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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항공사의 결제업 진출 및 향후전망

AI독립군 2018. 12. 7. 10:47

글로벌 항공사의 결제업 진출 및 향후전망


 

- 요약 -

최근 글로벌 항공사들은 항공티켓 거래 시 소요되는 비용 절감 및 결제환경의 편의성 개선을 위해 자체 결제시스템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을 운영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해당 결제시스템은 IATA 와 독 일의 투자은행 Deutsche Bank 주도로 개발되어 '18 년 말부터 독일을 시작으로 유럽 지역에서 도입 될 예정이다. 아시아에서 또한 여행수요 감소 및 항공사업 수익 악화에 대응하고자 개별 항공사들의 결제사업 진출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항공산업의 결제업 진출 움직임은 결제산업 내 고객 편의성 개선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될 수는 있으나, 기존 결제상품과의 차별성이 떨어지고, 아직 항공업의 부가적인 사업영역에 머물러 있어 결제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항공사들은 항공티켓 거래 시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에게 편리한 결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결제시스템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 운영계획을 발표

 

O 새롭게 도입될 결제시스템은 '18 년 말부터 독일을 시작으로 유럽 지역에서 웹기반(web-based) 항공티켓 구매 시 실시간 결제서비스를 지원할 예정

 

- IATA와 독일의 투자은행 Deutsche Bank 주도로 개발되는 항공티켓 결제시스텝의 명칭은 아직 정해진 바 없으나, 정액제 방식의 수수료 부과방식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

 

O 해당 결제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항공권 구매가 이루어질 경우 글로벌 항공산업에 상당한 규모의 비용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

 

- 국제항공운송협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이하 IATA)에 따르면, 해당 결제시스템 도입으로 글로벌 항공산업 내 연간 80억 달러에 이르는 결제처리비용(payment processing costs)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

 

◈ 금번 글로벌 항공사의 결제시스템 도입 결정은 '18.1월부터유럽 지역에서 시행되고 있는 PSD2*로 인해 나타난 유럽 결제산업의 변화에 기인

* PSD2(Payment Services Directive 2)는 유럽연합(EU) 내 결제서비스 및 결제서비스제공자들에 대 한 통일된 지급결제서비스지침으로, 비은행업체들의 결제산업 진입으로 인한 경쟁 촉진, 고객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 구비와 관련된 제반 사항을 명시

 

O 유럽의 개정된 결제서비스지침인PSD2의 핵심 요소는 오픈뱅킹*으로 금융산업 내 기술 또는 비은행 경쟁업체의 진입 허용으로 인한 결제산업 내 경쟁 및 혁신 도모

* 오픈뱅킹(open banking)은 금융기관의 오픈 APl(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기반으로 제3자결제서비스제공자의 인프라 구축을 통해 보다 편리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금융서비스 환경을 지칭

 

O PSD2에 입각한 IATA-Deutsche Bank 주도 금번 시범사업 진행으로 항공권 결제 부문의 속도(speed), 보안(security), 투명성(transparency)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1)

 

- 고객들이 해당 결제시스템에 접속하여 은행계좌 정보를 입력한 후, Deutsche Bank가 실시간으로 고객의 자금보유 여부를 확인하여 항공사로 항공요금을 이체

 

PSD2 Access to Account(XS2A) 규정에 따라 은행의 오픈 API에 접근 권한을 가지게 된 투자은행 Deutsche Bank가 제3자결제서비스제공자로서 역할을 수행

 

- 특히,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결제방식은 IATA 회원 항공사들의 자금유동성 관리에 용이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

 

◈ 아시아에서 또한 경기침체, 테러 등으로 야기될 수 있는 여행수요 감소 및 항공사업 수익 악화에 대응하고자 개별 항공사들의 디지털 결제사업 진출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

 

O 일본 최대 항공업체 ANA는 항공산업의 이익 변동성 확대에 대응하고자 디지털 결제산업 진출을 고려하기 시작2)

 

- ANA는 항공사업의 변동성 확대 및 리스크 심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향후 총수입의 20%를 비항공(non-airline) 부문에서 창출할 것을 목표

 

- ANA Alibaba Alipay와 같이 ANA의 결제매개체(명칭 미정) 도입을 시작으로 결제산업 진출 외에도 항공부문에서 축적한 3,100만 명 이상의 이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부동산, 보험 등으로 디지털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 또한 고려

 

O 말레이시아의 최대 저비용항공사인 AirAsia또한 지난 2Master Card와의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모바일 디지털 결제플랫폼인 BigPay*를 출시3)

* BigPay는 모바일앱과 연동된 선불카드로 항공권 할인, 포인트 적립, 송금, 소비지출내역 관리 등 의기능제공

 

- AirAsia는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단기간 내 BigPay의 신규 이용자 유치가 가능하며. 고객의 로열티 제고에 또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 반면, 모바일앱을 통한 AirAsia의 예약률은 15%에 불과하고, 글로벌 카드사와 협업을 통해 출시된 기존의 카드상품과 뚜렷이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지는 않기에 AirAsia BigPay출시를 통한 결제산업 진출 성공여부에는 회의 적인 시각 존재4)

 

◈ 최근 항공산업의 결제업 진출 움직임은 결제산업 내 고객 편의성 개선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될 수는 있으나, 기존의 결제상품과의 차별성이 떨어지고, 아직 항공업의 부가적인 사업영역에 머물러 있어 결제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은 미미할 것으로 전망

 

O 다수 저비용항공사(LCC)들의 항공산업 진입으로 고객들의 항공권 선택 폭이 확대되면서 특정 항공사에 대한 고객들의 로열티는 전 세계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글로벌 항공사들은 결제산업에 진출하며 고객들의 로열티 제고를 위해 노력

 

- '16 년 일본 항공산업 내 고객의 로열티 비중이 36%로 가장 높으며, 항공업체의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유럽 국가 독일, 프랑스 등의 항공산업 내 고객 로열티는 감소하는 추세

 

- 항공사들이 잠재고객 확보 및 고객 로열티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고객접점 채널인 결제인프라확보를 중요한 요소로 인식함에 따라 항공사들의 결제업 진출 움직임 가속화

 

O 글로벌 항공사들은 수익악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결제과정에서의 편의성 개선을 위해 결제업으로 진출하고 있지만, 주로 항공티켓 구매에 제한되어 있고 실시간 또는 선불식 결제방식에만 한정되어 였기에 결제산업의 게임체인저(game changer)가 되기에는 미약


 

 

                                                                                                                

1) Deutsche Bank, "Deutsche Bank pilots game-changing payments solution with IATA" 2018.05.07.

2) Financial Times. "Japan airline ANA aims to build d1g1tal payments business." 2018.0 4.16.

3) Dlg1talNewAsia. "BigPay launches f1ntech app 1n Malaysia." 2018.02.16.

4) ASEAN Today, "The role of BigPay in AirAsia's digital strategy remains questionable." 2018.03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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