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육 시장의 역주행, Z세대는 왜 열광하는가? 최근 대체육의 인기가 하락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그러나 데이터는 놀라운 반전을 보여준다. 바로 젊은 세대, 특히 18-24세 연령층은 그 어느 때보다 대체육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 글은 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지 그 이면의 이유를 깊이 파고든다. "원래 있던 건데?"… 익숙함이라는 무기젊은 소비자에게 대체육은 낯선 신기술이 아니라, 어린 시절부터 슈퍼마켓 진열대에서 항상 봐왔던 평범한 식품의 일부이다. 이는 나이가 들어 대체육을 접하게 되면서 이를 '부자연스럽다'고 여길 수 있는 기성세대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젊은 세대에게 '새로움'은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오는 반면, 변화에 비교적 개방적이지 않은 기성세대에게는 그 새로움이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