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팍다식 & 경제/식품 정보(스타트업)

'충격적인' 상황: 홍콩, 핵폐수 우려로 수산물 수입 제한 해제에 대한 일본의 희망 꺾다

AI독립군 2024. 9. 10. 19:42

'충격적인' 상황: 홍콩, 핵폐수 우려로 수산물 수입 제한 해제에 대한 일본의 희망 꺾다

 

홍콩 정부는 핵폐수 방출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우려를 이유로 일본산 수산물 수입에 대한 엄격한 제한을 유지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일본은 지난해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처리된(?) 폐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으며, 많은 주변국의 분노에도 불구하고 2023 8월부터 이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은 후쿠시마, 군마, 이바라키, 도치기, 지바 등 후쿠시마 사고의 영향을 받은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에 대한 수입 제한 조치를 국제 시장에서 모두 해제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하고 있다.

 

2024 8월 일본 경제산업성이 발표한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수입 조치를 취한 55개 국가 및 지역 중 현재까지 2023 EU와 올해 5월 프랑스령 폴리네시아를 포함해 49개 국가 및 지역에서 이러한 무역 장벽을 모두 철폐했다.

 

하지만 홍콩과 같이 수산물에 대한 수입 장벽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몇몇 시장은 여전히 굳건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홍콩 환경생태국(EEB)은 소셜 미디어에 공식 성명을 통해일본 정부는 최근 여러 경로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 폐수 처리가 국제 기준을 충족했다고 발표했으며 홍콩에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EEB는 이번 방류의 영향이 30년 동안 지속될 것이며 130만 톤 이상의 원전 하수가 포함될 것이라고 반복해서 지적했다. 그 기간과 규모는 전례가 없는 것이며 실수가 있을 경우 해양 생태와 식량 안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재앙적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홍콩은 일본 내 가장 위험도가 높은 지역의 수산물 및 관련 제품의 수입을 제한하고 기타 관련 일본 수입품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현지 식품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예방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이다.”

 

환경부는 또한 일본의 방류 관리가 원활하지 않았으며 지속적인 우려와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1년여 동안에만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서 최소 7건의 사고가 보고되었으며, 일부 직원은 입원이 필요하고 인근 지역이 오염으로 고통받고 있다."라고 EEB는 말했다.

 

“이는 평균적으로 두 달에 한 번씩 사고가 발생했다는 뜻으로, 이 빈도는 충격적인 수준이다!

 

“따라서 홍콩은 계속해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핵폐수 배출이 식품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로 분석하여 적절한 대응 조치를 수시로 검토하고 시행할 것이다.

 

“상황이 악화되는 것으로 확인되면 홍콩의 식품 안전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더욱 엄격한 조치를 취할 필요성을 배제하지 않을 것이다.”

 

과학적 정당성

 

반면, 일본은 자신들의 조치가 유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완전한 제재를 받고 있으며 식품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통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계속 주장하고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IAEA 합동센터는 '식품의 방사성 핵종 오염 문제를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일본의 조치는 적절하며, 식품 공급망이 관계 당국에 의해 효과적으로 통제되고 있고 대중의 식품 공급은 안전하다'고 밝혔다."라고 수출 및 국제 업무 국은 밝혔다.

 

“다른 시장으로 수출되는 식품의 방사성 핵종 모니터링 결과, 사고 직후에 검출된 몇 가지 부적합 사례만 발견되었을 뿐, 10년이 넘도록 수입 규제를 유지하고 있는 시장에서 최대치를 초과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일본산 식품에 대한 수입 제한 및 기타 조치에 대한 과학적 근거는 없으며, 나머지 모든 제한 및 기타 조치는 해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주옥 같은 개소리]

 

윤 정부의 소극적 대응과 친일 행태, 국민의 안전은 어디에?

 

최근 홍콩이 일본 수산물 수입 제한 해제 요청을 거부한 반면, 우리 정부는 일본의 수산물 수입 문제에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소홀히 하는 처사로, 정부가 일본의 눈치를 보는 듯한 태도는 국민 보호라는 국가의 기본 의무를 저버리는 것이다.

 

주요 문제점:

  1. 소극적 대응: 일본 수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증과 규제 정책이 부족하다.
  2. 친일 행태: 역사적 한일 관계를 무시하고, 일본의 입장을 배려하는 듯한 정책은 국가 이익을 훼손한다. (수조 해수 처먹는 녀의ㄴ~~)
  3. 정부의 책임: 정부는 일본 수산물의 안전성 검증 시스템 강화, 명확한 수입 규제 정책 수립, 국제사회와의 연대 강화, 국내 수산업 보호 대책 마련 등 책임 있는 행동이 필요하다.

 

결론: 국민의 안전과 국가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우리 정부는 결단력 있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