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과 VC투자매칭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2024년 실행 가능한 10가지 프레임워크

AI독립군 2024. 4. 2. 09:56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 2024년 실행 가능한 10가지 프레임워크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찾고 있다면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라", "두 가지 아이디어를 하나로 합치라"와 같은 기본적인 조언을 많이 접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조언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에 대한 실행 가능한 팁을 제공하지 못한다. 대신, 회사들의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생성하기 위해 구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실제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나아가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무작정 앉아서 수상 경력에 빛나는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것보다 더 직접적인 접근 방식이다.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성공 여부를 100% 확실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VC는 아래와 같은 신중한 전략을 사용하여 생성된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한 10가지 프레임워크

 

1) 창업자-시장 적합성 찾기

올바른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만의 고유한 기술, 전문성, 인간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를 제품을 만드는 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러한 고유한 개인적 장점을 중심으로 스타트업을 만들면 창업자-시장 적합성이라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이미 공동 창업자나 팀이 있다면 집단적 지식과 팀이 특히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창업자/창업 팀으로서의 고유한 장점을 모두 파악했다면, 어떤 유형의 제품과 서비스 아이디어를 특히 잘 실행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Microsoft의 공동 창립자인 폴 앨런과 빌 게이츠는 창업자-시장 적합성이 완벽한 창업 팀의 예이다. 이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과학을 전공했으며, 창업 아이디어는 두 가지 기술을 완벽하게 활용했다.

 

2) 개인적인 문제 해결(상향식 접근 방식)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 중 일부는 창업자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Door Dash의 창업자들은 교외에서 태국 음식을 배달 받을 수 없어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배달 앱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크게 성공한 음식 배달 앱을 만들었다.

 

대학생이든 이미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든, 개인 생활과 직장 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를 생각해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브레인스토밍해 보라.

 

다른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는지 생각해 보고 직접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생활에서 특별히 해결해야 할 큰 문제가 없다면,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상황을 바꾸어 새로운 문제를 경험할 수 있는 다른 입장에 서보는 것도 좋다.

 

일상의 좌절과 어려움을 잠재적인 비즈니스 아이디어로 전환하기 위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15일 동안 일기장에 기록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15일이 끝날 때 일기를 검토하여 그 중 비즈니스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판단하라.

 

새로운 유형의 회사에서 일하거나, 새로운 장소에서 생활하거나, 새로운 상황과 도전에 노출되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것 등이 있다. 단순히 호기심을 갖고 흥미로운 삶을 사는 것만으로도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문제를 경험하고 이를 해결할 제품이나 서비스를 떠올리는 이 전략을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상향식 접근법이라고 한다.

 

3) 열정을 고려하라

직업을 찾을 때든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든 "열정을 따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본 일반적인 조언이다. 하지만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있어서는 이 조언의 가치가 있다.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은 창업자가 프로젝트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기복(스타트업에서 일하는 동안에는 많은 기복이 있을 것이다)을 겪으면서도 프로젝트에 전념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다.

 

스타트업이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평균 10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10년 동안 열정적이지 않은 일을 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열정을 가진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으려면 당장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향후 10년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은 분야나 산업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런 다음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제품/서비스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상 현실(VR) 기술을 좋아한다면 VR을 활용한 다양한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생각해보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해 보는 것이다.

 

모든 열정이 비즈니스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므로 이러한 방식으로 창업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할 때는 한계를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스타워즈에 대한 열정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그 관심사를 기반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디즈니는 스타워즈와 관련된 모든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열정으로 창업한 스타트업의 좋은 예로 무료 언어 학습 앱인 듀오링고를 들 수 있다. 듀오링고의 창립자인 루이스 폰 안과 세베린 해커는 교육에 대한 열정으로 사람들에게 비싼 학원, 과외, 교과서 대신 무료로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싶었다.

 

4) 새로운 것에 대한 아이디어 도출(하향식 접근법)

상향식 접근법처럼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각해내는 것이 아니라,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하향식 접근법에서는 회사를 설립할 새로운 기술이나 상황을 찾는다.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생겨난 모든 새로운 비즈니스, 제품, 서비스가 좋은 예다.

 

전 세계는 현대에 이런 일을 경험한 적이 없었고, 생활이 어느 정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처리해야 할 온갖 종류의 새로운 규칙, 규정, 도전 과제들이 있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많은 회사들이 여행 시 디지털 백신 접종 증명을 제공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앱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여러 정부 및 단체에 판매했다.

 

"서비스 경제 인력을 위한 경력 검색 플랫폼" QuickHire는 코로나로 인한 새로운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스타트업의 한 예이다. 팬데믹 기간 동안 특히 서비스 업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었기 때문에 공동 창립자인 Angela Muhwezi-Hall Deborah Gladney는 서비스 업계 종사자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을 구축할 필요성을 느꼈다.

 

하향식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만든 제품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높은 수준의 생각에만 빠져 실제로 기능적인 제품을 만드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이나 상황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해 하향식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 실제 실행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너무 늦게 무언가를 구축하게 되어 더 이상 시장에 적합한 제품이 나오지 않을 수 있다.

 

5) 전략적 예지력 활용

전략적 선견지명은 미래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교육적인 추측으로 이루어진다. 전략적 예지력을 사용하여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찾고, 과거의 반복되는 트렌드를 살펴보고, 그것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하여 다가오는 시장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다. 전략적 선견지명을 활용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구체적인 영역에는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및 법적 환경의 동향과 발전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유형의 온라인 비즈니스 운영을 허용하기 위해 특정 법률이 곧 개정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세계 최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Indiegogo가 바로 그런 예이다.

 

인디고고의 설립자인 다나에 링겔만은 사람들이 온라인에 돈을 투자하는 것을 금지하는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법률이 현대 기술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절에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개정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러한 전략적 선견지명을 바탕으로 링겔만은 인디고고 구축을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그녀는 SEC 법 개정에 대해 옳은 판단을 내렸고, Indiegogo 2007년에 출시되어 최초의 주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다.

 

6) 최근 성공한 기업의 변형 생각해 보기

최근 성공으로 화제가 된 새로운 기업을 찾아보고, 그 기업의 새로운 변형을 생각해 보라. 예를 들어, 에어비앤비가 막 출시되어 사람들이 휴가 중 숙소를 예약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고 상상해 보면, '에어비앤비와 비슷하지만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반려동물과 함께 집에 머물 사람을 찾거나 외출할 때 다른 사람의 집에서 반려동물을 돌 봐줄 수 있는 서비스를 생각해낼 수 있다.

 

이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경우, 아이디어가 영감을 준 회사가 해결하고 있는 문제와는 완전히 다른 문제를 해결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 단순히 에어비앤비의 다른 버전을 만들지 말고, 비슷하게 작동하지만 완전히 다른 틈새 시장을 겨냥한 제품을 만들어 보자. 에어비앤비를 변형한 회사의 실제 예로, 본질적으로 에어비앤비와 동일하지만 RV 차량 대여만 하는 RVShare를 들 수 있다.

 

7) 망가진 산업 찾기

많은 산업이 시대에 뒤떨어져 현대 사용자의 요구를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에 좋은 산업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보험이나 대출과 같은 특정 금융 분야는 전통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고 고객에게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매우 느렸다. 보험 업계를 보면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사람들이 단 몇 분 만에 앱에서 새로운 부동산 보험에 대한 견적을 받고 가입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머신러닝과 AI 봇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부동산 보험 견적을 제공하고 보험 설계사와의 시간 소모적인 대면이나 수많은 기존 서류 작업 없이도 사용자가 보험에 대한 사전 승인을 받을 수 있는 앱을 개발할 수 있다.

 

개선하고 싶은 잘못된 업계에 대해 알고 있다면 더욱 좋다. 보험의 예를 들어, 이전에 부동산 보험 업계에서 일한 경험이 있다면 스타트업이 해결할 수 있는 업계 내 문제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망가진 산업을 고치겠다는 아이디어를 가진 회사의 한 예로 Stripe를 들 수 있다. Stripe의 창립자들은 온라인 판매 업계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신용 카드 결제를 받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이를 매우 간단하고 쉽게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8) 아이디어 크라우드소싱

제품이나 서비스로 해결할 수 있는 개인적인 문제가 없더라도 가까운 사람에게는 있을 수 있다. 친구, 가족, 동료 및 사교계와 직업계의 다른 사람들에게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제품과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자.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을 알고 있다면 특히 흥미로운 대화 상대가 될 수 있다. 이들은 개인적인 경험이 없는 다른 산업이나 생활 영역의 특정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없는 경우 자녀가 있는 친구나 가족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어떤 식으로든 부모의 육아를 돕는 스타트업에 대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수 있다. 또는 여행과 같은 특정 분야와 관련된 스타트업을 만들고 싶다면 서비스업에 종사하거나 여행을 자주 다니는 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9) 10배 법칙

10배 법칙은 무언가를 10배 더 쉽게, 10배 더 빠르게, 10배 더 재미있게, 또는 다른 방식으로 사용자 경험을 10배 더 좋게 만드는 등 '10'로 만들면 훌륭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아이디어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으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이미 존재하는 것을 살펴본 다음 이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Superhuman "세상에서 가장 빠른 이메일"을 만들기 위해 이메일 환경을 처음부터 다시 디자인한 이메일 앱이다.

 

10) 유휴 자산의 활용 방법 찾기

우리 주변에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활용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유휴 자산이 많다. 자산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지 않고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그 기술을 어떤 식으로든 사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할 수 있다.

 

유휴 자산을 활용하는 방법을 찾은 기업의 좋은 예로 에어비앤비를 들 수 있다. 에어비앤비 제작자는 많은 사람들이 집에 남는 방이 있거나 대부분의 시간 동안 비어 있는 여분의 부동산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사람들이 이러한 활용도가 낮은 공간을 임대할 수 있는 앱을 만들었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방법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몇 개 있다면 다음 단계는 이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의 품질과 실행 가능성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겨 가장 적합한 아이디어를 선택할 수 있다.

 

다음은 각 아이디어에 대해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몇 가지 질문이다:

 

창업자와 시장이 잘 맞을까?

많은 성공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공통점 중 하나는 창업자가 직접 구축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마크 주커버그는 기숙사 방에서 페이스북의 첫 번째 버전을 코딩했고, 빌 게이츠는 Microsoft를 세계적인 성공으로 이끈 독점 운영 체제인 Microsoft Windows의 개발을 주도했다.

 

따라서 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이론적으로는 실행할 수 없다면 아무 가치가 없다. 창업자 적합성을 기준으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다면 이미 이 평가 단계를 통과한 아이디어일 것이다.

 

지금 누가 이 제품을 원하나?

성공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의 또 다른 주요 특징은 개발 시점에 누군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한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제품과 서비스는 사람들이 겪고 있는 실제 문제를 해결하며, 적어도 어느 정도 수요가 존재한다.

 

또한, 아직 완성되지 않은 프로토타입 버전이라 하더라도 사람들이 한 번 사용해 볼 만큼 간절히 원하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사람들이 제품을 충분히 원하지 않는다면 초기에 제품이 발전할 기회를 갖기도 전에 제품을 폐기할 가능성이 높다.

 

개발을 고려 중인 제품이 자신이 원하는 제품일지라도 그것 만으로도 개발을 시작하기에 충분한 이유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많은 성공적인 스타트업이 창업자의 개인적인 문제로 인해 탄생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시장 성장의 여지는 얼마나 될까?

물론 아무리 혁신적인 스타트업 아이디어라도 시장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좋은 아이디어가 될 수 없다. 지금은 소수의 사람들만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하더라도 개발 후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원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아이디어가 성장할 여지가 많은 지 평가하는 좋은 방법은 아이디어의 기반이 되는 산업을 살펴보고 그 규모가 큰지 확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 및 기타 디지털 투자는 현재 거대한 산업이므로 이를 중심으로 하는 스타트업의 새로운 아이디어는 가까운 미래에 확실히 성장할 수 있다.

 

내 아이디어가 최근에야 가능해졌나?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새로운 기술이나 상황으로 인해 최근에야 가능해진 제품이나 서비스라면 성공할 수 있다는 좋은 신호다. 특히 지금까지는 불가능했던 것을 가장 먼저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면 더욱 그렇다. 하향식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스타트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면 이미 성공한 것이다.

 

성공한 회사가 비슷한 일을 하고 있나?

다른 회사에서 이미 구축하려는 제품과 유사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성공을 거두고 있다면 좋은 창업 아이디어가 있다는 또 다른 지표다. 다만,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다른 아이디어와 충분히 다르거나 제품에 대한 완전히 다른 시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9개국에서 운영 중인 라틴 아메리카의 음식 배달 앱인 Rappi Door Dash와 같은 다른 성공적인 음식 배달 앱의 뒤를 이어 탄생했다. 하지만 Rappi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거대한 시장에서 출시되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또 다른 예로는 Uber보다 몇 년 후에 등장한 Lyft가 있다. 매우 유사한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Lyft는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당시 Uber는 고급 서비스에 가까웠던 반면, Lyft "차를 가진 친구"라는 마케팅을 펼쳤다.

 

미래에는 없는 것을 만들고 있는 건 아닌가?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을 고민할 때 마지막으로 한 가지 조언을 드리자면, 불과 몇 년 후의 미래를 상상해보고 지금 생각하고 있는 제품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고, 만약 그 대답이 '그렇다'라면, 여러분이 무언가를 발견한 것일 수 있다. 지금 당장 멋지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라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잠재력을 평가하기 위해 미래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상상해 보자.

 

스타트업을 성공적인 회사로 키우는 데는 수년이 걸리며, 사회는 단 몇 년 만에 많은 변화를 겪을 수 있으므로 앞서 언급한 전략적 선견지명을 발휘해야 한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을 때 흔히 저지르는 5가지 실수

 

1) 문제를 찾지 않고 솔루션 만들기

모든 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그 뒤에 직접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있어야 한다. 문제 대신 솔루션으로 시작하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억지로 찾게 되고, 애초에 진짜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결국, 해결해야 할 문제를 먼저 찾지 못하면 제품에 대한 수요가 훨씬 줄어들고 스타트업이 성공할 가능성도 낮아진다.

 

2) "놀라운"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기다리기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아이디어를 찾자마자 자신의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놀랍다"고 인정받을 것이라고 착각한다. 그러나 현실은 대부분의 아이디어가 이미 회사가 성공한 후에야 돌이켜보면 놀랍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04년에 마크 주커버그가 Facebook을 만들던 시절에 대학생을 위한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아이디어를 이야기했다고 가정해 보겠다. 당시에는 그 아이디어가 멋지고 학생들에게 유용하다고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Facebook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깊이 뿌리내리게 될지 예측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요점은 스타트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며, 미래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지금의 아이디어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위에서 언급한 기준을 통과하는 아이디어를 선택한다면, 이미 '놀라운' 아이디어가 있을지도 모른다.

 

3) 첫 번째 아이디어에 대한 작업

스타트업을 시작할 때 사람들이 저지르는 또 다른 실수는 첫 번째 아이디어에 너무 흥분하여 다른 아이디어를 평가하지 않고 그 아이디어에 대한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첫 번째 아이디어로만 작업을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최소한 몇 가지 다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모두 평가/비교하여 가장 좋은 옵션을 선택한 후 진행해야 한다.

 

4) 작업하기 너무 어려워 보여서 아이디어 버리기

비즈니스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많은 사람들이 너무 복잡하고 작업하기 어려워 보인다는 이유로 아이디어를 버린다. 하지만 지금 당장 개발하기 어려워 보이는 아이디어도 관리하기 쉬운 부분으로 나누면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실수다.

 

사실 어려운 아이디어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아직 아무도 찾지 못했기 때문에 가장 좋은 아이디어인 경우가 많다.

 

5) 아이디어가 "지루해" 보여서 진행하지 않는 경우

가장 수익성이 높은 스타트업 아이디어 중 일부는 지루한 분야와 산업을 중심으로 한다. 사실, 지루해 보이는 분야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에 가장 좋은 분야인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는 아무도 그 일을 하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놀랍고 흥미로운 신기술을 개발하기보다는 '지루한' 산업에서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방식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수십 년 동안 크게 변하지 않은 산업과 실망스러운 경험을 한 분야는 비즈니스 모델 변경에 대한 생각을 시작하기에 좋은 곳이다.

 

마무리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을 고민하다 보면 막막하고 적합한 아이디어가 없다고 느끼기 쉽다. 이 글에서 설명한 전략적 프레임워크를 적용하면 시작하기에 충분한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릴 가능성이 훨씬 더 높아진다.

 

사람들이 사업 아이디어를 찾을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를 피한다면 곧 첫 번째 스타트업을 설립하는 데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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