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수확량은 영원할까? 딸기에 대한 고온의 영향
딸기 수확량은 영원할까? 딸기에 대한 고온의 영향
딸기는 기후 변화로 인한 고온의 영향을 받는 다양한 작물 중 하나다.
코코아에서 감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작물이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
기후 변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작물은 딸기다. 워털루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기후 변화로 인한 고온으로 딸기 수확량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딸기 수확량이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에 따르면, 딸기 수확량은 기온의 이상 현상으로 인해 감소하고 있다. 기온은 무시할 수 없으며 딸기 식물의 영양소 흡수와 광합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온이 너무 높으면 꽃 형성 중 발달 단계가 억제될 수 있으며 과일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딸기는 다른 핵심 조건도 필요하다. 딸기는 뿌리 시스템이 얕아서 빨리 성숙하기 때문에 좋은 품질과 높은 수확량을 위해 최적의 조명 조건이 필요하다.
수확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딸기는 또한 좋은 물 관리가 필요하며, 딸기 농부는 종종 자연 강수보다는 통제된 관개 관행에 의존한다. 즉, 딸기는 다른 많은 작물보다 강수량 변동의 영향을 덜 받는다. 반면에 고온은 물 사용 효율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연구는 전 세계 딸기 생산량의 20%를 차지하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재배되는 딸기 수확량을 조사했다.
이 연구에서는 다양한 온도 이상 현상이 다양한 수준의 수확량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온도 이상 현상이 3°F(1.67°C) 이상 증가하면 수확량 손실이 '매우 높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 이 연구에서는 이 정도의 증가가 딸기 수확량을 최대 40%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저자들은 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정보가 농부들에게 유용할 수 있지만, 이를 딸기 생산 전체에 적용하는 데는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다양한 재배 지역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딸기 유통기한 연장
딸기는 유통기한이 짧기로 악명이 높다. 하지만 작년 연구에서는 저밀도 폴리에틸렌(LDPE)과 식물성 에센셜 오일 및 나노입자(AgNP)를 결합한 필름을 개발하면 이 유통기한을 늘릴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정보를 어떻게 실천에 옮길 수 있을까?
이 연구는 작물 수확량과 기온 변화 사이의 상호의존성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므로 이해 관계자들은 기온 이상으로 인한 수확량 손실을 줄이기 위한 목표 지향적 조치를 실행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히트플레이션
더위로 인한 기후 변화로 인해 원자재 가격이 큰 영향을 받고 있다. 극심한 더위는 식물을 부패하기 쉽게 만들고 영양가를 떨어뜨리며 해충과 질병의 먹이가 될 가능성도 높일 수 있다. 이는 수확량에 영향을 미쳐 '히트플레이션'으로 알려진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다.
특히, 이 연구는 통합 확률론적 작물 기후 모델을 개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작물 수확량을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물 가격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연구진 중 한 명인 푸르니마 우니크리쉬난 박사는 "이번 연구는 기후 변화가 우리가 사랑하는 식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며, 모두에게 안정적인 식량 공급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농업 관행의 중요성을 강조한다."라고 말했다.
출처: 지속 가능성
'지역적 온도 이상 현상이 딸기 수확량에 미치는 영향: 다변량 코풀라 분석을 사용한 연구'
출판일: 2024년 4월 23일
Doi: https://doi.org/10.3390/su16093523
저자: P. Unnikrishnan, K. Ponnambalam, F. Karray