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과 VC투자매칭

식음료 스타트업 남들이 실패한 곳에서 성공하는 방법

AI독립군 2024. 5. 30. 12:51

식음료 스타트업 남들이 실패한 곳에서 성공하는 방법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것은 엄청난 도전이며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성공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솔직히 말해서 어떤 업계에서든 새로운 회사를 시작하는 것은 쉽지 않다. 사실 신경이 찢어질 정도로 어렵고 재정적, 평판적 위험도 많이 수반된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하고 다른 스타트업은 어떻게 성공할까?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만드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운가?

 

창업가들은 새로운 회사를 설립할 때 다양한 도전에 직면한다. 초기 사업 대출이나 투자금 확보부터 유통 채널 확보에 이르기까지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그 어려움의 반대편에 있는, 스타트업에서 확고한 브랜드로 성장한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많은 기업이 그 단계에 도달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

 

시장 동향 조사 기관인 익스플로딩 토픽스(Exploding Topics)에 따르면 모든 산업 분야의 스타트업 중 10%가 첫 해를 넘기지 못하고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그 후 4년 동안 70%의 스타트업이 실패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전체 스타트업의 90%가 실패할 것이라고 한다. 암울한 수치이긴 하지만, 지식이 곧 힘이고 위험을 이해하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로 한 결정을 가볍게 내리지 않고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많은 스타트업이 실패할까?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라고 FDReviews의 설립자인 Stephen Minall IFE 2024에서 연설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부부 팀이 이혼을 하거나 남매가 동업을 하다가 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규 비즈니스가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금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신규 비즈니스는 종종 자금이 부족합니다."라고 Minall은 덧붙였다. "지금은 빈손으로 사업을 시작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식음료 스타트업이 직면하는 또 다른 주요 문제는 실제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매장에 입점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슈퍼마켓은 입점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라고 Minall은 말했다. "슈퍼마켓은 타디스(Time And Relative Dimension In Space)가 아니기 때문에 제품이 진열대에 올라가면 다른 제품이 양보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스타트업의 성공을 돕는 방법

 

숙제하기: 공급망, 생산 계획, 경쟁사 등 업계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알아두기.

 

"조사를 하세요."라고 Minall은 말했다. "슈퍼마켓에 가서 진열대를 살펴보고 진열 공간을 살펴보고 제품이 실제로 진열대 높이에 맞는지 확인하세요. 병의 크기가 잘못되었거나 잼 용기가 예쁘게 생겼지만 제품을 꺼낼 수 없는 브랜드를 수백 개나 봤어요."

 

네트워크 확장: 비즈니스를 만들고, 시작하고, 성장시키는 여러 단계에 대해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업계 사람들을 만나기.

 

호스피탈리티 관리 솔루션의 파트너인 브루스 아이작스는 "여정의 여러 단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목표 설정: 회사가 어떻게 발전하기를 원하는지 명확한 계획을 세워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시기를 파악하기.

 

저스트 소 케어의 비상임 이사 댄 배런은 "진행 상황을 측정할 수 있도록 KPI를 마련하세요."라고 말합니다.

 

"KPI는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Isaacs는 동의했다.

 

비즈니스 컨설턴트와 상담: 컨설턴트는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근본적인 결정에 대한 조언을 해줄 수 있다. 하지만 컨설턴트에게 재정적인 투자를 하게 되고 회사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컨설턴트의 LinkedIn을 살펴보고, 컨설턴트로부터 사례 연구를 얻고, 계약을 결과와 연결하고, 직감을 믿으세요."라고 IGD의 수석 컨설턴트인 다니엘라 부세니는 말했다.

 

제품에 적합한 유통 채널 찾기: 특히 브랜드와 제품이 잘 알려지지 않은 초기에는 반드시 슈퍼마켓을 통해 제품을 판매할 필요는 없다.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상점을 비롯한 다양한 대체 옵션이 있다.

 

"이커머스 경로를 이용하려는 경우 도움을 줄 수 있는 Amazon 전문가가 있습니다."라고 Minall은 설명했다. "하지만 단순히 배수만 생각하지 마세요. 제조업체에 판매하는 것보다 대량으로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이 있다면 수천, 수만 개의 농장 상점, 델리, 가든 센터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변화에 열린 자세: 첫해에는 상황이 바뀔 수 있지만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고 비즈니스에서 효과가 없는 측면을 인식할 수 있다면 성공 가능성이 더 커진다.

 

"현실은 여러분이 결국 하게 될 비즈니스가 사업 계획에 있는 것과는 다를 것입니다."라고 Isaacs는 말했다. "어떤 일이 일어나고 기회가 바뀌면서 비즈니스의 모습이 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이 남아 있을 때 이러한 변화를 시도하는 것"이라고 배런은 말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고 해서 희망을 잃지 마라: 비즈니스나 특정 제품 아이디어가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거의 확실하다. 하지만 괜찮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잘 풀리거나 모든 제품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니까.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라고 듀얼퓨얼의 설립자 팀 데이비스는 말했다. "스티브 잡스도 처음 몇 년 동안 애플에서 실패했고, 그 후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보세요."

 

부세니는 "배움의 여정"이라고 말한다. "실패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과정을 즐기는 것"이라고 데이비스는 덧붙였다.

 

"쉽지는 않지만, 이 사업은 정말 멋진 사업입니다."라고 Minall은 결론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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