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성, 패션 산업의 새로운 표준”
지속 가능한 소싱은 패션 기업의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 소싱 담당 임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야심찬 목표를 제시하고 필요한 변화가 강조되었다.
맥킨지의 2019년 CPO(최고 구매 책임자)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규모의 지속 가능한 소싱이 패션 업계의 새로운 필수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이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회적 및 환경적 지속 가능성은 소비자와 정부에서 점점 더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의류 기업에게도 핵심 우선 순위가 되었다.
이 설문조사에는 총 1,000억 달러 이상의 소싱 가치를 책임지고 있는 64명의 소싱 담당 임원들의 관점이 반영되어 있다. 응답자 대부분은 책임감 있고 지속 가능한 소싱이 이미 회사의 최고경영자 의제 중 최우선 순위이며, 회사에서 가장 개선이 필요한 분야라고 답했다. 설문조사에서 알 수 있듯이 기업들은 또한 소싱 프로세스의 디지털화, 공급업체 기반 통합, 엔드투엔드 프로세스 효율성과 같은 프로세스 개선 조치가 매우 시급한 것으로 보고 있다(예시 1).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에게 향후 5년간 지속 가능한 의류 소싱에서 가장 우선시해야 할 세 가지 주제를 꼽아달라고 요청했다.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실천 분야는 지속 가능한 소재였다(예시 2). 다른 우선순위로는 투명성 및 추적성, 공급업체 관계, 구매 관행이 있었다.
예를 들어, 현재 지속 가능한 소재를 사용한 의류 제품의 비율은 여전히 낮지만, 설문조사에 참여한 경영진의 대다수는 2025년까지 제품의 절반 이상을 지속 가능한 소재로 공급받기를 희망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의류 기업들은 공급망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해당 정보를 소비자와 공유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CPO 10명 중 8명은 투명성을 강화할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공급업체와의 관계에서 사회적 및 환경적 지속가능성이 훨씬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 설문조사에 참여한 CPO의 3분의 2가 2025년까지 공급업체 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 보고서는 대부분의 의류 기업이 이러한 대담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관행을 획기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실제로 의류 업계에는 지속 가능한 소싱에 대한 공통된 기준은 커녕 공통된 언어조차 부족하다.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향후 5년 동안 의류 기업에게 대규모의 지속 가능한 소싱이 필수 요소가 될 것이며,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동시에 마진 압박으로 인해 기업이 엔드투엔드 제품 개발 및 소싱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개선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설문조사에서 알 수 있듯이 경영진은 이러한 의무와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 사이에 충돌이 없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번 설문조사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대표되는 무역 긴장 고조라는 '무역 2.0'의 영향도 강조하고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CPO들은 더욱 어려워진 무역 환경이 내년에 소싱 비용 개발에 큰 영향을 미쳐 소비자들의 마진 압박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미국에 기반을 둔 패션 기업의 경우 무역 긴장으로 인해 소싱 국가로서 중국으로부터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북미 지역 경영진의 절반 이상이 내년에 중국으로부터의 소싱 비중을 10% 포인트 이상 줄일 계획이라고 답했다. 방글라데시와 베트남은 탈중국화의 가장 큰 수혜국이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기업들이 불안정하고 급변하는 환경을 헤쳐 나가면서 지속가능성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켜 준다.
앞으로 의류 기업들은 사회적 및 환경적 과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지속가능성 아젠다를 수립해야 한다. 또한 기술, 표준, 프로세스, 소재,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혁신을 활용하여 이를 속도와 규모로 제공해야 한다.
“패션의 새로운 필수 아이템: 대규모의 지속 가능한 소싱, 이 기사의 기반이 되는 전체 보고서를 다운로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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