 고가 브랜드들이 아울렛 매장에 합세= 프리미엄 아울렛 형성 Ex) 첼시그룹의 프리미엄 아울렛, 프라임리테일그룹의 프라임아울렛
-프리미엄 아울렛의 선두주자, 첼시 그룹
미국전역에 37개 매장, 일본에 4개 매장, 한국 1개 매장(신세계와 합작-여주첼시)
이러한 아울렛은 재고상품이긴 하지만 바로 전 시즌 상품을 매주 매입하는 등 상품 회전율이 높기 때문에 고객 또한 가격대비 구매 만족이 크고, 각 브랜드들 또한 프리미엄 아울렛을 통해 재고를 처리할 수 있음
* 첼시 성공 이유
비록 이월 상품이라 하더라도 사고 싶었던 명품을 25% 이상 싸게 살 수 있다면 이를 마다할 사람은 많지 않다. 첼시는 지난 1985년 이 같은 심리를 이용해 미국 최초의 프리미엄 아울렛을 열었고, 단숨에 아울렛 업계 1위로 올라섰다.
-프리미엄 아울렛의 파급효과
1) 프리미엄 아울렛이 위치한 주위 수입증가→우선, 프리미엄 매장영업으로 판매가 일어나면 주정부는 판매세 수입 획득, 부가적인 재정자원을 확보할 수 있음.(광대한 면적을 차지하는 아울렛 구조상 이들이 내는 토지세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수입)대규모의 일자리 창출(한 매장당 적으면 400명, 많게는 1천명 정도의 인력이 필요)
2)쇼핑관광으로 인한 관광 수입 증가 →근거리 쇼핑 트립(shopping trip)현상 발생
2. 해외 명품 아울렛 현황
● 일본첼시
-일본내 첼시 아울렛 5개의 평균 브랜드 수는 80개
-아시아에서는 지난 2000년 일본 고템바 아울렛을 시작으로 일본 전역에 5개의 아 울렛을 오픈 운영 중
-링쿠 프리미엄 아울렛, 코템바 프리미엄 아울렛, 도스 프리미엄 아울렛. 토키 프리미엄 아울렛, 사노 프리미엄 아울렛 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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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첼시
-29개의 프리미엄 아울렛과 20여개의 팩토리 아울렛을 운영 중
-전 세계에 60개의 아울렛과 기타 쇼핑센터를 보유한 세계 최대 아울렛 기업
- 전 세계 탑 10 아울렛 중 8개를 소유
-옥외형 점포 구성
-고급 브랜드, 메이커 및 캐주얼 유명 브랜드, 메이커 중심의 팩토리 아울렛 형태로 운영
-특히 유명 브랜드에게 로얄티를 주고, 아울렛을 운영·관리
-지난 93년 CPG(Chelsea Property Group)으로 뉴욕증권 시장에 상장
-1985년 미국 뉴욕주 우드베리 커먼에 프리미엄 아울렛을 세계 최초로 오픈한 뒤 공격적으로 점포를 확장
3. 해외 프리미엄 아울렛의 종류, 특징
● 일본
1) 고템바 프리미엄 아울렛
-동경 근교에 위치
-테마파크를 첼시재팬이 매입해 2000년 7월 쇼핑명소로 탈바꿈
-일본 미스비씨등이 미국 첼시( 지분 40%)와 합작으로 진출한 일본 1호점
-초기 79개의 브랜드 스토어로 출발해 현재 140개 내외의 명품브랜드가 입점
- 해외 유명 브랜드가 가장 많이 입점해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해외 유명브랜 드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장사하는 사람들이 즐겨찾는 곳
-브랜드 수만도 110여개 .즉 샤넬 ,루이비통 등 해외 특급 브랜드만 빼고는 대부분 다들어와 있으며 가격도 엄청싸다. 어떤것은 90%할인 가격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마치 시장에서 땡처리하는 상품을 사는 듯한 기분이 들어 명품이라는 이미지가 퇴색해지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
-대지면적 7만평, 매장면적 6000평에 입점 브랜드 수만도 110개
-내리막길에 접어든 백화점과 달리 출범 3년 만에 600억~700억엔(총 판매액 기 준)매출을 올릴 정도로 빠른 성장세
-대개 한 시즌 지났거나 지난해 생산된 이월상품으로 정상가보다 30~70%싸게 파는 것이 보통
-하지만 재고 상품만 취급하다 보니 크기나 상품구색이 다양하지 못한 게 흠
2) 링쿠 프리미엄 아울렛
-오사카 근교에 위치
-2000년 11월 오픈
-오사카 간사이 국제 공항인근의 링크타운. 그중 오사카의 링쿠타운아울렛과 도쿄 인근의 고템바아울렛은 해외 유명브랜드가 가장 많이 입점해 있는 특징 때문에 국내에서 해외 유명 브랜드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장사하는 사람들이 즐겨찾은 곳
3) 사노 프리미엄 아울렛
-2003년 3월 오픈
4) 도스 프리미엄 아울렛
-2004년 3월 12일오픈
-캘리포니아 남부의 거리를 이미지화한 아울렛으로 약90개의브랜드샵과 레스토랑이 입점
-후쿠오카에서 아주 가까운 거리에 규슈 최대규모.
-여느 프리미엄 아울렛과 마찬가지로 지중해풍의 하얀색 건물과 야자수가 어우러진 멋진 분위기를 자랑함
-입점한 브랜드들은 고텐바나 린쿠타운과는 달리 발리, 프라다 같은 명품은 잘 눈 에 띄지않고 나이키, 게스, 허쉬파피 같은 대중적인 브랜드들이 눈에 띔
-공장식 건물의 타 아울렛과 차별화하여 매장 전체를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조성
-매장은 크게 디자이너 패션과 스포츠웨어, 이너워웨, 홈 패션 생활잡화, 아동복, 구두 및 피혁제품, 악세사리, 보석, 시계 그리고 식품관으로 나누어 짐
5) 토키 프리미엄 아울렛
-2005년 3월 오픈
- 미국콜로라도의 아름다운 거리를 이미지화한 아울렛으로 약80개의
브랜드샵과 레스토랑이 입점
● 미국
<마국 프리미엄 아울렛 매장 위치>
1) 데저트 힐스 프리미엄 아울렛
-로스엔젤레스 근교에 위치
- 1990년 7월 오픈
- 최근 방문객 수는 연간 800만명. 대도시에서 차량으로 1시간 이상 떨어져 있지 만 주말이면 늘 쇼핑객들로 북적임
-1만4,000여평의 매장면적에 130여개의 세계 유명 브랜드를 평균 25~6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명품 아웃렛 점포
-미서부 지역에서 최대 컬렉션을 자랑하는 아울렛
- 팜스프링스 인근 사막지대 한가운데 옅은 오랜지색 단층 건물들이 유명브랜드의 간판을 달고 1km이상 길게 늘어서 있다. 매장인근에 위치한 레크레이션 명소 ‘팜 스프링스’도 휴가철에 쇼핑객들을 유인하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1년이 지난 제품은 정리세일을 통해 최고 75% 싸게 판매
2) 우드버리 커먼 프리미엄 아웃렛
-뉴욕근교에 위치
-1985년 11월 오픈
-첼시 프리미엄 아울렛의 본점으로 총 220여개의 브랜드가 입점하여 세계에서 가 장 많은 브랜를 보유하고 있는 센터
-무난하고 트렌디한 아이템을 원한다면
-아르마니, 크리스챤 디올, 프라다, DKNY, 펜디, 구찌, TSE 등 명품 브랜드부터 폴로 랄프 로렌, 마크 제이콥스, 바나나 리퍼블릭 등의 캐주얼 브랜드까지 구색이 다양한 것이 특징. -미국 내 유일한 샤넬 아웃렛 매장도 입점.
-평상시에는 20~6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세일 기간에는 이보다 더 싼 가격으로 구 입 가능.
Shopping Tip
1 방문 전, 홈페이지 www.premiumoutlets.com을 체크한다. VIP 쇼퍼 클럽에 가입하면 추 가 할인 혜택.
2 디스카운트 쿠폰을 챙기자. 쇼트라인 버스 승객에게는 바우처를 주는데 인포메이션 센터 에 가서 디스카운트 쿠폰북으로 교환할 수 있다. 10~15% 추가 디스카운트나 무료 선물 을 받을 수 있으므로 꼭 챙길 것. 인포메이션 센터에 비치된 가이드북 사이에도 쿠폰이 숨어 있다. 일부 매장의 영수증은 계열사 매장에서 추가 할인 쿠폰으로 사용되므로 꼼꼼 히 체크해볼 것.
3 오일릴리·오시코시의 유아복, 랑콤 아웃렛의 화장품, 고디바의 초콜릿, 소니의 전자제품, 디즈니의 캐릭터 상품은 일반 아웃렛에서는 쉽게 만날 수 없는 제품이므로 여겨볼 부분.
4 월요일에는 신상품으로 매장을 재정비하기 때문에 화요일에 쇼핑하는 것이 좋음
* 차별화 전략
■ 간접구매방식으로 구매 단계의 복잡성과 그에 따른 고객 비용부담 증가
■ 우드베리 ⇒ 미국 대형 라이센스 회사로부터 직수입 유통.
3)라스베가스 프리미엄 아울렛
-라스베가스 근교에 위치
-2003년 8월 오픈
-라스베가스 스트립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하며 120여개의 브랜드 입점패션 아울렛과 만달레이 베이 호텔 인근에 위치한 벨즈 아울렛에 비해 위치적으로 상당히 유리한 조건을 갖춤
4)올랜도 프리미엄 아울렛
-플로리다 올랜도 근교
-2000년 6월 오픈
-디즈디 랜드와 5분 거리에 있는 이곳은 시원한 야외 환경과 110개의 브랜드 입점
5)와이켈레 프리미엄 아울렛
-하와이 호놀루루 근교
-1997년 인수
-하와이 호놀루루의 명소로 하이패션 트랜드를 한자리에
● 멕시코
푼타노르테 프리미엄 아울렛
-2004년 4월 오픈
-멕시코 시티 근교에 위치
-멕시코 시티 북서쪽에 위치했으며 멕시코 최초의 아울렛 센터이자 프리미엄 아울 렛
● LONDON
바이스터 빌리지 (관광과 쇼핑을 겸한다면)
-영국의 대표적인 대형 할인 몰
-물가가 비싼 런던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브랜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오아시스 같은 곳.
-베르사체, 페라가모, 버버리 등의 명품 의류부터 도자기, 장난감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 물건도 비교적 최신 상품이고 매장 내 진열도 깔끔한 편이라 실속 있는 아웃렛으로 정평 나 있음
Shopping Tip
1년에 두 번 1월과 7월에 대대적인 정기세일
최고 90%까지 할인
정기세일 외에도 부정기세일이 종종 진행
Another List
-브랜드 공장 직영 매장 특정 브랜드 제품의 쇼핑을 원한다면 공장 직영 매장을 방문할 것을 추천.
-런던 시내 가까이에 위치한 버버리 공장에서는 다양한 남녀 의류와 아동복, 액세서리를 30~50% 할인된 가격에 판매. 단, 사이즈가 다양하지 않고 하자가 있는 물건도 눈에 뜀
- 런던에서 북쪽으로 2시간 떨어져 있는 스토크 온 트렌트(Stoke-on Trent)는 웨지우드, 로얄달튼, 앤슬리, 포트메리온 등 유명 도자기 브랜드의 공장이 밀집해 있는 곳.
● SWISS
멘드리시오 폭스타운(유럽에서 대형 아웃렛을 찾는다면)
-미국 우드베리 아웃렛만큼 큰 규모로 텍스 프리가 가능
-구찌·프라다·미우미우·페라가모·에트로·돌체&가바나·발리 같은 명품 브랜드부터 디젤, 리바 이스 등의 캐주얼 브랜드, 각종 화장품과 언더웨어 브랜드까지 품목이 다양한 것이 특징.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7시(연중무휴)
Shopping Tip
텍스 프리가 가능한 시간을 미리 체크하고 쇼핑 후 반드시 정해진 시간 내에 텍스 프리를 받도록 한다. 스위스는 현장에서 면세 혜택을 받지 않는 경우 '텍스 프리 우편'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돈을 돌려받는 것이 상당히 번거로운 편.
우편물 분실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반드시 현장에서 해결, 스위스는 유로연합이 아니기 때문에 여행중 스위스 국경을 나올때 국경 tax free 사무실에서 면세 확인 도장을 받아야 함. 그 근처에서 리펀드를 해주는 사무실이 있으니 그곳에서 현금으로 되돌려 받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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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사형통, 부귀영화, 무량대복 기원합니다.
아니면 XX될걸요(협박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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