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 줄이기: 성장 시장에서 얻은 세 가지 교훈
성장 시장의 설탕 저감화 접근 방식은 다른 시장과 어떻게 다를까?
과도한 설탕 섭취는 비만과 충치와 같은 비전염성 질병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인구 건강에 나쁜 소식이다.
식음료 제형에서 단맛을 줄이려는 압력은 오랜 부와 번영의 역사를 가진 성숙한 시장뿐만 아니라 사상 최고 수준이다.
성장 시장도 설탕 저감화에 큰 관심을 갖고 있지만 다른 세계와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다. 유럽과 북미 이외 지역의 설탕 줄이기 트렌드와 전략을 세 가지로 정리했다.
1. 현지 당 저감 기술이 가장 효과적일 때가 많다
성장 시장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따라서 당 저감화를 위해 활용하는 도구는 해당 지역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성장 시장'이란 무엇인가요?
소위 성장 시장을 신흥 시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테이트 앤 라일의 성장 시장 담당 사장인 앤드류 테일러(Andrew Taylor)는 이러한 시장 중 상당수는 이미 '성장'했다고 설명한다.
이 식재료 공급업체는 아시아 태평양, 터키, 중동,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를 '성장 시장'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들 시장은 약 130개 국가와 전 세계 인구의 85%를 차지한다.
글로벌 스테비아 연구소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스테비아의 주요 생산국이다.
설탕보다 약 50~300배 더 달콤한 설탕 대용품인 스테비아는 스테비아 레바우디아나 식물의 잎에서 추출한다. 원래 남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이 식물은 아시아에서 수백 년 동안 재배되어 왔다고 식재료 공급업체 테이트 앤 라일의 성장 시장 부문 사장인 앤드류 테일러는 설명합니다. "스테비아는 잘 알려져 있고, 잘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현지에서]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필리핀에서도 스테비아는 잘 받아들여지고 있다. 필리핀 정부는 코코 슈가나 스테비아로 단맛을 낸 음료를 제외한 모든 감미료에 설탕세를 부과하고 있다.
반면에 제과류에 단맛을 좋아하는 중동 지역에서는 스테비아가 최고의 감미료 목록에 포함되지 않는다. 대신 중동 국가에서는 과당이나 무칼로리 감미료인 수크랄로스 같은 다른 기술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
테일러는 "맛은 지역마다 다르며, 소비자는 이를 받아들일 것"이라며 설탕 저감화 트렌드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지만, 해결책은 '전 세계로 갈수록 크게 다르다'고 덧붙였다.
2. 가장 달콤한 팔레트가 항상 성장 시장에서 발견되는 것은 아니다.
흔히 가장 달콤한 맛은 성장 시장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부 유명 청량음료가 유럽에 비해 성장 시장에서 더 단맛이 나도록 제조된다는 소문(대부분 근거가 없는)이 이러한 믿음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이는 단지 '믿음'일 뿐이라고 테이트 앤 라일의 테일러는 말했다. 성장 시장의 소비자들이 더 단 음식과 음료를 선호한다고 단정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성장 시장의 특정 지역에서 1인당 설탕 사용량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설탕 사용량이 높은 국가로는 멕시코, 중동 일부, 미국 등이 있다(특별한 순서는 없음). "[성장 시장에는] 여러 곳이 있지만 그런 곳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미국 내에서도 단맛에 대한 성향은 엄청나게 다를 수 있다. 국토 면적은 983만㎢, 인구는 3,300만 명으로 50개 주를 모두 소비자 요구와 욕구 측면에서 하나로 묶는 것은 쉽지 않다.
예를 들어 그린 스무디를 좋아하는 로스앤젤레스에서는 1인당 설탕 소비량이 그리 높지 않을 수 있다. "미국은 지역뿐만 아니라 여러 곳에 걸쳐 있다.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에서 무언가가 작동하는 방식은 앨라배마와 다르다."
성장 시장을 한데 묶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 관점에서 보면 공통점이 있다고 테이트 앤 라일의 성장 시장 부문 사장인 앤드류 테일러는 설명한다.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미국 중부 지역과 파리에서 상당히 다르게 보인다."
그 중 상당 부분은 거시경제와 연관된 구매력에 달려 있다. 대조적인 경제 상황을 예로 들면, 인도네시아의 성장률은 약 5%인 반면 중부 유럽의 성장률은 1% 미만이다.
둘째, 많은 성장 시장이 영양실조와 비만이라는 유사하고 상충되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와 중동 일부 국가에서는 비만에 '큰 문제'가 있고 영양실조에 '엄청난 문제'가 있다고 테일러는 말했다.
"이러한 곳에서 사용해야 하는 도구는 예를 들어 미국에서 사용하는 도구와는 상당히 다르다."
3. 당 저감화를 주도하는 것은 성숙 시장이 아닌 성장 시장인 경우가 많다
가당 음료(SSB) 세금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흔히 '설탕세'라고 불리는 이 세금은 대부분의 식음료 제품에 적용되는 세금보다 높은 수준의 세금을 SSB에 부과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버클리와 필라델피아, 샌프란시스코, 알바니 등 미국의 여러 도시에서 가당 음료에 추가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영국 역시 2018년부터 2단계 청량음료 산업 부과금(SIDL)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선진 시장이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테이트 앤 라일의 테일러에 따르면, 일부 성장 시장은 당류 저감화 규제의 절대적인 선두주자라고 한다. 실제로 많은 시장이 이러한 의미에서 성숙한 시장보다 앞서 있다.
당연히 이러한 '성장' 국가는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단과 이와 관련된 공중 보건 문제가 있는 국가들이다. 테일러가 설탕 줄이기 정책의 '최전선'으로 꼽은 두 나라는 멕시코와 필리핀이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와 칠레는 수년 동안 설탕 관련 전면 포장 라벨링 및 세금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유럽연합의 국가들과 미국의 주들이 이러한 종류의 규제를 시행하려고 할 때, 그들은 성장 시장에서 영감을 얻으려 하지만, 그 반대는 아니라고 그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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