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의 특징과 주요 활용 사례
I.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
II. 블록체인 기반 주요 서비스 현황
III. 시사점
블록체인은 블록단위의의 데이터를 체인과 같은 형태로 분산된 각 참여자들이 저장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크게 비트코인과 같이 누구나 참여 가능한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구분됨.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 보안, 미디어, 컨슈머,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음. 블록체인 기반 주요 서비스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가상화폐 서비스로 1,300가지 이상의 가상화폐가 5,873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기록하고 있음. 이외에도 위변조와 조작이 불가능한 기술적 특징을 살려 온라인 투표, 공급망 관리, 커머스, 게임 등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이 확대되는 상황임. 블 록체인은 해킹을 사실상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강력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ICT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융 합산업으로 적용범위가 지속 확장될 것으로 예상됨. 또한 가상화폐의 경우 실질적 결제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이에 따른 정책과 필요한 규제 마련을 통해 선제적으로 부작용을 예 방하는 것이 중요해 질 것으로 예상됨. 또한 블록체인 기술은 핀테크, 커머스, 스마트 계약 등 기존의 서 비스와 프로세스를 재구성하며 ICT 분야에서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와 사업자들을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 되어 ICT 사업자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것임.
I.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
□ 블록체인 기술이란
○ 블록체인은 블록단위의 데이터를 중앙화된 서버 없이 마치 체인과 같은 형태로 분산화된 각 참여자들이 저장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
- 기존의 인터넷 기반 서비스들은 중앙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가 있고 이를 이용하는 클라이언트로 구분되는 중앙집중형 네트워크 형태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임
- 블록체인은 기존 중앙집중형에 비해 서버에 대한 공격이나 장애에 안전한 장점 보유
○ 블록체인망 네트워크망은 크게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구분
○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영역을 넘어 보안, 미디어, 컨슈머, 헬스케어 등 다양한 영 역에 활용가능하며 이미 블록체인을 기존산업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음
II. 블록체인 기반 주요 서비스 현황
□ 가상화폐
○ 비트코인으로 유명한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 종류는 현재까지 1,364개로 확대
○ 가상화폐들의 원리는 유사하나 종류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음
- 비트코인(Bitcoin): 2008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세계 최초의 가상통화
- 이더리움(Ethereum): 금융거래뿐만 아니라 계약내용까지 기록 저장 가능
- 리플(Ripple): 초기부터 은행간 대규모 송금을 위해 만들어진 가상통화
- 라이트코인(Litecoin): 비트코인 파생통화로 블록갱신과 총 거래시간을 상대적으로 단축
- 사물인터넷에 특화된 ‘아이오타’라는 가상화폐도 등장하는 등 종류와 용도가 확장중
○ 가상화폐 정보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현재 가상화폐 전체 시장규모는 5,873 억달러에 이르고 있음(’17.12.18 기준)
- 그 중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3,194억달러로 전체 가상화폐 시장의 54%에 이르고 있 으며 상위 5종의 가상화폐가 전체의 79% 시장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임
○ 국내에서도 가상화폐에 투기적인 수요가 몰리면서 정부가 규제대책을 내놓는 등 가상화폐로 인한 부작용 차단에 나서는 상황임
- 국내 가상화폐 투자자는 이미 200만 명을 넘은 것으로 추산됨(화폐별 중복 포함)
□ 온라인 투표
○ 전 세계적으로 위변조와 조작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미국 유타주에서는 공화당 등록당원이 블록체인 기반 온라인 투표를 통해 공 화당 미국 대통령 후보지명에 참여
- 국내도 경기도 따복공동체가 주민제안 공모 심사에서 블록체인 기반 투표를 적용(’17.1)
□ 공급망 관리 및 커머스
○ 영국기업 Provenance는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글로벌 공급망(Supply-Chain)을 관 리하고 상품이 공급되는 과정을 추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 상품제조사나 브랜드업체, 리테일러, 구매자등은 상품이 공급되고 판매되는 Supply Chain 상에서의 상황을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
○ 미국 월마트도 IBM과 함께 블록체인을 공급망에 적용하고 농작물과 돈육 등 제 품을 추적하는 솔루션을 개발
○ Openbazzar라는 업체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온라인 P2P 분산 커머스 시스 템을 서비스로 출시하였으며 결제를 비트코인으로 이루어지도록 제공
- 회원가입을 위한 중앙집중식 서버가 없으며 가입자는 S/W를 설치하면 부여되는 자동 아이드를 통해 물품의 판매자, 구매자, 중재자가 될 수 있음.
- 중재자는 약 1%의 수수료를 받고 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
□ 게임 분야
○ 캐나다 스타트업 Axiom Zen사는 2017년 11월 28일 블록체인 기술인 이더리움을 게임에 적용한 ‘CryptoKitties(암호고양이)’ 서비스를 공개하여 주목
- 고양이를 키우고 교배를 통해 새로운 품종의 고양이를 생산하는 게임으로 256가지의 생김새와 8가의 성격 유전형질을 통해 무한대에 가까운 새로운 고양이를 생산 가능
○ 고양이의 성질과 보유자들의 이력이 분산화 장부인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관리 되며, 이더리움을 통해 사용자간의 아이템 거래가 가능한 방식
○ 최근 해당게임의 가상의 고양이 가격이 10만달러를 넘어서는 등 화제가 되고 있 으며, 게임 출시 이후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대기전송(Pending transactions)건수는 6배 증가하며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장애를 유발하기도 했음
- 게임개발사의 수익은 15분마다 생성되는 1세대 고양이 판매의 경매방식 판매와 가입 자간의 거래에 부과되는 3.75%의 수수료로 구분되며, 출시 10일만에 수수료만 30만달 러 이상의 수익을 거둔 것으로 추정됨
○ 본 게임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게임과 화폐의 기능을 동시에 활용하여 성 공을 거둔 사례이나 사행성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음
- 또한 이더리움의 네트워크 정체현상으로 서비스가 지연되는 등 이더리움 서비스와 네 트워크의 불안정성과 성능상의 문제를 보여주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음
III. 시사점
○ 블록체인은 해킹을 사실상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강력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ICT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융합 산업으로 적용범위가 지속 확장될 것으로 예상
○ 또한 비트코인과 같은 디지털 가상화폐는 B2C 시장에서 실질적인 결제수단으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할 전망으로 이에 따른 정책과 필요한 규제를 마련하여 선제적으로 부작용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질 전망임
- 특히, 일본 정부와 다수의 기업들은 비트코인을 실물서비스나 상품의 결제수단으로 채 택하여 일상속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음
○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와 가상화폐들은 국내의 법률과 충 돌할 가능성이 높음. 블록체인 기술이 건전하고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종합 적으로 중장기적인 제도와 규제마련이 중요한 시점임
○ 블록체인 기술은 핀테크, 커머스, ERP, 스마트 계약 등 기존의 서비스와 프로세스를 재구성하며 ICT 분야에서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와 사업자들을 만들어 낼 것
- 기존의 산업과 서비스를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재구성하고 선제적으로 고객의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미래의 ICT 산업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게 될 전망
참고문헌
1. ‘블록체인 기반 고양이 수집게임 CryptoLKitties, 가상화폐의 새로운 투자방식으로 제시 하며 이더리움 생태계의 킬러앱으로 주목’, Strabase,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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