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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최초의 메트로 개통과 프로젝트 진행 현황

AI독립군 2019. 8. 16. 15:20

카타르 최초의 메트로 개통과 프로젝트 진행 현황

-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 대비해 편리한 교통환경 구축 시동 -
-
메트로 레드라인 구간  및 경전철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 참여 -

 


 

□ 도하 메트로 프로젝트 개요

  ㅇ 월드컵 개최에 대비한 메트로 건설 프로젝트 추진 

    - QIRP(Qatar Intergrated Rail Project)라고 불리는 프로젝트는 지하철을 건설하는 도하 메트로 프로젝트와 루사일 지역 트램라인을 건설하는 경전철 프로젝트로 구분

    - 도하 메트로 프로젝트는 크게 레드라인, 그린라인, 골드라인을 건설하는 Phase 1과 블루라인 건설 및 기존 노선 연장 공사 등을 포함하는 Phase 2로 나뉨.

    - 경전철은 루사일 신도시 지역에서 운영되며, (Pearl)에 위치한 트램역에서 도하 메트로 레드라인 환승역과 연결  

 

  ㅇ 주요 메트로 건설 구간 한국 기업 참여

    - SK 건설과 롯데건설이 각각 레드라인 북부 지하구간 및 지상구간을 수주했으며, GS건설은 레드라인 남부 지하구간 공사를 수주

    - 한편, LG CNS는 루사일 경전철 플랫폼의 스크린 도어 시스템 구축에 참여한 바 있음.

 

QIRP 프로젝트 정보(단위: 백만 달러)

구분

공사기간

예산

 내용

공정률

메트로

(Metro)

Phase 1

2011.12. ~2024.3.

20,724

Red Line(Phase 1 기준)
-
길이: 40km

- 구간: Al Wakra~Lusail 

· 2019 5월부로 일부 구간 개통(Al Qassar~Al Wakra)
· Red Line
은 다시 Lusail 인근의 Qatar University에서 Al- Khor지역의 Al Bayt Stadium 인근지역까지 연장 예정(잠정

Green Line
 -
길이: 65.3km

 - 구간: Al Mansoura~Al Riffa 

Gold Line
 -
길이
: 30.6km
 -
구간: Ras Bu Aboud~Al Aiziziya

90% 이상
(
레드라인 연장 불포함)

Phase 2

(잠정)

2021.12.

~2026.4.

5,000

Blue Line건설 
Green Line, Gold Line, Red Line 연장 등  

0%

(디자인단계)

경전철(LRT)

2012.2.~2020.12.

6,000

Lusail 지역 운영   

80% 이상   

: 2019 7 31일 확인 기준 자료
자료: Meed Projects, Qatar Rail, 업계 관계자 인터뷰

 

카타르 지하철 노선도(레드라인, 그린라인, 골드라인 Phase 1)

자료: Qatar Rail

  

□ 카타르의 첫 메트로 일부 구간 개통


 
ㅇ 지난 2019 5월 레드라인의 일부 구간이 공식 개통(18개 역 중 13)

    - 공식 개통 이틀동안 약 8 6000회의 승차량을 기록했으며, 같은 달 와크라 축구 경기장(Wakrah Stadium)에서 개최된 아미르컵(Amir Cup) 파이널 경기에서는 하루 만에 총 6 8000회의 승차량 기록

    - 레드라인 구간 중 하마드국제공항(Hamad International Airport) 터미널을 연결하는 구간이 8월 중 개통 예정

      · 이용요금: 일반석인 Standard Card 기준 1 2리얄(55센트), 1일권은 6리얄(1달러64센트), 퍼스트클래스라 불리는 Gold Club 기준 1 10리얄(2달러70센트), 1일권은 30리얄(8달러20센트)  

 

시민들의 메트로 이용 모습(), 퍼스트클래스 골드클럽 모습()

자료: Gulf Times, Qatar Rail

 

□ 시사점


  ㅇ 월드컵 개최에 대비한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 마련

    - 일반 시내 노선뿐만 아니라 월드컵 개최에 대비해 경기장 인근까지 메트로 노선 연결

    - 메트로 운영구간이 제한적임에 따라 이동 편의를 위해 역 앞에서 특정구간까지 메트로링크(Metrolink)라 불리는 무료버스 운영 중

    - 한편, Phase 1 90% 이상 종료됐으며 레드라인, 그린라인, 골드라인의 전체 노선은 2022년 월드컵 전까지 개통 예정

  ㅇ 신규 노선인 블루라인과 기존노선을 연장하는 Phase 2 진행 예정 

    - 아직까지 구체적인 추진 계획은 발표되지 않았으나 Phase 2를 통해 블루라인 건설 및 기존노선 연장 등 계획

    - Phase 2 추진 시 한국 기업 프로젝트 참여 기회 및 각종 기자재 공급 기회 발생 전망

    - 도하 메트로 프로젝트에 기자재를 납품한 A Sales Manager에 따르면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대부분의 공사가 마무리돼 기자재 수요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Phase 2 진행 시 조명, 전력기자재, 실내 마감재 등 추가적인 기자재 공급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 

 

 

자료: Meed Projects, 주요 일간지, KOTRA 도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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