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中 화장품 시장에서 새로운 변화 찾을 때
- C- 뷰티(중국산), 중국 화장품 시장 절반 이상 장악 -
- J-뷰티(일본산), 중국 화장품 수입시장 1위로 부상 -
- 트렌디한 아이템보다 기술력으로 승부해야 -
□ 중국 시장에서 C-뷰티의 약진
ㅇ 최근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 이른바 C-뷰티(차이나 뷰티)의 약진이 두드러짐.
- 텐센트가 지난 5월 발표한 <2019 C-뷰티 보고서(2019年国货美妆洞察报告)>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C-뷰티 시장점유율이 56%로 절반을 넘어섰음.
ㅇ 지난 7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 산하 티몰 & 타오바오의 기초화장품 매출 TOP 10에 이름을 올린 로컬 브랜드가 6개에 달함.
· 1위인 홍콩 브랜드 LA PEU까지 합하면 7개
- 나머지 3개 브랜드는 프랑스 L‘oreal, 일본 SK-Ⅱ, 미국 Olay 등 글로벌 브랜드
- K-뷰티는 지난 해 7월 LG생활건강의 궁중 화장품 ‘후’가 6위에 올랐으나 올해는 6, 7월 모두 TOP 10 진입에 실패
· 6월은 ‘6월 18일 연중 쇼핑 페스티벌’ 행사로 매출이 7월보다 월등하게 높음.
티몰 & 타오바오의 기초화장품 매출 TOP 10 브랜드 (단위: 만 위안)
순위 | 2019년 7월 | 2019년 6월 | 2018년 7월 | |||
브랜드 | 매출 | 브랜드 | 매출 | 브랜드 | 매출 | |
1 | 莱贝(LA PEU) (홍콩) | 53,832 | 莱贝(LA PEU) (홍콩) | 98,187 | 시세이도 (일본) | 9,196 |
2 | FAYILAN (法意兰) | 29,076 | L‘oreal (프랑스) | 40,305 | L‘oreal (프랑스) | 7,519 |
3 | YIZHICHUN (一枝春) | 20,230 | Olay (미국) | 22,985 | SK-Ⅱ (일본) | 6,480 |
4 | L‘oreal(佛) | 15,032 | Lancome (프랑스) | 22,683 | PROYA | 6,217 |
5 | wis | 14,588 | YIZHICHUN (一枝春) | 20,816 | MOFASHIJIA (膜法世家) | 6,161 |
6 | PROYA | 13,619 | SK-Ⅱ (일본) | 17,463 | Whoo (한국) | 5,823 |
7 | SK-Ⅱ (일본) | 11,540 | wis | 17,099 | CHANDO (自然堂) | 5,368 |
8 | Little Dream Garden (半亩花田) | 9,316 | 바이췌링 (百雀羚) | 15,006 | wis | 5,184 |
9 | Olay (미국) | 9,026 | WINONA (薇诺娜) | 14,468 | Olay (미국) | 5,073 |
10 | image·us (形象美) | 8,921 | CHANDO (自然堂) | 13,516 | Estee Lauder(미국) | 4,971 |
주: C-뷰티는 진하게 표시, 자료: taosj( 淘數据), 궈위안(國元)증권
ㅇ 같은 기간 색조화장품 매출 TOP 10에서도 C-뷰티가 5개로 절반 차지
- ‘6월 18일 연중 쇼핑 페스티벌’이 있었던 6월에도 TOP 10에 진입한 C-뷰티 브랜드가 5개
- Perfect Diary는 지난 해 7월엔 6위에 머물렀으나 1년 만에 YSL, MAYBELINE 등 글로벌 브랜드를 제치고 2개월 연속 월간 매출액 1위를 유지
티몰 & 타오바오의 색조화장품 매출 TOP 10 브랜드 (단위: 만 위안)
순위 | 2019년 7월 | 2019년 6월 | 2018년 7월 | |||
브랜드 | 매출 | 브랜드 | 매출 | 브랜드 | 매출 | |
1 | Perfect Diary (完美日记) | 15,261 | Perfect Diary (完美日记) | 24,578 | Dior (프랑스) | 6,141 |
2 | YSL (프랑스) | 9,530 | Maybelline (미국) | 10,778 | Carslan | 4,894 |
3 | MAC (캐나다) | 9,337 | YSL (프랑스) | 8,671 | YSL (프랑스) | 4,354 |
4 | ZEESEA | 7,236 | MAC (캐나다) | 8,017 | MEIKANG (美康粉黛) | 4,209 |
5 | HUAXIZI (花西子) | 7,169 | Carslan | 7,681 | MAC (캐나다) | 4,162 |
6 | Armani (독일) | 6,322 | OULIYUAN (欧丽源) | 7,348 | Perfect Diary (完美日记) | 3,879 |
7 | Dior (프랑스) | 6,212 | HUAXIZI (花西子) | 6,836 | CHIOTURE (稚优泉) | 3,563 |
8 | Carslan | 5,928 | CHIOTURE (稚优泉) | 6,828 | Armani (독일) | 3,486 |
9 | CHIOTURE (稚优泉) | 5,485 | Estee Lauder (미국) | 6,729 | Mariedalgar (玛丽黛佳) | 3,405 |
10 | Estee Lauder (미국) | 5,162 | Armani (독일) | 6,597 | ZEESEA | 3,331 |
주: C-뷰티는 진하게 표시, 자료: taosj( 淘數据), 궈위안(國元)증권
□ 수입시장에서 J-뷰티가 1위로 부상
ㅇ 올해 5월, 일본이 한국을 제치고 중국 최대 화장품 수입국으로 부상
- K-뷰티는 2016년 프랑스를 추월한 이래 지난 해까지 3년 연속 중국의 최대 수입대상국 자리를 지켜왔음.
- 그러나 5월부터 일본이 0.16%p의 미세한 차이로 한국을 추월했고 1월부터 6월까지 누계액 기준 J-뷰티 수입이 K-뷰티를 앞질렀음.
중국 화장품(HS 3304) 수입시장 점유율
자료: GTA
ㅇ 2017년부터 중국 수입시장에서 K-뷰티 제품의 수입증가률이 평균치를 하회한데 반해 J-뷰티 관련 제품은 80~90% 고속 성장세 유지
- 올 상반기에 J-뷰티 제품의 수입증가율이 평균치인 39%보다 높은 44.4% 기록
- 반면, K-뷰티 제품의 수입증가율은 15.4%에 그침.
중국 화장품(HS 3304) 수입동향(단위: 천 달러, %)
자료: GTA
□ 경쟁동향
① 매스티지-매스 시장에서 C-뷰티 약진
· 중국 화장품 시장 포지셔닝은 럭셔리(Luxury)-프리미엄(Premium)-매스티지(Masstige)-매스(Mass)로 구분하며, 매스티지(Masstige) 가격은 명품에 비해 저렴하지만 품질 면에서 명품에 근접한 제품을 뜻함.
ㅇ C-뷰티는 중국 전통 중의학을 활용한 제품력과 자연 친화적인 이미지, 외국산 대비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워 매스티지-매스 시장을 집중 공략해왔음.
- 텐센트의 조사에서 일부 조사대상자는 “C-뷰티 제품력은 비싼 외국산과의 차이를 못 느낄 정도로 좋다”는 반응(2019년 5월)
- 로컬 업체들은 매스티지-매스 시장의 핵심 소비층인 Z세대(1990년대 태어난 20대)와 3, 4선도시 소비자들의 트렌디한 아이템과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과 같은 소비자 니즈에 적극 대응 중
- 이 밖에 공격적인 신규 브랜드 출시와 광고 마케팅 강화로 매스티지-매스 시장을 장악*하고 프리미엄 시장 진출까지 적극 시도 중
주*: 글로벌 브랜드들은 럭셔리, 프리미엄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와 품질로 승부하지만 매스티지-매스 시장에서는 로컬 기업들이 모바일 채널과 SNS 내 왕홍 마케팅으로 시장을 장악했다는 평가
주요 차이나 뷰티 업체(단위: 위안)
연번 | 기업명 | 설립 연도 | 브랜드 | 제품유형 | 상품 단가 | 시장 포지셔닝 | 매장 수 | 영업 이익 |
1 | 상하이쟈화 (上海家化) | 2001 | 佰草集/六神/高夫/美加净/启初 / 家安/玉泽/双妹 | 스킨케어 기초화장품 | 70~1,280 | 다양화 | ≥30만 | 71.38억 |
2 | 완메이 (丸美) | 2002 | 丸美/春纪/恋火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 50~550 | 프리미엄 | ≥1.6만 | 15.76억 |
3 | 버라이야 (珀莱雅) | 2006 | 珀莱雅/优资莱 韩雅/悠雅 猫语玫瑰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 60~300 | 매스티지 | ≥1.3만 | 23.61억 |
4 | 상하이 상메이 (上海上美) | 2002 | 韩束/一叶子/吾尊 索薇娅/红色小象 韩粉世家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유아용화장품 스킨케어 | 40~300 | 매스티지 | ≥8만 | 56.3억 (추정) |
5 | 바이췌링 (百雀羚) | 2000 | 百雀羚/三生花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스킨케어 | 50~250 | 매스티지 | ≥2만 | 53.8억 (추정) |
6 | 쟈란 (伽蓝) | 2001 | 自然堂/美素 植物智慧/医婷 |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스킨케어 | 30~580 | 다양화 | ≥2.38만 | 51.8억 (추정) |
7 | 라팡쟈화 (拉芳家化) | 2001 | 拉芳/雨洁/美多丝 缤纯/圣峰 | 스킨케어 | 20~130 | 다양화 | ≥2만 | 9.64억 |
자료: 궈타이쥔안(國泰君安)
② 글로벌 업체, 중국 시장 트렌드에 맞춰 마케팅 전략 수정
ㅇ 글로벌 럭셔리, 프리미엄 화장품 업체들도 온라인 플랫폼에 입주하는 등 유통채널 확장에 돌입
· (예) 지방시(Givenchy), 입생로랑(YSL), 라메르(LaMer) 등 럭셔리 브랜드가 고급 수입제품을 취급하는 티몰 럭셔리관(Luxury Pavilion)에 입주
ㅇ 중국 시장 수요와 변화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즉시 조정할 수 있도록 현지화에 주력
- 일본 화장품 업체 고세(KOSE)는 2020년까지 미야비와 코스메데코르테(COSMEDECORTE)의 오프라인 매장 수를 기존의 2배로 늘리고 온라인 매장 개설
- 다이이치 산쿄(第一三共)는 영업·마케팅 전략부서를 일본에서 상하이로 옮겨 중국 화장품 시장 수요와 변화에 적극 대응할 계획
③ 중국 정부의 화장품 수입관세 인하 및 인증규제 완화조치로 수입시장 경쟁 격화
ㅇ 2015년부터 중국 정부는 중국인의 해외소비를 국내로 유턴시키고자 여러 차례에 걸쳐 소비재 수입관세를 인하했음.
- 화장품 수입관세 인하폭은 50~90%에 달함.
화장품 수입관세 비교(단위: %)
HS CODE | 품목 | 2015년 | 2019년 현재 |
3303.00.00 | 향수 | 10 | 3 |
3304.10.00 | 입술용 화장품 | 10 | 5 |
3304.20.00 | 눈 화장품 | 10 | 5 |
3304.30.00 | 매니큐어 | 15 | 5 |
3304.91.00 | 파우더 | 10 | 5 |
3304.99.00 | 기초화장품(스킨/로션/마스크팩 등) | 6.5 | 1 |
자료: 중국 재정부
ㅇ 2018년 11월 10일부터 처음 수입하는 일반 화장품(비특수용도 화장품)에 대해 심사관리에서 등록(备案)관리로 변경하는 등 화장품 수입 비관세 장벽 낮추기에 노력
· 非특수용도화장품: 모발케어용품, 스킨케어, 색조화장품, 매니큐어, 향수, 방향제 등
- 수입업체는 국가약품감독관리국(www.nmpa.gov.cn)의 '수입 비특수용도 화장품 등록 관리 시스템(进口非特殊用途化妆品备案管理系统)' 상 등록 및 증빙서류 제출 후 수입가능
· 등록 증빙서류는 성급 식품약품감독관리부처 또는 국가약품감독관리부처에 제출
- 2018년 3월부터 상하이 푸둥신구 및 FTZ에서 시행한 조치를 전역으로 확대 적용
- 등록비안관리제(备案管理)의 경우, 준비 서류와 실제 실험실 검사 기간은 약 3개월로 기존 등록허가제(注冊管理)와 동일하지만 실험실 검사 후 최종 서류를 제출해 서류제출 여부 심의를 받는 기간이 약 3개월에서 근무일 5일로 단축됨.
□ 시사점
ㅇ 럭셔리·프리미엄 제품 출시와 새로운 브랜딩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현지 대표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 관계자는 “K 뷰티는 트렌디한 아이템으로 지금까지 중국 시장에서 승승장구 해왔다”며 “이는 로컬 브랜드들이 모방하기 쉬운 부분이며 현 시점에서 로컬 기업의 신제품이나 신규 브랜드 출시속도는 외국 기업들을 추월했다”고 밝힘.(KOTRA 베이징 무역관 인터뷰 결과)
- 해당 관계자는 “뛰어난 기술력으로 럭셔리·프리미엄 시장에서 K 뷰티의 우수성을 어필해야 한다”고 조언
ㅇ 품목 다양화 노력이 필요
- 2019년 1~6월 기준 중국이 한국에서 수입한 화장품 수입액 중 기초화장품 비중이 95.9%에 달할 정도로 기초화장품에 편중돼 있음.
- 기초화장품 외에도 색조화장품, 헤어케어, 향수 등으로 상품군을 늘릴 필요가 있음.
자료: 궈타이쥔안(國泰君安), CICC(中金公司) 연구부, 궈위안(國元)증권, 텐센트, JETRO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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